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쉬즈 곤
카밀라 그레베 지음, 김지선 옮김 / 크로스로드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나머지 세상을 돕기 전에 자기 집부터 청소하는 게 순서잖아요. (210p)

<본문 내용 일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명 배우가 난민을 받아주어야 한다는 자신의 의견을 공식적으로 피력한 후 사람들의 지지도 받았지만 질타를 받기도 했었다. 그것은 우리가 얼마나 다른 사람 특히 우리보다 못하다고 여기는 사람들에 대한 생각을 잘 드러내주는 현상이기도 했는데 난민들이 일으키는 문제들이 범죄를 비롯해서 많다는 것도 알고 있지만 그것이 전부를 대표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이 작은 도시 오름베리에서도 마찬가지다. 이 나라의 국민마저도 드문드문 살고 있는  시골마을에 나라에서는 난민들어 받아들였고 그것은 원래 살고있던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었다. 그곳의 주민들은 자신들도 살기 힘겨운 판에 나라에서는 난민들을 받아들여서 그들에게 복지를 제공하는 등의 편리를 베푸는 것이 불공평하게 느껴졌던 것이다.

 

당연한 사실 아닌가. 그들이 내는 세금이 자신들을 위해서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 생판 남에게 간다면 이해할 수 없는 정책인 것은 당연하다. 거기다 자신들이 어느정도 풍요롭게 살고 있다면 그것은 대수롭지 않을지도 모르겠지만 그들조차도 일거리가 없고 돈이 없다면 더욱더 그럴것이다. 복지의 천국이라 하는 스웨덴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보니 어디나 다 똑같다는 생각도 든다.

 

8년전 아이의 시신을 발견했던 말린은 지금 경찰이다. 그녀는 경찰이 되어서 마을을 떠나있다가 돌아왔다. 자신이 발견했던 그 사건을 담당하게 되면서 말이다. 이 마을에 대해서 가장 잘 알고 있는 인물로 발탁이 된 것이다. 그녀는 결코 돌아오고 싶지 않았던 이 곳에 다시 돌아왔다. 그때 자신이 발견했던 아이의 시체에 대해서 무엇을 알아낼 수 있을까.

 

사건이 해결되기도 전에 또 다른 사건이 발생을 한다. 이 사건을 맡은 노년의 프로파일러가 파트너와 함께 실종된 것이다. 어느날 밤에 숲속에서 발견된 프로파일러. 그녀를 찾게 되면 무언가 증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오히려 그녀는 아무것도 기억을 하지 못한다. 자신과 같이 갔던 파트너의 존재까지도 말이다. 그를 찾아야 한다. 경찰은 숲을 수색하기 시작하는데 어디에서 그를 찾을 수 있게 될까.

 

최초발견자이자 경찰인 말린의 이야기와 프로파일러를 직접 만났던 소년인 제이크의 시점에서 이야기는 따로 전개된다. 말린은 사건을 해결하려고 노력중이고 제이크는 프로파일러의 노트를 통해서 이 사건에 점점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된다. 처음부터 제이크가 노트를 경찰에 가져다주었다면 오히려 이 모든 사건은 단번에 해결되었을수도 있다. 아니 잇달아 벌어지는 사건들까지도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십대들의 생각을 따라잡기란 어려운 법이다.

 

경찰로서는 허술하면서 단단하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는 말린이지만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주기에 커버될 수 있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하게된다. 그녀가 경찰로 성장을 하는 모습을 보고싶어진다. 한편으로 끝내기에는 아까운 캐릭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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