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파 톨드 미 Papa told me 2
하루노 나나에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2년 5월
평점 :
품절


다른 책도 마찬가지지만, 만화를 고르는데도 남들의 이야기가 많은 영향을 미친다. 개인적으로 아는 사람이건, 통신상에서 본 서평이나 감상이건 간에. 인터넷 문화가 발달하면서 후자가 점점 더 비중이 커져가긴 하지만.

꽤 오랫동안 만화를 보아왔다고 생각하는데, 만화동호회나 소위 매니아들의 인기를 꽤 얻고 있는 작품들 중에서 이상할 정도로 내게는 어필하지 못한 작품들이 몇 개 있었다. 여기는 그린우드(이건 재미없다.정도가 아니라 계속 읽기가 힘들 정도였다), 사바스 카페를 비롯한 야치 에미코의 작품들 등등이었는데, 유감스럽게도 이 작품, 파파 톨드 미도 이 부류에 들어가는 듯 싶다. 몇해전 해적판으로 나왔을 때부터 (과격한 표현이지만) '입에 거품을 물고' 칭찬하는 글을 몇 개 본 거 같은데, 실제로 펼쳐든 책에서는 도무지 감흥이 느껴지지 않았다.

신기한 건, 이 만화가 내가 평소에 좋아하는 코드를 꽤 갖추고 있다는 거다. 아기자기한 가족 이야기인데다, 아이가 주인공이고, 옷이니 음식에 대한 묘사도 꽤 자주 나오고...그럼에도 불구하고 맘에 들지 않아서, 스스로도 신기할 정도였다.

나름대로 분석해낸 이유는, 역시 주인공인 치세였다. 분명히 아이로 설정되어 있는데, 하는 짓도 말투도 도무지 아이스럽지가 않아서 정이 안간다. 제목처럼 엄마없이 아빠와 치세, 두 부녀가 서로 아끼고 사랑하며 살아가는 잔잔한 이야기인데, 치세의 아빠에 대한 집착이나 애정이 어린아이다운 순진함이라기 보다는 과도한 엘렉트라 컴플렉스처럼 느껴지는 건 내가 꼬인 탓일까.

물론 군데군데 꽤 신선한 설정도 있다. 죽은 엄마의 전남편이 치세를 바라보며 아내를 회고하는 것이라던가, 그렇게 사랑하는 아빠지만 치세의 아빠로 살아온 시간보다 그렇지 않은 시간이 더 많았다는 것을 치세가 깨닫는 것이라던지..하는 부분들. 그러니 분명히 이 작품을 상당히 좋아하는 사람도 있으리라 생각하는데, 내게는 그런 장점보다는 주인공의 매력없음이 더 크게 다가와버린다. 적어도 2권까지는 그랬는데, 앞으로의 부분을 보다보면 혹시나 다른 느낌이 들 지도 모르겠다. 물론 내가 이제까지의 불만을 참고 3권을 계속 본다는 전제하게 가능한 이야기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