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마음산책] 서평단 설문 & 리뷰를 올려주세요
<10대를 위한 마음산책>설문
10대를 위한 마음산책 - 청소년, 교사, 학부모가 꼭 읽어야 할 10대를 위한 인생 지침 43
이충호 지음 / 하늘아래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10대를 위한 마음산책...ㅎㅎ

너무 책구성이 마음에 든다.

어쩜 이리도 좋은 내용을 꼭꼭 찝어서 써놨는지.

부모. 스승. 아이..가 모두 함께 읽으면 좋을 책이다.

살아가면서 꼬옥 필요한 덕목들(끈기, 집중력, 인내, 기회등등)을 설명해 주는 짧은 일화를 들어 설명해 놓았다. 그리고 그 일화 바로 다음들로는 설명하고자 하는 덕목에 관한 것이 무엇인지. 예를들어 끈기를 설명했다면 도대체 이 끈기란 놈은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해 놓음으로써 우리가 쉽게 그냥 지나칠수 있는 덕목들 까지도 세세하게 짚어 주었다. 그리고 그 다음순서로는 활용편을 짧게 나마 묶어 주었다 그렇다면 이 끈기를 어떻게 기를것인가... 이런식으로 책의 구성이 되어있다.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부모인 내가 읽으면서 반성한 부분이 더 많다는 것이다. 10대를 위한 마음산책인데 왜 부모인 내가 읽으면서 내 마음을 이렇게 후벼 팠는지 모르겠다.

10대때 가져야할.. 인간의 존재감이 느낄수 있는 많은 감정과 상황과 가져야할 행동방향을 정말 많은 분량으로 정리를 해 놓았다.

이 책에서 좋은 구절들이 너무 많아 가입한 까페의 여려군데에 올려도 올려도 끝이 없었다.

어떤구절을 어떻게 올려야 할지..아니 깊이 생각하지 않게 되는 구절이 하나도 없다고 봐야 정상이다. 물론 이것은 이론에 불구하다...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는 아주 평범한 것이라고 하면..따로 할말은 없다.그러나.우리가 알고 있음에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고 또 알고 있는 단어 임에도 그것이 정말 어떤것을 의미하는 지 몰랐던 부분을 이깨워 주는 책이었다고 해야 옳을것이다.

아이는 배움의 목적과 자아에 대해서 더욱 세심히 생각할수 있는 구절이 많다고 생각했다.

스승은 스승의 권위와 교육의 방향을 깊이 생각할수 있는 구절이 많다고 생각했다.

부모는 아이의 마음과 아이를 가르칠 방향과 아이의 길을 잘 선택할수 있는 조언자로써의 구절이 많았다고 생각한다.

[칭찬을 아끼지 말자. 백번의 꾸지람보다 한마디의 칭찬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변화시킨다.

우리는 남의 장점을 찾아 칭찬해 주고 격려하는데 인색해서는 안된다.]p.103

읽은것으로 끝난다면 책의 의미가 없지 않은가. 실천을 하고..

마음을 울려서 그것이 행동으로 나타날때...진정한 독서라고 생각한다.

나만이 보기에는 너무 아까운 책인것 같아 여러 사람에게 권하기도 한책이었다.

우선 아이가 10대가 되지 않았지만...그때가 될때까지 나의 가르칠 방향의 조언을 얻은 부분이 가장 좋았던 점이다. 그리고 신랑도 읽어보았음 좋겠다..교육은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아이의 상황을 알수 있고 마음가짐을 올바로 가질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모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함께 읽고 함께... 좋은 교육의 방향을 간다면. 아이도 분명 나중에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마음이 상쾌해지는 기분을 가질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진정한 마음의 산책을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많은 덕목들을 설명했음에도 불구 하고 딱딱하지 않은 책이라 좋았다.

쉽게 읽혀 나갔고 이해하기가 쉬웠던 점도 아이들이 읽기에 좋은 책인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고민이많이 되는 시기에 읽으면 좋을듯 싶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10대를 위한 마음산책>설문
    from 쁘띠는 책을 좋아해.. 2008-11-29 23:37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이 책은 너무 좋은 덕목들을 세세하게 짚어 주면서 깨우치게 하는 부분들이 너무도 많았다. 그리고 또한 덕목들마다 같은 구성으로 표현을 해놓았는데. 1. 짧은 일화 2. 덕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 3. 그럼 그 덕목을 어떻게 지켜야 하는가.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십대를 위한 행복한 10분 묵상 10초만 참으면 10대의 마음을 열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