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께끼의 할리 퀸 애거서 크리스티 미스터리 Agatha Christie Mystery 55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설영환 옮김 / 해문출판사 / 1991년 7월
평점 :
품절


워낙에 단편 취향이라, 크리스티의 작품 중에서도 장편보다는 단편이 좋다. 어차피 나라는 인간이 장편 추리물을 읽으면서도 범인을 맞추려는 시도는 커녕 100% 작가의 의도대로 움직여주는 편이라(이야기가 전개되는 내내 눈 댕그랗게 뜨고 탐정들의 활약을 구경만 하는 독자가 나다) 아예 호흡이 짧은 단편 쪽이 더 편하기도 하고..

미스 마플, 에르큘 포와로, 배틀 총경, 토미와 터펜스, 파커 파인..크리스티가 창조해낸 탐정들은 다양하기도 하지만, 독특하기로 따지자면 아마도 이 단편선의 할리퀸이 으뜸일 듯 하다. 제목처럼 할리퀸은 어디선가 미스터리하게 나타나서 몇 마디 대화만으로 미궁에 빠진 사건을 해결하는 단초를 만든다. 그렇다고 그 이상 행동으로 옮기는 것도 아니다. 실제 사건의 해결사는 새터드웨이트씨라는 초로의 노신사. 자신이 60 평생 인생이라는 무대에서 관객 노릇만 해 왔다고 생각하는 새터드웨이트씨는 잠시라도 무대의 배역을 맡아 어긋난 사실을 바로잡아주는 역할을 퍽 즐기곤 한다.

자신에 대해 아무것도 알리지 않는, 가끔은 실제로 존재하는 사람인지도 의심하게 하는 할리퀸과 사건에 부딪힐 때마다 평소와는 다른 활동력으로 필요한 행동을 취하는 새터드웨이트씨는 나름대로 썩 괜찮은 콤비다. 그리고 이들이 해결하는 사건은 대부분 미스터리중에서도 로맨스에 가까운 것들로, 단편 중에는 추리소설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인생극장'에 가까와 보이는 작품들도('도박사의 영혼' '바다에서 온 남자') 끼어있다. 그리고 마지막 열두번째 단편 '할리퀸의 길'에서는 크리스티가 다른 작품에서도 가끔 보여주었던 신비주의적인 요소가 드러난다.

할리퀸이라는 인물의 개성 때문인지 아가사 크리스티의 다른 단편들에서 보이던 발랄한 모습보다는 애잔한 구석이 많다. '시간이 지나면서 오히려 사건 당시에는 보이지 않았던 사실들이 보이기 쉽다'는 할리퀸의 주장도 인상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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