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살인
니시자와 야스히코 지음, 주자덕 옮김 / 아프로스미디어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사실 책을 선택함에 있어서 제목이 자극적인 장르소설의 경우 줄거리 소개를 잘 보지 않고 선택하는 편이다. 장르소설의 특성상 스토리를 알게 되면 그 재미가 반감되어 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임을 알기 때문에 정말 대충 그냥 한 다섯줄을 한꺼번에 읽어내려서 어떤거구나 하고 큰 틀만 알고 선택해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런 식의 선택은  때로는 기대보다 뛰어난 월척을 낚을때도 있지만 때로는 정말 생각한 것과는 너무 달라서 실망을 하거나 또는 고개를 갸웃거리게 될때도 있다.

 

끝없는 살인. 제목이 무진장 자극적이다. 제목만 보면 연쇄살인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형사나 경찰들이 계속 쫓아야 할 것만 같은 느낌이다. 거기다 표지에 그려진 한 여자의 옆얼굴은 그녀가 마치 피해자인 것처럼 보여주고 있다. 그녀가 피해자인 것은 맞다. 어느날 집으로 돌아와서 문을 열다가 맞닥뜨린 괴한. 어려보이는 얼굴이었지만 그녀를 죽이려고 마구잡이로 덤벼들었던 그다. 정말 운이 좋게도 그녀는 그의 범행에서 빠져나올수가 있었다. 그러나 사건은 거기서부터 발생한다.

 

사건 이후 그녀는 자신의 생활로 돌아가지 못한다. 계속되는 공포에 시달려야했고 무엇때문에 자기를 죽이려 했는지 범인이 가지고 있던 동기를 파악하지 못해서 주위의 모든 사람들을 의심해봐야 했다. 누가 자신을 죽이려 했는지에 대한 것보다 왜 자신을 죽이려 했는지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고 있다. 누가 안 그렇겠는가. 생면부지의 사람이 자신을 죽이려고 한다면 대체 왜?라는 생각이 먼저 들지 않겠는가. 세상에는 원인없이  행해지는 무차별살인이 있다 해도 말이다.

 

그녀는 이제 자신의 사건을 전문가들에게 맡겨보기도 결심한다. 전직형사를 비롯해서 추리에 전문인들이 모안 연미회. 그들의 모임에 자신의 사건을 의뢰한 것이다. 알아볼 수 있는 것은 자신의 힘으로는 한계가 있고 경찰도 더이상 도움을 주지 못하니 이런 식으로라도 원인을 찾고 싶었던 간절함을 드러낸 것이라 볼 수 있겠다. 이제 공은 저들에게로 넘어갔다.

 

그들이 현장에 뛰어들어서 무언가를 조사하는 것은 아니다. 기존에 조사되어 있는 것들을 바탕으로 하고 자신들이 그 사건을 직접 찾아보고 사건과 그녀와의 관계를 추리하고 유추해내고 그 증거들을 모아와서 자신들끼리 토론을 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딱히 명확하게 무언가가 드러날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말아야 하겠지만 그녀에게는 마지막 보루나 다름 없었기에 이것이 마지막 하늘에서 내려온 동앗줄이라도 되는 양 단단히 붙잡고 있게 된 것이다.

 

이런 추리과정은 [미스터리 아레나] 를 생각나게도 한다. 한 사건을 영상으로 보여주고 그것에 관해서 풀이를 해가는 일종의 추리게임. 누군가 한 의견을 제시하면 다른 쪽에서 반대의견을 제시한다. 마치 핑퐁게임과도 같은 그런 진술과 반격들이 오고간다. [그 가능성은 이미 떠올렸다]라는 책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마찬가지의 형식을 띠고 있다. 하나의 사건에 대해서 누군가 이렇지 않을까 하고 의견을 내면 즉시 반격이 날아오게 된다. 그 증거는 이미 증명되었다면서 말이다. 이 게임의 승자가 사건의 진짜 원인을 알아 낼 수 있을까. 그들의 추리과정에 대해서  가끔은 놀라지만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하냐며 투덜거리기도 하는 주인공의 속마음이 드러나서 그런 반격을 보는 재미도 주어진다. 이 사건의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

 

[일곱번 죽은 남자]로 작가의 책을 처음 읽었었다. 색다른 접근 방식으로 인해서 기억에 남은 이야기였다면 [치아키 해체원인]은 그보다는 조금 더 빠져들어 읽을 정도로 몰입도가 강했다. 이 작품까지 작가의 국내출판은 다 읽은 것 같다. 이번 작품도 전작들의 특징을 그대로 담고 있으면서 약간의 변화를 가져가려 한 점이 엿보인다. 미지근한 물 같으면서도 묘한 단맛을 내포한 것이 작가의 작품의 특징이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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