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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라는 여자 ㅣ 비채×마스다 미리 컬렉션 3
마스다 미리 지음, 홍은주 옮김 / 비채 / 2020년 5월
평점 :
딸이랑 엄마는 그런 관계다. 미친듯이 싸웠다가도 어느틈엔가 다시 뭔 일 있었냐는 듯이 잘 지내는 관계 그게 딸과 엄마 아닐까. 물론 보편적인 이야기이고 일반적인 이야기이고 그렇지 않은 관계도 있을수도 있다만 내가 생각하는 관계란 그러하다. 그래서일까 엄마들은 항상 딸에게 말을 하곤 한다. '너같은 딸 낳아서 꼭 키워보라고.'
작가는 자신이 아는 그리고 자신이 보는 엄마의 모습을 숨김없이 드러내고 있다. 엄마를 의식하고 쓴 글이 아니다. 우리 엄마는 이런 거 잘해요 하면서 좋은 거 잘난 것만 적어 놓은 것도 아니다. 그냥 친구한테 이야기하듯이 우리 엄마는 이런 면도 있고 이런 면도 있어 이러면서 시시콜콜하게 이야기하는 형식이다. 남자들이 이 책을 읽으면 엄마와 딸의 관계에 관해서 조금은 더 아니 아주 살짝 더 이해할 수 있을려나.
엄마와 같이 살지는 않는 딸이 엄마의 살림에 참견을 하는 것은 무리수다. 엄마는 이때까지 그렇게 살아온 방식이 있는 것이고 그것을 바꾸거나 지적을 하려들면 안되는 것이다. 그래서 시어머니와 며느리간에 자신의 영역을 두고 다툰다는 소리가 나온다는 것도 당연하다는 생각이다. 젊은 사람의 입장에서 볼 때면 엄마의 방식은 고루할수도 있고 이해가 가지 않을수도 있지만 그것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같이 살지 않으니 더욱 그러하다.
그래도 결혼을 하지 않았고 아이가 있지도 않은 작가는 따로 떨어져 살아도 본가에 자주 가는 편이다. 엄마와 여행도 자주 가려고 한다. 그런 면에서는 나와 비슷한 면이 있어서 공감대 형성이 확실하게 된다. 단, 작가는 자신이 준비해서 엄마를 모시고 다니면서 좋은 것을 보여주는 쪽이라면 나는 돈만 내가 낼 뿐 여행사를 정하는 것부터 행선지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엄마가 다 하는 편이다. 그럴수밖에 없는 것이 엄마가 나보다 더 많은 곳을 다녀왔고 더 많은 곳을 보았고 더 많은 곳을 알고 있다. 해외여행을 하지 않았던 작가의 엄마와는 아주 약간 다른 항목이다.

잊고 있었지만 엄마도 여자였다. 엄마이기 이전에 여자였고 나를 낳으면서 엄마라는 이름을 가졌고 내가 존재하는 한 그렇게 엄마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엄마의 삶에 비해서 자신의 삶이 싱겁다고 생각하는 작가의 마음이 너무나도 잘 공감된다. 나 역시도 그녀와 같은 입장이기 때문일 것이다. 엄마라는 여자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