나는 책을 좋아한다. 아니 단순히 책이라는 재질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한 권의 책이 만들어지기까지 작가들이 얼마나 많은 조사를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열심히 쓴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기에 한 권의 책에 대해 결코 비평하거나 비판하지 않는다. 그것은 책을 쓴 사람에 대한 예의다. 내가 그 정도로 넘칠만큼 쓸 수 있는 역량도 되지 않으면서 그렇다고 내가 그들을 비판할 능력도 없으면서 비평한다는 것은 지나치다. 그런고로 나는 결코 어떤 책에 대해서 특히 한국 작품에 대해서 비난이나 비평을 하지 않아왔다.

 

그런 나에게 너가 한국 작가의 작품에 대해서 욕을 한다거나 평점테러를 한다거나 하는 말은 충격이고 인신공격이며 오히려 나를 비난하는 것으로 들린다. 찾아보면 알겠지만 작가의 작품에 대해서 거의 대부분 만점을 주어오고 있다. 앞에서 말했던 이유들이다. 거기다가 내가 누구와 나중에 작업을 하게 될 지도 모르는데 그 작가의 작품에 대해서 깍아내린다는 것은 내 앞길을 막는 행동이 아니던가. 이십대 초반의 초짜도 아니고 신입사원도 아니다. 세상을 살만큼 살았고 알 만큼 알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정도는 알고 있다는 소리다.

 

물론 사람인지라 누군가를 섭섭하게 했을 수는 있다. 글이나 말로 그렇게 할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사람은 실수를 하는 법이니까. 나도 완벽하다는 소리를 아니다. 만약 그렇다면 직접 대놓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 정당하지 않은가.내가 보지 못하는, 내가 듣지 못하는 곳에서 뒷얘기를 할 것이 아니라 말이다. 섭섭하거나 서운한 것이 있으면 이야기를 하고 오해를 바로 잡고 이해를 하고 사과를 하고 받으면 끝날 일이다. 나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난의 글을 써놓은 그것이 더 무례하고 기분 나쁜 대처방법이다. 만약 그럴 의도였다면 성공했다. 충분히 기분 나빴으니 말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나는 내가 언젠가 같이 일을 하게 될 지도 모르는 사람들에 대해서 절대로 나쁘게 말한 적 없고 아무리 팔이 안으로 굽는다지만 내 작품이 아니라고 남의 작품을 깍아내린 적도 없다. 회사에서도 그것은 결코 원하지 않는 방침이다. 이 사항에 대해서 대표님과 충분히 상의했고 내가 해 온 말이나 글들이 잘못 되었다는 인상은 받지 않으셨다고 말씀 하셨다. 두번 다시 이런 오해가 없었으면 하고 바라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