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두근두근 두뇌야 놀자! Vol.1 - 매일매일 당신의 뇌를 두근거리게 할 두뇌 개발 프로그램 대모음! ㅣ 두근두근 두뇌야 놀자! 1
박주홍 지음 / 일월일일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 뇌는 쓰라고 있는 것이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뒤뇌는 노화된다. 퇴화되는 것이다. 아무리 생각을 많이 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두뇌개발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두근두근 두뇌야 놀자라고 이름붙여진 이 책은 놀이책이면서도 두뇌활동에 도움을 주는 그런 책이다.
사실 처음에는 아이들용 책인줄 알고 보기를 망설였는데 책의 표지에 적혀져 있는 문구가 눈에 들어왔다. 9세부터 99세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그야말로 누구에게나 쉽고 재미나면서도 두뇌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그런 책이라는 소리다. 요즘 들어 퍼즐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수학퍼즐책이나 논리퍼즐 책을 비롯해서 많은 종류의 퍼즐책들이 나오는데 몇번 풀어본 결과 너무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답을 보지 않고 맞출때가 몇번 없었고 난이도가 꽤 높았던 것이다.
그런 책들에 비하면 이 책은 그야말로 fun한 책이다. 그렇다고 재미로만 볼 수는 없다. 목차에서 보여주듯이 4주차에 걸쳐서 프로그램을 만들어 두었고 하루마다 해야할 목록들이 적혀져 있다. 일주일 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각주마다 미션을 완성하면 될 것 같다. 하루에 네가지씩 구성되어 있는데 수세기, 공간파악, 주의 집중, 집중력 /변화처럼 각 카테고리가 다른 것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다양하게 나누어져서 뇌의 여러 부분에 자극을 주고 있다.
특히 한의학 박사인 저자가 만든 책인만큼 더 전문적이라고 볼 수 있다. 앞부분에서는 두뇌칼럼을 제시해서 두뇌의 간략한 설명과 함께 뇌의 각 부분에서 무슨 역할을 담당하는지 설명도 하고 건강한 뇌를 만들기 위한 3.3.3 통합치료 프로그램을 보여준다.
균형과 풀음 그리고 보충의 3단계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은 1단계 균형에서 체질개선을 통해서 뇌를 위한 신체환경을 만들 것을 권장하고 있다. 2단계인 풀음 전신 해독의 단계다. 몸의 균형과 더불어서 신경계 기능이 돌아오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보충의 3단계에서는 면역증가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정신적인 면역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이 3가지 통합치료로 3단계에 걸친 인지 개선 치료를 통해서 뇌와 몸과 마음 모두를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책의 구성은 단순하다.하루마다 구성되어 있는 문제들을 따라서 풀면 되는 것이다. 우리가 쉽게 보는 다른 그림 찾기도 있고 글씨들을 따라서 읽고 쓰는 유형도 있고 간단한 계산을 하기도 하며 상상력을 자극시켜서 동물이 무슨 말을 할지 생각해 보라는 그러한 부분이 있기도 하다.
다양한 문제 유형을 통해서 뇌의 여러 부분을 자극시켜주는 셈이다. 같은 문제들을 풀었을때는 한 곳만 발달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런 것을 막아주는 효과를 가져다 준다. 대표적인 문제 풀기 프로그램인 <문제적남자>에서도 뇌의 전두엽이나 측두엽을 자극하는 등 여러 유형의 문제들을 제시한다.
재미와 즐거움 그리고 뇌의 발달과 치료까지 모든 것을 잡기에 부족함 없는 책한권. vol.1이라고 적혀진 것을 보니 앞으로도 계속 나오기를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다. 어린 시절에 문제집 풀듯이 다달이 월간지처럼 나와도 좋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