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보 너머의 클래식 - 한 소절만 들어도 아는 10대 교향곡의 숨겨진 이야기
나카가와 유스케 지음, 이은정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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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책의 저자 나카가와 유스케는 <악보 너머의 클래식>을 통해 곡에 숨겨진 음악사의 흐름을 읽으며

생생하게 클래식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교향곡을 보면 표제가 있는데, 이게 어떻게 탄생하고 발전했는지 알수 있게끔 구성해서

저자는 순서대로 곡을 들으며 읽으면 좋다고 알려준다. 클래식을 잘 모르는 사람도, 클래식을 사랑하는 사람도

누구나 한 번 쯤 들어봤을 전설적인 명곡들이 이책에 들어있다. 누군가 원하지 않은 원하던 원곡이 들어있을지 모르지만

음악사에서 가장 의미가 있고 가장 대중적인 곡들의 흥미진진한 스토리텔링을 글로 읽으니 재밌었다.

엄선된 불후의 10대 교향곡은 ‘주피터’, ‘영웅’, ‘환상’, ‘비창’ 등 별칭이 붙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가사가 없으니 이해하기 어려워서, 또는 ‘누구의 피아노 몇 번 협주곡’처럼 복잡한 명칭이 낯설어서 클래식을 가까이하기 힘들었던 사람이라면, 이 10곡이야말로 클래식 감상의 시작점으로 삼기에 더할 나위 없다. 이미 클래식을 즐겨 듣던 독자에게도 명곡의 작곡 배경과 작곡가들에 얽힌 흥미진진한 미스터리는 음악을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포인트가 된다.

교향곡에는 원래 제목이 없었으며 무언가를 묘사하거나 표현하는 곡이 아니었다. 곡에서 연상되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나중에 붙은 애칭이다.

교향곡과 비슷한 것으로는 협주곡이 있다. 협주곡은 역사적으로 교향곡보다도 먼저 발생했으며 오케스트라와 독주 악기로 연주하는 곡을 말한다.

교향곡은 원래 제목이 없는 음악이었지만 <주피터>같이 애칭으로 부르게 되면서 <전원>처럼 작곡가가 직접 표제를 부여하는 곡이 생겨났다.

이 '표제'라는 단어는 title 이 아니라 program 을 번역한 단어다. 따라서 음악에서 말하는 표제란 작곡 전 또는 작곡 중에 작곡가가 안고 있던 상념을

뜻하며 이 곡은 이런것을 의식하면서 들었으면 좋겠다 라고 듣는 이에게 지시하는 곡을 표제음악이라고 한다.

이책의 처음곡은 볼프가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교향곡 제 41번 주피터인데, 유튜브로 이 곡을 켜서 볼륨을 높이고 이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 곡은 모차르트가 마지막으로 작곡한 곡이며 그가 사망하기 3년 전인 1788년 8월 10일에 완성되었다. 이 날짜는 모차르트가 직접 작품 목록에 적은 것이라 신빙성이 있다. 하지만 이 곡은 날짜를 제외하고는 거의 베일에 싸여 있다. 사실 제목도 그리고 41이라는 날짜도 모차르트가 정한것은 아니라고 한다.

모차르트의 곡을 하나 소개하면서 작곡가의 일생 일대기를 나열하며, 그가 살아온 시대와 환경 그는 어떤 사람이었는지 알려준다.

클래식의 어떤 부분은 거칠지만, 어느부분은 너무 섬세하기도 하다. 수많은 명곡을 만들어낸 모차르트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었다고 한다.

그 이유는 그 시대를 돌아보면 알수 있는데, 오스만 제국과의 전쟁으로 국가 재정을 군사비로 많이 돌리면서 귀족들의 지갑이 얇아져 불경기에 빠져 있었다.

불경기로 침울해져 있을 때는 밝고 가볍고 즐거운 음악을 듣고 싶은 법이다. 그러나 당시 모차르트의 음악은 무겁고 어두웠다.

따라서 그의 음악이 깊이가 있다며 극찬받기 시작한것은 모차르트 사후 몇십 년이 더 지나서 였다.

이처럼 작곡가의 한곡을 들으며, 그의 이야기들 함께 읽으니 클래식을 몰라도 이 작곡가가 어떤 마음으로 이 곡을 썼을까 생각하기도 하고,

뭔가 클래식의 흐름이 이해할 수도 있기도 했다. 주피터는 초반부에 들었을때 생소했는데, 10분 정도 듣고나니 아는 부분이 나오면서

아 이곡이었구나! 라고 알게 되었다. 모차르트와 관련된 다른작곡가들도 알게되고 동시대에는 어떤 작곡가가 있었는지, 어떤 라이벌 관계의 작곡가가 있는지 알수 있었다.클래식을 듣기만하는것이 아닌 읽으며 이야기를 알게되니 뭔가 좀 더 풍부하게 음악을 듣는 느낌이다. 가사가 없는 곡이라 책과 함께 읽고 듣기에도 좋았다.

클래식은 신기한게 한곡이 30분을 넘어선다. 그렇다고 반복되는 구절도 없고, 웅장하기도 하고 섬세하기도 한 부분들이 담겨 있는게 너무 신기했다.

이런 곡을 어떻게 작곡하는거지, 표현하고 싶은 감정들을 음으로 어떻게 담는거지 라고 읽으면서도 들으면서도 감탄을 하게 했다.

예전에 오케스트라 클래식 공연을 우연하게 듣고 보러 간적이 있었는데, 맨앞자리에서 웅장한 공연을 볼 수 있었는데 눈을 뜨고 듣기도 하고

눈을 감고 듣기도 하다가 맨앞줄에서 숙면을 취한 적이 있었는데, 클래식이 또 듣다보면 마음의 안정을 주는게 나에게는 이런 매력이 있는게 좋았는데

클래식을 전문적으로 음악적으로 분석하는 면은 없었다. 그냥 웅장하기도 하는데 듣다보면 진짜 섬세한 음악이다! 정도 였는데

악보 너머의 작곡가와 클래식이 만들어진 시대의 이야기를 들으니 더 클래식에 흥미가 생기게 된 것 같다.

각각의 클래식을 다 듣다보면 작곡가마다의 곡의 특징이 있는것도 알게된다. 클래식을 좋아하는 사람들, 음악의 역사에 흥미로운 사람들

나처럼 클래식을 잘몰라도 뭔가 클래식과 작곡가의 이야기가 궁금한 모든 분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출판사 'ux리뷰'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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