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7일의 문장


진짜 관계는 완벽함에 있지 않다. '좋고 싫음', '서로다른 의견들'이 공존하고 충돌이 허용되는 것이 진짜 관계다. 논쟁이 없고, 싸움도 없고, 조용한 관계는 수상하다. "No."라고 말할 수 있는 관계, 싫은 것을 싫다고 할 수 있는 관계, 부당한 느낌을 나눌 수 있는 관계, 그런 소통들이 관계 자체를 흔들지 않는 관계가 진정한 관계이자 동등함과 공정성이 살아 있는 관게 맺음이다.


[이제껏 너를 친구라고 생각했는데](인플루엔셜) - 성유미


ㅁ 관계라는 게 사실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 힘들다. 어떤 관계는 이러이러하다.


라고 말할 수 있는 관계가 생각보다 많지 않아서 나는 조금 놀랐던 것 같다.


너와 나는 무슨 관계냐고 말하던 사람이 있었다. 그런데 나는 그 말에,


'그게 딱 말할 수 있는 거라면, 너랑 만나는 게 그런 이유만으로 이뤄지는 것 같지 않냐?'


라고 답했다. 그 때쯤부터 아마 관계는 어떤 명확한 말로 표현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위 문장은 그런 모호한 관계에, '진짜'가 무엇인지를 말해주고 있다.


저 말들이 분명히 맞다고는 하지 않겠다. 이런 것에 정답을 두고 싶지 않기 때문인데,


하지만 살다가 저런 관계가 별로 없음을 느끼곤 한다. 그 땐


확실히 관계가 모호하지만 이건 아니다 싶은 순간이 오기도 하는 걸 봐선,


정답은 아니겠지만, 정답에 가까울지는 모르겠다고 생각했다.


ㅁ 그런 게 있다. 약간 거리감이 있는 친구에겐 서로 존중하고 잘 대하려고 노력하지만,


진짜 오래된 친구들과 만나면 사실 그렇지 않다. 일단 던지고 본다.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반응할 때 상대를 신경쓰지 않는다. 어느 선을 지킨다면 서로에게 자신의 의견을


곧이곧대로 말하는 관계. 관계에 있어서 진짜와 가짜가 있는 이유다.


ㅁ 하루를 담는 문장 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