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고복희와 원더랜드
문은강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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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이 사뭇 역설적이다. 단발머리를 귀 뒤로 넘기고 어딘가를 쳦다보는 듯한 표지의 여자, 고복희는 절대 춤을 추지 않는다. 사랑하는 남자와 디스코를 추는 곳에 가서도 꼿꼿하게 허리를 세우고 앉아 있었던 그녀였고 그녀 주위에 둥그렇게 원을 만들고 춤을 추라고 분위기를 깔아 놓았을 때도 그 분위기를 그대로 죽였을지언정 춤을 추지 않았던 그녀였다.

 

그런 그녀의 이름앞에 '춤추는'이라는 꾸미는 말을 붙인 건 혹시라도 그녀가 나중에라도 춤을 추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까 아니면 그녀가 마음 속으로는 춤을 추고 있었다는 것은 은연중에 암식하는 것이 아니었을까.

 

캄보디아 프톰펜에 있는 원더랜드. 말이 호텔이지 그저 그런 숙박업체일뿐이다. 주인장인 고복희와 한국말을 원어민보다도 더 잘하는 현지인 린이 운영하고 있다. 아니 운영은 하고 있으나 손님은 없다. 그도 그럴 것이 절대 거짓을 말하지 못하는 사장 고복희가 있는 한 이 서비스 직업의 끝판왕인 호텔은 잘 될 까닭이 없다. 간 쓸개 다 빼주고 일을 해야 하는 것이 장사라고 했던가 서비스직은 그보다 더한 것도 다 빼놓아야 하지 않을까 싶기는 하다.

 

그녀의 일과는 규칙적이다. 정해진 시간에 문을 열고 정해진 시간에 5분 운동을 하고 정해진 시간에 장을 보고 문을 닫는다. 일초의 오차도 없다. 그런다고 무슨 지구가 멸망한다거나 내일 바로 죽음이 오는 것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칼같이 지켜낸다. 자기만의 약속인 셈이다. 그러니 놀러 온 여행객들이 기숙사나 다름 없는 이 호텔에서 즐길수 있을리는 만무하고 결국은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더군다나 수도인 프놈펜에서는 즐길만한 액티비티도 없고 구경할만한 랜드마크도 없다. 캄보디아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앙코르와트도 이곳이 아닌 다른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그런 이곳에 장기투숙을 하게 된 박지우. 한국에서도 별 볼일 없었고 그저 단순히 충동적으로 이끌려서 결제를 하고 첫 해외여행으로 이곳에 오게 된 그녀였다.

 

앙코르와트에 가서 사진을  찍고 자랑스럽게 인터넷에 올리려고 했으나 사전조사도 없었던 그녀는 이곳이 그곳이 아님을 모르고 왔던 것이다. 더군다나 쥐고 있는 자금은 없고 그곳까지 갔다올 여력도 되지 않는다. 어쩌겠는가. 그저 이곳에 머무를 수밖에.

 

파리 날리던 원더랜드에 투숙객 한명이 있을 뿐인데 분위기는 사뭇 달라진다. 다른 손님을 보기 힘든 이곳 한인사회에서의 모임도 참석하는 등 처음에는 물에 기름처럼 떠돌던 그녀였지만 어느새인가 이곳에 녹아들었다. 그녀가 이곳에 계속 있을 줄 알았다. 원더랜드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사람들도 많이 오게끔 무언가 바뀌는게 있을 줄 알았지만 예상은 언제나 비겨가라고 있는 법. 내 생각과는 전혀 다르게 전개되어 가는 이야기는 어느새 우리의 고복희 여사만을 남겨놓고 있었다.

 

띠지에는 오베보다도 더 매있고 감동적이라고 했다. 음.. 오베를 읽은 나로써는 고복희 여사는 오베할아버지보다는 덜 까탈스럽다고 평하겠다. 하지만 그 속마음은 오베할아버지나 고복희 여사나 누구 하나 더 낫다고 겨루지 못할만큼 뜨끈뜨끈한 구들장 같다고 말하고 싶다.

 

작가는 이 이야기를 프놈펜에 직접 가서 썼다고 했다. 그런만큼 한인사회의 이야기들은 더욱 현실성 있게 다가온다.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싱가포르 같은 동남아시아아의 많은 나라들을 여행했다.

 

캄보디아는 아직이다. 누구나 그곳을 간다하면 앙코르와타를 가장 먼저 생각하겠지만 이 책을 읽고 나면 나처럼 생각이 바뀔 것이다. 그곳의 수도인 프톰펜에 가서 원더랜드에 묵고싶다. 고복희 여사가 있다면 지금은 엘피를 틀어놓고 있을테니 같이 춤도 추면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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