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어떤 인생을 원하는가? - 주체적인 삶을 위한 2030 셀프 리더십
홍동규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록하지 않으면 모든 것은 잊힌다. 내 지나온 삶에도 유의미한 부분이 분명 있기에 이를 돌이켜보고 삶에 적용하고자 한다. 우리의 삶은 지나온 삶을 재해석함으로써 앞으로의 경험에 긍정적인 시너지를 가져다 준다. 그 누구에게는 지나온 삶의 과정이 후회로만 가득할 수 있고, 누구에게는 보람차고 치열하게 살아왔던 조각일 수 있다.

p. 17

일이든 내가 살아온 인생이든 기록하면 모든것은 과거의 기록에 남아있다. 인간은 모든것을 기억해 낼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모든것을 이미 기억해내고 있으면 천재가 아닐까, 일에서든 인생에서든 우리는 기억해야할 것을 기록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나의 능력을 당장 보여줄 수도 있지만, 모든 능력을 단시간 내에 보여줄순 없다. 특히 사람을 처음만났을때 보여줄 수 있는 것은 나에 대한 시각적 기록이다.

그런데 돈이 많으면 과연 성공한 삶이라 할 수 있을까? 돈이 정말 많은데, 로또에 당첨됐는데 막상 하고 싶은 것이 없으면 어쩌지? 그냥 돈을 은행에다 담아두고 똑같은 인생을 살아보면 내 마음속 한편이 든든할까? 그런 삶 자체는 전혀 행복해 보이지 않았다.

p.23

내가 생각한 인간은 자극의 동물이라고 생각한다. 돈이 너무 많아서 쓸곳이 없으면 그것마저도 불행할 것 같다. 나는 내가 일이 힘들고, 돈을 적게 벌어도 나의 작은 여유시간에 내가 좋아하는것을 즐기고, 취미를 만들어서 사는것이 더 행복한 삶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내 미래의 꿈은 건물주, 로또당첨이지만 이러한 꿈을 가지고 열심히 살아내는것 만으로 성취감으로 살아내는것 같다.

이처럼 더 많은 것을 바라고 나중에 후회하지 말라는 무리뉴의 말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바로 '초심을 잃지 말라는 것'이다. 사람은 늘 새로운운 것을 좇고 더 나은 물질적, 정신적 풍요를 바란다. 늘 더 큰것을 원하고 얼마 안 가 거기에 익숙해진다. 내가 가진 것에 더 익숙해질수록 처음 도전할 때 마음은 온데간데없고 나태해지며, 최소한의 것에만 시간 투자한다.

p.60

나의 신입때를 돌아보면 열정맨이었던것 같다. 그리고 5년차 대리가 되어버린 나는 열정이 많은 척하는 직장인이 되어버린것 같다. 잠깐 백수일때는 또 다시 열정이 불타오른다. 하지만 다시 이직을 하고 한달정도가 되면 초심을 잃고 욕심이 생기는것 같다. 이게 마음가짐을 처음에 갖는건 쉬운데 오래 지속하는것이 어려운것 같다. 그래서 이렇게 30대가 되어서도 반복하고 있는것 같고,

자기 검열과 달리 자기 위로와 자기 연민은 다르다. 이 둘은 새로운 경험을 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비록 실패했을지언정, 자신을 스스로 위로하고 새로운 동기부여를 하는 힘을 스스로와의 대화를 통해 얻기 때문이다. 이 세상에서 나를 가장 잘 아는 것은 누굴까? 부모도 아니고, 친구도 아니고, 여자친구도 아닌 바로 나이다.

p.93

그동안은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20대를 살아왔으면, 30대는 어떻게 인생을 계획해 나가야 할지 담겨있는것 같다. 사회초년생을 시작하는 20대와 30대의 시작을 알리는 30살의 나는 뭔가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이제 막 30대에 접어든 나는 내가 그동안 생각한 나의 30대와 지금의 나는 아주 많이 다르다. 나는 그동안 애매한 위치에서 애매하게 살아왔다면, 앞으로의 30대의 시작은 본격적으로 나를 잘 가꾸고 다듬어서 멋있는 30대의 삶을 살아가고 싶다. 30살, 31살이 우여곡절이 정말 많았고, 힘들다면 힘들었고 어려웠다면 어려웠을 30대의 초반의 인생을 달리고 있다. 앞으로의 나에게 남은 30대의 인생을 어떻게 꾸려나갈지, 어떻게 나를 마주보고 나를 통제하고 주체적인 삶에 30대의 나를 담을지, 리더쉽과는 거리가 많이 먼 나에게 어떻게 내삶의 중심이 되어 나를 이끌어 나갈 수 있을지 도움이 되는 메세지가 담겨있었다.

*출판사 미다스북스 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미다스북스 #30대어떤인생을원하는가 #홍동규 #30대 #사회생활 #책스타그램 #도서리뷰 #자기계발 #30대를위한자기계발 #자기계발서적추천 #서평 #도서추천 #책추천 #30대 #인생지침서 #셀프리더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