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할 것 많고 볼 것 많은 세상, 하루 종일 심심할 틈 없이 보내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검색하며 정보를 모으지만 불안감은 사라지지 않고 후회는 더 많이 밀려든다. 나하고 상관없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최선의 선택을 위한 정보 모으기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쓰느라 정작 실행할 시간이 없는 모순에 빠진다. 우리에게서 시간을 빼앗고, 비즈니스나 인생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존재로부터 어떻게 나의 하루를 지킬 수 있을까?

도파민의 중독, 요즘은 이게 참 문제다. 도파민에 절여진 나는 일단 SNS 중독자이다.

그래도 일할 때만큼은 SNS을 멀리하는데, 퇴근후에 개인적인 업무를 할때면 또 다시 도파민에 절여진다.

할것도 많고, 볼것도 많다. 유행을 하나라도 놓치면, 벌써 유행에 뒤쳐진 사람이 되어있다.

매일매일 하루가 다르게 유행은 변해가고 번저간다. 그런걸 굳이 하나하나 다 따라갈 필요는 없는것 같은걸 알면서도

또 누구보다 유행에 늦어지는것을 싫어한다. 유행도 따라가야하고, 하고싶은것도 해야하는 혼자만 정말 바쁜인간이 바로 나다.

때로는 이런 도파민과 빠른 유행의 변화로 스트레스를 받을 생각도 없이 알아서 풀릴때도 있다. 그런데 이런게 점점 잦아지고 많아지다보면

나에게도 과부하가 온다. 주변의 상황들에 휘둘리지 않는 법을 좀 익히고 싶은데, 그것이 참 어렵다. 이 책은 휘둘리지 않고 내 삶에 집중하는 법을 알려준다. 산만한 세상에서 산만한 나로서 30년을 살아왔지만, 앞으로는 산만한 세상에서 집중력을 단번에 높이며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들에 집중을 할 수 있는 시선을 갖는 방법을 알수도 있다. 이책에 등장 하는 목차들이 다 내가 알고 싶고 이루고 싶은것들이라, 집중력 있게 살펴보았다.

#휘둘리지 않고 내 삶에 집중하는 법

#산만한 세상에서 집중력을 단번에 높이는 법

#친한 사람이 별로 없는데, 사회생활 잘하는 사람

#하고 싶은 것 다 하면서 성과도 높은 사람

#미루지 않고 곧바로 행동하는 비법

그냥 이책의 제목 자체가 너무 내얘기 같고, 이책의 목차가 내가 이루고자 하는 바여서, 그냥 무작정 궁금해서 읽어보게된것이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대부분 '내 미래는 오늘의 연장선상에 있다.' '모든 것이 뒤집히는 큰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라고 믿는다. 그리고 인생에서 최적의 해답을 찾아내 삶을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다면 성공적인 비즈니스와 충실한 일상생활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래서 정보 수집과 철저한 시간관리에 매진하는것이다.

P.27

최근 스마트폰 중독, SNS 의존증, 기술 중독이라는 말을 자주 접한다. 스마트폰이나 SNS를 확인하지 않으면 마음이 불안해서 시간 낭비임을 알면서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는 상태를 가리킨다. 사실 스마트폰이나 SNS는 술, 담배, 약물에 버금가는 중독이다.

P.31

-피로와 스트레스를 개선하거나 리셋하려면 잠을 충분히 자고, 정보를 차단한 뒤 자연 속에 몸을 맡기고 머리를 비우는 시간이 필요하다.

-현대사회에 넘치는 엄청난 양의 정보, 그러한 정보에 의존하는 형상은 우리에게 집중력을 빼앗을 뿐더러 심신의 기능을 현저히 떨어트린다.

많은 직장인들이 더 많은 정보와 업무를 처리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멀티태스킹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p.42

-싱글테스킹은 비효율적이라고 여기는 사회적 인식이 잘못되었다고 비판한다.

-오히려 한정도니 시간에 더많은 일을 해결하는 멀티테스킹이 오히려 사실은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멀티 테스킹은 전두엽이 쉴시간이 주지 않기 때문에 결국 시간이 걸리고 쉽게 피로해진다.

따라서 멀티태스킹을 과도하게 하다보면 건망증으로 실수하게 되고, 판단력과 집중력이 흐려진다.

하지만 이같은 사회는 멀티태스킹을 원하고, 그렇게 하지 않으면 업무를 빠르게 처리하지 못하는 환경에 처해있다.

눈앞에 놓인 일에 집중하기 위해 ,그리고 불안에 휘둘리지 않은 채 냉정하고 적절한 선택을 하기위해 특히 중요한 것은 정보를 너무 많이 모으지 않는것이다.

p.86

더 이상 일해도 아무런 이득이 없는 직장에서 지금까지 열심히 일했는데, 이제 와서 그만둘 수 없어 라고 눌러앉는 것도, 몇년동안 계속 떨어져서 합격할 가능성이 극히 낮은 자격증 시험공부를 중단하지 못하는 것도 매몰비용 효과에 의한 것이다.

p.137

어떻게 생각을 해야하고, 어떤 결정을 하고 다양한 생각의 굴레속에서 어떤것을 빠르게 판단하여야할지 갈피를 잡아준다.

생각이 곧 행동이고, 행동이 곧 인간관계랑 연관이 있는것같다. 사회구성원이 인간관계라면 그 관계속의 개인은 나 하나 일것이다.

이책을 읽으면서도 이것저것 온갖 잡생각이 들었지만, 나의 현재상황과 비유하면서 읽어보니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실천해야하는지 조금은 알것같다. 2024년의 시작을 이책으로 시작했으니, 올해 연말에는 이책의 절반이라도 실천을 해본 사람이 되어있었으면 좋겠다.

*출판사 ' 밀리언서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밀리언서재 #오늘도딴생각에빠진당신에게 #홋타슈고 #생각 #도파민중독 #sns중독 #인간관계 #생각하는차이 #책스타그램 #도서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