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선화 살인사건 에드거 월리스 미스터리 걸작선 3
에드거 월리스 지음, 허선영 옮김 / 양파(도서출판)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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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답고 고고하기까지 한 수선화가 살인에 사용되었다. 그 의미는 무엇일까. 


한 남자가 공원에서 총에 맞은 채 발견되었다. 여자 잠옷으로 보이는 것을 온몸에 감은채로 손을 곱게 모은채로 가슴에는 수선화 한다발이 놓여있다. 누가 무슨 목적으로 이 남자를 살해한 것이며 꽃은 또 왜 이 위에 놓여있는 것인가. 범인이 무슨 의미로 이곳에 가져다 놓은 것일까 아니면 또다른 살인을 암시하는 범행의 징조인가.


사건이 벌어지면 언제나 가장 먼저 달려오는 것은 경찰이다. 작가는 기존의 경찰을 뒤로 한 채 독특한 캐릭터를 가지고 있는 주인공을 내세우고 있다. 그것은 피해자의 친척이자 상하이의 경찰인 탈링이다. 그는 중국 형사와 더불어 이 사건을 맡게 되는데 그가 유일한 상속자라는 것이 드러나지 않았기에 그런 조건이 드러나면서 그마저도 용의자라는 굴레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된다. 


유명백화점의 사장이었던 피해자. 그를 죽인 사람은 무엇때문에 그를 죽인 것일까. 아니 '왜'라는 의문점을 벗어나서 분명 이곳에서 사건이 벌어지지는 않은 터 원래 사건이 벌어진 곳은 어디인가.


사장이 관심을 가지던 백화점 여직원, 회사돈을 횡령하던 매니저, 자신이 돌봐주던 전과자, 거기다 탈링까지 용의자는 이렇게 좁혀진다. 이중에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여직원. 사건이 일어난 그날 그녀는 사장에게 전보를 보낸 것으로 밝혀지고 엄마 집에 가겠다고 했지만 그곳에도 가지 못한다는 전보만 보냈다. 


그리고서는 사라져 버린 그녀. 그녀가 범인이라면 이 사건을 피해서 도망을 친 것임에 분명하고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그녀가 지금 이 시점에서 없어졌다는 것은 의심만 가져다 주는 행동이다. 그녀를 찾는 것이 가장 우선순위가 될 것이다.


작가의 전작을 읽고 이 책을 읽겠다 결심했다. [트위스티드 캔들]. 지금의 스릴러나 추리와는 다르게 클래식한 면이 살아있던 그런 이야기였다. 빠르고 복잡하고 교묘한 스릴에서 잠시 벗어나서 사건을은 존재하지만 약간은 느린 템포로 벌어지는 이야기를 읽고서는 매력을 느꼈다. 


전작보다는 조금 더 현재의 추리물에 가깝게 보여진다. 사건도 더욱 복잡하게 꼬여있지만 전작의 클랙식함은 여전하고 고전과 현대물의 중간쯤에 놓여있다고 생각하면 좋을 듯 하다. 각 시대별 장르의 장점들을 모아놓은 정도랄까.


흰 얼굴의 남자, 작고 젊은 여자, 빠른 카트 등 주인공의 이름을 쓰지 않고 설명하는 중국 형사의 말이 처음에는 어색하지만 인디안 부족들이 이름을 짓는 것마냥 어느 순간엔가 정겹기 시작한다. 등장인물이 많지 않으므로 처음에 누구를 가르키는 것인지 매치해두면 헷갈리지 않는다. 참고로 빠른 카트는 차를 의미한다. 그때 당시에 중국인이 정말 저렇게 말을 했을까. 영어도 유창하다고 언급되어 있는데. 원본이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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