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 하이웨이
모리미 토미히코 지음, 서혜영 옮김 / 작가정신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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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정이나 엘프 마법사등은 현실세계에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런 존재가 실제로 있엇으면 하고 바라게 된다. 그런 것을 표현한 것이 판타지다. 콜라캔을 던졌을 뿐인데 펭귄이 되어 나타나고  체스판 속에서 박쥐가 휘몰아치고 숲 한가운데에 우주선을 닮은 투명한 존재가 있다면 이 역시도 판타지가 아닐까? 실제로 가능하지는 않지만 그랬으면 재미있겠다 하고 바라게 되는 그런 일이니 말이다.
 
아이들이 학교로 향하는, 어른들은 출근을 하는 그런 평범한 아침, 사람들은 한 곳을 보며 딱 멈춰선다. 줄지어서 가는 펭귄을 보았기 때문이다. 이 동네는 남극만큼 추운 동네도 아니고 어디 동물원이 문을 단속하지 않아서 이 친구들이 탈출한 것도 아니다. 그렇다면 이 많은 한 무리의 펭귄들은 어디서 온 것일까.
 
어렸을 대 내친구는 침대 밑에 4차원의 세계가 있어서 자신이 그곳으로 빨려들어갈까봐 침대에서 못 자겠다고 했다. 욕조에서 물을 뺄 때면 배수구가 블랙홀 같아서 무섭다는 우치다도 비슷한 아이일까? 그런 우치다와 함께 탐험을 계속하는 아오야마. 아직 4학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자신만의 주제를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이 있는 아이다.
 
아버지가 선물해주신 노트에 하루의 일을 기록하는 것으로 기록하는 법을 익히고 자신만의 실험을 계속하면서 주위를 탐색해간다. 한마디로 말해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뛰어난 아이다.이런 아이 같으면 시키지 않아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서 공부할 수 있으리라. 아니 오히려 자신이 원하는 것을 공부하느라 학교 공부는 뒷전이 될지도 모르겠다. 약간은 괴짜같은 요 아이가 바로 이 펭귄하이웨이를 이끌어가는 주인공이다.
 
어른 스러운 단어를 사용함으로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하는 아이다움이 보이기도 하고 생각하는 것은  또 아이답지 않음이 엿보이기도 한다. 치과에서 일하는 누나와 친하게 지내면서 어느 순간부터 그녀가 가지고 있는 가슴의 존재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한다. 아마 첫사랑의 시작일 것이다. 자신은 의식하지 못하겠지만 먼 시간이 지난 후 돌이켜 생각해 보았을 때 그랬었구나 하고 추억할 수 있는 하나의 기억으로 남을 것이다. 
 
지극히 현실적으로 다른 아이들과의 갈등상황도 존재한다. 일종의 왕따라고도 느껴지는 이야기가 존재하지만 아오야마에게는 통하지 않는다. 그런 것쯤은 자신의 연구에서 그렇게 중요하지 않으니 쿨하게 넘길 뿐이다. 우치다와 더불어 함께하는 하마모토까지 세명의 친구들은 삼총사가 되어서 자신들의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는다. 자신들만의 비밀로 숨겨 놓고 그곳에 아지트를 만들어 변화를 관찰하면서 물질에 대해서 연구한다.
 
현실과 상상이 모호하게 섞여 있는이야기는 판타지스러우면서도 과학적인 면에서는 sf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역자는 sf판타지라고 칭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이 작가의 이야기는 판타지에 더 가깝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애니로 만들었을 때 가장 그 특성이 드러날 것이다. 전작인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에서도 그런 요소는 강하게 드러난다. 단지 길을 걷고 있었을 뿐인데 그곳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장소로 변하게 되는 장면의 전환이다. 그러면서 그  속에서 만나지는 인간들은 지극히 현실적인 사람들이다.
 
일단 하얘진 부분에 거품이 이는가 싶더니 까맣게 색깔이 변해갔다. 그러더니 캔 전체가 흐읍 하하고 한숨을 들이마신 것처럼 부풀어 오르나 싶더니 양쪽으로 터지듯 새까만 날개가 튀어나왔다. 콜라 캔은 흰색과 검은색을 띠면서 변태를 거듭했다. (54p)
 
그런 식으로 묘하게 어우러져 있는 환상과 현실의 조화.  괴이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오버랩되거나 묻혀짐으로 인해서 독자들은 읽는 즐거움을 느끼게 되는 것이 아닐까. 파란 하늘로 던져진 빨간 콜라캔이 까맣고 하얀 펭귄으로 변화하는 과정이 애니로 어떻게 그려졌을까. 궁금하다면 곧 개봉하는 애니로 확인해 보시길. 상상만으로도 충분히 유쾌하고 즐겁지만 영상으로 직접 확인하는 것은 그보다 더욱 즐거울 수도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w0wBBIU0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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