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7일의 문장


가장 적용하기 쉬우면서 효과적인 습관에 관한 연구는, 특정 행동을 평균 66일간 반복하면 습관이 된다는 사실이다.


[강성태 66일 공부법](다산 4.0) - 강성태


ㅁ 내가 이 작업을 언제부터 했는가 돌이켜보면, 확실히 66일은 넘었다는 사실이었다.


실험적인 결과로서 66일이란 시간이 습관을 만드는 데 필요한 평균적인 시간이란 말인데


그 시간은 2달 남짓이다. 2달 밖에 안되나? 어떤 일을 할 때 두달간 매일 한다는 게


엄청 쉬워보이는데, 막상 '매일'이란 것이 정말 어렵다는 걸 해보면 안다.


이 작업도 첫 두 달이 가장 힘들었다. 그 두달은 정말 하루도 빠짐없이 했었다.


그래서 지금은 하루쯤 빠져도 아예 놔버리진 않는다. 이게 일상의 한 부분으로 속했다는 증거였다.


그 시점이 나 역시 66일쯤이었던 것 같다. 물론 그걸 기억하면서 하진 않았다.


ㅁ 이 문장은 누구나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워낙 유명하기도 했고, 


좋은 습관은 성장을 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니까. 그래도 모두가 잘 하지 못하는 건,


아마 매일이란 규칙성. 하루하루가 항상 같을 리 없는데 어떻게 매일 하는가?


이 점이겠다. 그래도...


첫 두달만 조금 신경쓰면, 익숙해지는 걸 운동이나 공부나, 지금하는 이 작업도,


모든 일에서 사실 깨달을 수 있다.


그러니까 조금 신경써서 두달만 에너지를 투자하자. 그 첫 두달이 지나면


에너지를 안 쏟아도, 알아서 하게 되는 자신을 발견할 테니까.


ㅁ 하루를 담는 문장 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