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 지브리의 비하인드 스토리 - 미야자키 하야오가 그리는 삶과 판타지
오카다 도시오 지음 / 크루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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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 계곡의 나우시카》부터 《바람이 분다》까지.

미야자키 하야오는 작품을 통해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을까?

다시 보고 싶은 스튜디오 지브리 10편의 명작에 숨겨진 뒷이야기!

미야자키 하야오 라는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것이다. 일단 나부터 지브리의 영화를 즐겨보았고, 좋아하는 최애캐릭터 굿즈를 모을 정도로 지브리의 이야기, 그림체, 색감, ost까지 덕질중인 사람이다. 그래서 뭔가 이책은 영화가 끝나면 비하인드영상이라고 꾸려나오는 느낌이어서 읽어보고 싶었다. 애니메이션 거장의 작품세계는 어떤지, 지브리가 그려내는 특유의 감성과 뛰어난 기술속에 숨겨진 지브리의 의도는 무엇인지,

미야자기 하야오가 그리는 판타지 세계에 닮긴 삶은 무엇이었는지 이책을 통하면 알아볼수 있지 않을까.

최근 개봉한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를 보려고 했다가, 미루다가 미루다가 보니 영화관에서 상영이 내려버렸다. 크리스마스 시즌 쯤

시간내서 꼭 봐야지,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는 이제는 영화를 내지 않겠다고 선언한, 은퇴를 선언한 미야자키 하야오가 여든을 넘긴 나이가 되어 갑자기 영화한편으로 돌아온 그의 새로운 세계를 담은 영화였다. 신작개봉을 맞이해 그의 과거 작품을 되돌아 보기 위해 쓰인 이책은, 지브리를 통해 함께 늙어가던, 지브리 영화를 다시볼때면 그때의 추억으로 돌아갔던 한명의 독자인 나에게 선물같은 존재였다.

이책에서는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천공의 성 라퓨타> < 이웃집 토토로> <마녀배달부 키키> <붉은돼지><모노노케 히메><센과치히로의 행방ㄴ불명> <하울의 움직이는 성> <벼랑위의 포뇨><바람이 분다>영화들의 비하인드를 담았다. 다 좋아하는 지브리 영화들이라 기대가 되었고, 신나고 비밀이야기를 알게되는 것마당 재밌게 읽었던것 같다.

지브리의 영화는 또 영화를 해석하는 시각이 재밌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시각으로 영화를 해석하는 것도 좋지만,

나는 때로는 나만의 시각으로 영화를 해석하고, 미야자키 하야오의 의도를 파악했던 적도 있다. 종종 영화의 의도가 루머처럼 퍼져서

이웃집 토토로는 사실 공포영화같은것이고 센과치히로의 행방불명도 다른 해석의 루머도 있었지만, 그만큼 사람들이 열광했고 관심있었던

지브리 영화였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개인적으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좋아하지 않는 지브리 작품 중 하나다. 나는 이야기 구조의 붕괴에 관대한 편이지만, 이 작품에는 수수께끼나 모순이 너무 많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각본가가 아니라 어디까지나 감독이라는 사실을 이 작품을 통해 느꼈다.

p.159

때로는 영화를 너무 해석하려고 하지말고 단순하게 볼 때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제일좋아하는 작품을 좋아하지 않는 작품이라고 평가해서 비판하는 것은 아니고, 어쨌든 이책을 쓴 저자는 다양한 작품을 비평하는 팟캐스트를 운영중인 평론가 이기 때문에 평론가의 시각으로 보면 또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애매모호한 영화인것 맞는것 같다. 온천장을 중심으로 진행되던 이야기니까.

사실 평론가의 시각과 입장에서 영화를 해석하면 애매한 결말, 과연 해피엔딩이라고 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감성적인 색채와 그림체,ost만으로 덮어버린 영화라고 생각할수도 있다. 이 책을 읽기전에 그게 대수일까? 수 많은 사람들에게 지브리라는 장르를 만들어주고 답답하고 흑백의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수만가지 색상의 판타지세계를 보여주며 장면들을 연출해내는 것을 보며 즐거움을 느끼면 되는게 아닐까, 라고 생각했지만 사실 그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보여주려던 미야자키 하야오의 철학과 가치관을 볼 수 있었다.

*출판사 '이담북스'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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