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들의 땅
천쓰홍 지음, 김태성 옮김 / 민음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귀신들의 땅>은 타이완의 젊은 작가 천쓰홍이 쓴 장편소설이다. 소설의 배경도 타이완이었다. 타이완 중부의 외딴 시골 마을 용징에서 쇠락의 길을 걷고 있는 조용한 마을에 한남자가 귀향한다. 독일에서 동성 애인을 죽이고 교도소에서 형을 산 뒤에 귀국한 천씨 집안의 일곱째이자 막내아들 톈홍이다. 아홉 식구를 먹여 살리는 데 평생을 바친 조용한 성격의 아버지. 글을 읽지 못하는 문맹이지만 괄괄한 성격에 입심이 드세고, 타이완의 온갖 미신과 제례 풍습에 밝은 어머니. 그리고 오직 아들을 보기 위해 태어난 다섯 명의 딸과 드디어 그 아래로 태어난 형. 이들이 톈홍의 가족인 천씨 집안 사람들이다.

1980년대의 타이완의 용징은 온갖 미신이 살아숨쉬었다. 텐홍의 가족이 살게된 집 주변에는 귀신이 나온다는 대나무숲이 있고, 짐승이 죽으면 내다버리는 썩어가는 개천이 있고 온갖 신과 귀신을 모시는 묘당 등 이 즐비해있었다. 저때쯔음엔 타이완은 고도의 성장을 하고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톈홍의 가족들인 어린 텐홍과 다섯 누나들은 이곳에서 힘들고 고단한 나날을 보내면서 살아간다. 귀신이 들리고도 남았을 집에서 성장한 그들의 삶은 귀신이 들린거 마냥, 힘들고 고단한 일들을 겪는다.

텐훙이 독일에서 애인인 t를 죽인 후 용징으로 돌아온 시기가 중원절이라고 한다. 귀문이 열려서 온갖 귀신들이 출몰하는 무더운 계절, 옛집이 아닌 용징에 텐훙을 맞아하러 오는 둘째, 셋째누나 그리고 읽다보면 이 책에 나레이션으로 등장 하는 두명의 귀신. 귀신의 나레이션이 담긴 소설이라는게 신기했고, 조금은 오싹했다.

그리고 귀신들이 출몰하는 중원절에 돌아온 텐훙과 텐훙의 누나들 그리고 두명의 귀신들 사이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졌을까,

사실 타이완은 역사의 궤도와 민중이 겪은 고초를 이야기 할 때 한국과 흡사하다고 한다. 원주민들이 살았던 시절에 청나라에 반란을 일으킨 명나라 장수 정성공 일파에 의해 점령 당했고, 근대에 들어서는 50년간 일본에게 식민 통치를 당했다. 귀신들의 땅 소설에는 귀신들과 텐훙의 가족이야기에 빗대어 타이완의 슬픈 역사적 배경을 직접적이면서도 간접적으로 드러내며 소설을 이어나간다. 작가 천쓰홍은 성소수자 작가이며, 텐홍과 흡사한 환경속에서 태어나고 자라났다. 자신의 이야기를 주인공인 텐홍에 빗대어 타이완의 슬픈역사와 자신의 이야기를 이입해서 풀어나간게 아닐까.

나는 처음에 <귀신들의 땅>이라는 제목만 보고 이런 시대적 흐름과 인물의 서사가 담겨있을 소설이라고 생각을 하지 못하고, 오싹한 이야기만 담긴 소설일줄 알았다. 하지만 점점 이 책을 읽어가며 타이완의 그때의 시대의 이야기를 알게되고, 그리고 저자가 독자들에게 어떤 이야기속 사실을 전달하고 싶을지 생각하며 읽었던 것 같다.

일곱째의 천훙과 누나들의 가족관계를 자세히 살펴보면 대한민국에서도 있던 남아선호사상이 보이기도 한다. 가족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흘러가고, 남매들의 성장과정과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어지는 그들의 에피소드들을 읽다보면 가족이라는 것은 아무래도 가깝고도 먼 사이라고 할 수 있음을 느끼기도 한다.

왜 텐훙이 T를 살해할수 밖에 없었는지, 텐훙이 귀향하게된 귀신들의 땅이라는 불리는곳이 왜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는지, 그 땅에 머무르는 귀신들은 어떤이유 때문에 저승을 못가고 이승에 떠돌고 있는건지 읽다보면 실마리가 풀리면서 소설의 의미를 이해하게 될지도 모른다. 귀신들,의 나레이션이 사실적이고 자세해서 조금은 소름이 돋기도 했고 소설의 분위기는 대체적으로 차분하고 색으로 표현하자면 회색같은 분위기 였다. 저자는 <귀신들의 땅> 소설 속에서 때로는 텐훙이 되었다가 텐훙의 가족이 되었다가 귀신이 되기도 한다. 얼마나 힘들고 복잡하고 어려운 시간들을 보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2018년 7월, 나는 베를린에서 귀신들의 땅을 쓰기 시작하여 2019년 4월에 완성했다. 나는 끊임없이 용징의 기억을 파고들어 갔다. 줄곧 용징에서 도망치고 싶었짐나 오히려 끊임없이 용징을 쓰고 있었다. 원래는 다 쓰고 나면 한바탕 울음을 터뜨리게 될 줄 알았는데 마지막 한 문장을 쓰고 나서도 울기 좋아하는 울보 귀신이지만 눈물이 나지 않았다. 그저 눈앞의 모든 것이 불안정하고 종잡을 수 없었다.

P.497

*출판사 '민음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민음사 #귀신들의땅 #텐훙 #타이완소설 #장편소설 #천쓰홍장편소설 #도서리뷰 #책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