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19일의 문장


이렇듯 통증이나 고통은 몸이 상처를 입었을 때 경고 메시지를 보내주지. 그러면 우리는 앞으로 입을 상처에 대처하게 되고. 그러니까 고통은 우리를 보호해주는 무엇인 거지. 삶이 고통스러운 것을 우리는 피할 수 없어. 그래도 다행인 것은 고통 속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고통에 대한 태도가 바뀌고 삶에 대한 대처 능력이 생기는 거래. 고통을 통해서 결국 고통을 줄이게 되지.


[4월의 물고기](자음과 모음) - 권지예


ㅁ 아주 뻔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흔히 말하듯 고통이 어떤 거름이 된다던가.


아파가며 성장하는 거라는 말도 비슷한 의미이겠다. 어쨋든 그런 의미를 엄청 길게 쓴 문장이다.


하지만 뻔하다고 틀린건 아니니까. 엄청 당연한데도 우리는 그 고통에 있을 때


저런 말이 잘 들리지도 않는다. 일단 지금 당장이 너무 힘드니까. 지쳐서 잘 들리지 않는 거다.


그럼에도 지나가면 다 '삶에 대한 대처 능력'이 된다고 말해도 어쩔 수 없다.


아파서 잘 들리지 않는 것도 당연하고, 하지만 그런 사람을 보는 주변 사람들도


해줄 수 있는 위로의 말이 저게 최선일 것이다. '시간'이 이럴 땐 해결해주는 방법밖엔...


그래서 위 문장을 읽으면서, 참 맞는데 그리고 뻔한데... 아려오는 이 감정은 어쩔 수 없구나.


그렇게 생각했다. 어쩔 수 없는 고통과 어쩔 수 없는 위로만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일뿐.


알고도 어려운게 삶인가보다.


ㅁ 하루를 담는 문장 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