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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랑콜리 해피엔딩
강화길 외 지음 / 작가정신 / 2019년 1월
평점 :
박완서 작가를 좋아했던 그리고 좋아하는, 그리워하는, 존경하는 마음을 담아서 우리 작가 29명의 작품을 한 곳에 모았다. 작가의 8주기를 기념하는 오마주 기념집이라 할수 있겠다. 그들은 선생의 문학 정신을 기리며 이 글을 모아서 바친다고 했다.
'박완서'라는 작가를 기억하는 후배 작가들의 이야기는 짧으면서도 임팩트있게 다가온다. 박완서 작가의 글 같다는 느낌을 받는 작품도 있고 자신의 성격을, 자신의 작품임을 알 수 있도록 그대로 드러낸 작품들도 있으며 이니셜을 써서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지만 누가봐도 박완서 작가임을 알수 있도록 직접 등장시켜 놓은 이야기도 보인다.
이 책과 같이 나온 박완서 작가의 [나의 아름다운 이웃]이 짧은 이야기들의 대향연이라면 이 책은 그야말로 다채로움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실 이런 식의 모음집들은 잘못 편집할 경우 중구난방처럼 느껴지거나 잘못 잘린 피륙처럼 들쭉날쭉하다는 느낌을 받을수도 있다는 것이 단점안데 이 책은 박완서 작가를 그리워한다는 하나의 주제의식으로 말미암아 모든 작품을 하나의 화살로 꿰둟어 연결시켜 놓은 일관성을 드러내 주고 있다.
또한 단편보다 더 짧은 이야기들로 인해서 짧게 끊어서 읽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지친 하루의 일상을 마친 후 한편씩 꺼내 읽어도 충분한 재미를 준다는 뜻이다. 물론 다른 작가들의 이야기가 궁금해서 한번에 읽는다해도 역시 즐거움을 충족시켜준다.
[웃어라 내얼굴]로 접했던 김성종 작가의 <쌀배달>이라는 제목의 글은 유쾌하면서도 풍자를 빼놓지 않았고 [죽은 올빼미 농장]의 백민석 작가의 <냉장고 멜랑꼴리>는 진짜 실제로 이런 사람은 없겠지만 냉동실 이야기는 정말 공감하면서 읽었더랬다. 왜 냉동실이 냉장실보다 작은걸까. 냉동식품이 이렇게 많은 시대에 말이다.
많은 팬이 있는 이기호 작가의 <다시 봄>을 읽으면서는 보통사람들의 보통스러운 이야기에 누구나 그럴 수 있어 하면서 모두에게 봄이 돌아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82년생 김지영]으로 유명한 조남주 작가의 <어떤 전형>은 이보다 더 현실적일 수는 없다는 생각을 하며 해마다 수시원서를 넣는 시즌이 되면 분명 어디선가 이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헛웃음을 지어본다.
읽었던 책의 작가들이 쓴 작품을 중심으로 단편적인 생각들을 적어 보지만 이 책으로 인해서 새롭게 만나지는 작가들의 이름도 하나씩 기억해본다. 손보미, 오한기, 정용준, 정지돈. 모두 유명한 작가들이지만 한국 작품을 잘 읽지 않은 나에게는 약간은 낯선 작가들이었다. 이번 기회에 새로운 만남을 하게 된다. 늘 새로운 만남은 두근거림과 설렘을 가져다준다. 새로운 작가들의 다른 작품들을 읽을 수 있는 그런 기대감마저도 만족스럽다.
박완서 작가의 [나의 아름다운 이웃]과 이 책 [멜랑꼴리 해피엔딩]은 비슷한 색감을 바탕으로 한 표지로 인해서 이란성 쌍둥이 같은 느낌을 주는 두권이다. 짧게 끊어지는 이야기들까지 비슷함을 담고있다. 두배로 만족감을 가져다 줄 세트가 아닐까. 우리네 삶이 늘 멜랑콜리하지만 늘 해피엔딩이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