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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세 번째 배심원 ㅣ 스토리콜렉터 72
스티브 캐버나 지음, 서효령 옮김 / 북로드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후반부 들면서 미친듯이 넘어가는 페이지와는 달리 머릿속은 대혼란에 빠졌다. 내가 무엇을 놓친거지? 어디서 따라잡지 못했지? 를 반복하고 있었다. 그래도 앞으로 돌아갈 수는 없었다. 이미 총은 당겨졌고 총알은 발사되었고 나는 그 총알위에 타고 있었기 때문에. 그 총알이 정확히 어디엔가 박힌 후 나는 내려올 수 있었다. 그리고 나서 다시 조용히 책의 앞장을 뒤적거렸다. 내가 놓쳐버린 그 흔적을 따라서 말이다. 하아. 이번에도 역시나였다.
법정소설이다. 변호사가 사건을 이끌어가고 배심원들이 자리를 잡고 있다. 검사가 나오고 판사가 나오며 사건이 존재한다. 존 그리샴의 법정소설과도 닮아있다. 증인들이 나오고 법정에서 검사와 변호사가 배심원들 앞에서 서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한다. 분명 법정소설인데 거기에 스릴러를 부었다. 그냥 살짝 첨가만 한 것이 아니라 냅다 들이부었다. 즉 스릴러에 빠진 법정소설인 셈이다. 그로 인한 결과는 무지막지하게 흥미로움이다. 전율이 느껴질 정도의 소름 돋는 즐거움이다. 엔터테인먼트로써의 장르소설의 장점을 유감없이 발휘한 그런 소설이다.
OJ 심슨 사건과 비슷한 사건이 발생한다. 유명한 영화배우가 집에 들어간다. 그는 자신의 아내와 경호원이 한 침대에서 나란히 죽은 채로 누워있는 것을 발견하고 신고를 한다. 경찰은 그를 용의자로 본다. 결국 그는 범인으로 몰려서 재판을 받게된다. 모든 증거를 그를 가리키고 있다. 이 사건의 진범은 대체 누구란 말인가.
배우의 변호를 맡은 변호인은 일단 모든 사건을 다시 조합한다. 다른 관점에서 생각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증거를 다시 분석한다. 그러면서 배심원을 선정하는 일에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열두명의 배심원과 예비배심원을 둔다. 배심원 후보들 중에서 검사와 변호사는 자신에게 유리한 배심원을 골라야 한다. 거부권의 횟수는 정해져있다. 절대적으로 불리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여러 후보들중에서 검사와 변호사는 누구를 배심원으로 선택하게 될까.
가장 중요한 사건은 벌어져있다. 그 굵직한 사건을 기준으로 해서 알려져 있지만 해결은 되지 않았던 사건들이 하나둘씩 밝혀진다. 그저 하나의 굵은 나무둥치였던 나무는 하나씩 둘씩 잔가지를 뻗치고 그 가지들이 무성해지면서 풍성해진다. 여기저기서 산발적으로 일어나던 사건들은 모두 한 곳을 기점으로 모인다. 가지들이 가리키는 곳은 단 한 곳. 그것은 무엇일까. 그 무성한 가지들 뒤에 숨겨진 비밀은 무엇이란 말인가.
하나. 일본 소설 [무통]과 [신의 아이]의 주인공을 섞어 놓은 듯한 주인공에게 집중할 것.
둘, 중간중간 등장하는 배심원들의 보고서에 집중할 것.
이 두가지에 집중한다면 당신은 분명 범인의 존재를 맞출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