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뤼미나시옹 - 페르낭 레제 에디션
장 니콜라 아르튀르 랭보 지음, 페르낭 레제 그림, 신옥근 옮김 / 문예출판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뤼미나시옹》(프랑스어: Les Illuminations 레 일뤼미나시옹)은 1886년 5월과 6월에 파리의 문학 평론지인 《라 보그》(La Vogue)에서 부분적으로 처음 출판된, 프랑스 시인 아르튀르 랭보의 미완성 산문 시집이다. 《일뤼미나시옹》은 일반적으로 42개의 시로 구성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일뤼미나시옹》의 출판을 둘러싼 환경 때문에 랭보가 의도한 작품 순서에 대한 합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저주받은 천재 시인 랭보, 입체주의 회화의 거장 페르낭 레제의 예술의 경계를 넘은 경이롭고 감각적ㅇ니 다트컬래버의 페르낭 레제 에디션이다.

일뤼미나시옹은 랭보의 마지막 시집으로 예술가로서 랭보가 보여준 마지막 문학적 행위였다. 그는 저주받은 시인, 천재, 방랑벽, 바람 구두를 신은 사내, 사회 관습에 도전한 반항아, 베를렌과의 떠들썩한 연애 … 등 일뤼미나시옹은 프랑스 독자들조차 고개를 젓는 엉뚱하고 기이한 시로 유명하다. 이 책에는 삶을 추억하며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서정적 의미의 삶의 찬가는 없다. 대신 비현실적인 상상력과 환상이 뒤섞여 현실과 상상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시공을 초월하여 세상의 끝을 향해 대항해를 떠나는 랭보가 있다. 이책 페르낭 레제 에디션은 페르낭 레제가 일뤼미나시옹 만을 위해 그린 그림이 수록된 아트 컬레버 시집이다. 그의 그림 20점을 수록한 에디션으로써 국내최초 출간된 시집이다.

독자에게 소개하는 이 작품집은 1873년에서 1875년 동안, 독일 전역과 영국, 벨기에를 여행하더 중에 쓰였다. 일루미네이션이라는 영어에서 온 말로서 채색 판화를 의미하며, 즉 COLOURED PLATES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랭보 씨가 자기 원고에 붙인 부제이기도 하다. 이 시집은 아주 세련된 산문과 매력력있지만 의도적인 파격의 운문으로 된 짧은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주제가 없거나, 아니면 적어도 우리가 발견하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왕은 자기 궁전에서 보통의 나이에 서거했다. 왕이 정령이었다. 정령이 왕이었다.

우리의 욕망에 어울릴 난해한 음악이 없다.

P. 23 콩트 中

오 재가 된 얼굴이여, 머리카락과 방패 모양의 몸통이여, 수정 같은 두팔이여! 나무와 가벼운 공기가 벌이는 접전을 뚫고 내가 정말 그 위로 몸을 던져 쓰려져야 하는 대포여!

P. 29 미의존재 中

굉장히 난해한 문장들이 담겨 있다. 의미를 생각해보려해봐도 그게 잘 연관이 안되는 시들이었다. 시이기도 하고 산문이기도 한 문장들이 랭보의 복잡했던 감정들이 담겨 있는 것 같다. 랭보의 시와 페르낭 레제의 정신없는 그림체의 조화를 보는것도 또 좀 새로웠다.

랭보의 마지막 시집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문제는 국내에 소개된 바가 거의 없다고 한다. 이 문제는 소개를 주저할 정도로 문제가 복잡하다. 마지막 시집의 문제는 랭보의 시를 이해하는데 거의 도움은 안되지만, 그래도 언급할 가치가 있다면 시인의 시를 둘러싸고 가장 큰 영향력을 및니 오해 하나를 떨쳐 버릴 수 있다는 정도일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랭보의 시를 읽고 감탄한 것이 아닌, 젊은 시인의 행보와 명성에 이끌린것이라고 한다. 랭보는 이책을 마지막으로 시인이 문학적 삶을 떠나 장사꾼이 되어 아프리카로 떠난 또다른 사람은 유명한 랭보의 침묵이 되었다. 지금의 생각으로 보면, 랭보는 시를 짓는것이 처음에는 좋았지만 언젠가 부터 나와 맞지 않다고 생각한게 아닐까 싶다. 그리고 다른 길을 찾아 떠난게 아닐까. 이 시를 읽은 한독자로써의 나의 생각은 사람들은 독특한 매력의 시인인 랭보에게 끌렸고, 랭보는 이시를 끝으로 다시는 시를 쓰지않겠어! 하며 아무렇게나 복잡한 마음을 담고 털털 던져버리고 떠난게 아닐까 싶다.

*출판사 '문예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일뤼미나시옹 #페르낭레제그림 #아르튀르랭보 #랭보의마지막시집 #시집 #시 #페르낭레제에디션 #아트컬래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