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이기는 습관
전혜림 지음 / 다연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제보다 더 나은 나

코칭과 고전으로 진정한 나를 만나고 성공인생을 경영하라

저자는 코칭의 매력에 이끌려 상대방 고민의 핵심과 본질을 끄집어냄으로써 상대를 도울 수 있다는 점의 매력을 알게되어

코칭에 논어를 접목해 인생의 후반전을 더 나은방향으로 만들어가고 싶은 사람들에게 코칭을 해주며 저자만의 코칭철학을 알려준다.

공자의 메시지와 융합해 총 5부여 걸쳐 나를 이기는 습관의 지침으로 만들어 내었다.

일단 공감가는 문장이 많았고, 내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들을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어떻게 고민해서 풀어나갈지

들어보고 공감하고 이해하고 배워나갈 수 있는 책이었다.

요즘 꽤 자존심의 하락도 잦고, 남과 나를 비교하면서 나만의 기준이 아닌 남을 기준으로 나와 비교해왔다.

이런줄 잘 몰랐는데 심리상담을 하면서 내가 꽤 많이 지치고, 자존감이 떨어져 있구나 라고 나를 먼저 파악하고 알게 되었다.

자존감이 낮은건 성향일지 몰라도 이것을 이겨내고 싶었다. 다른사람들 눈에 나는 일을 하면서 하고 싶은 것들을 다 해내는 사람으로 보이지만사실 나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어서 다리가 찢어지는지도 모르고 따라가다가 지쳐버린 사람이었다.

푸념만하고 자책만 하다보니, 점점 자신감을 잃어갔다. 삶의 자세를 어떻게 가져야 할지, 어떤 생각으로 고쳐생각해야할지

정말 코치처럼 알려주는 책이다. 그래서 지금 상황의 나에게 위로가 많이 되고 도움이 많이 되었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자신이 하는 일이 잘 맞지 않고 어긋난다면, 환경이라는 과녁을 탓하지 말고 자신의 활 쏘는 자세, 즉 삶의 태도를 바로 잡아야한다. 그게 삶의 명궁수가 되는 비결이다.

p.14

요컨대 나를 미워하는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에게 연연하지 말라. 그시간에 해야하는 일에 집중하고, 날 좋아하는사람들과 좋은시간을 보낼 생각을 하라. 미움받는것이 두려워 거절하지 못하는 콤플렉스를 가진 사람도 있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 억지로 일하게 되면, 자신의 인생이 고달플 뿐더러 남에게도 피해를 주게된다.

p.38

더 나은 인간관계 구축을 위해 우리는 관심과 애정을 갖고 질문하고 그 답변을 유심히 들어야 한다. 그것이 경청과 질문의 힘이다.그래야 피상적으로 보이는 현상에 숨은 속뜻을 ,사건과 사람의 실상을 제대로 헤아릴 수 잇다.

p.82

인간관계뿐만 아니라 사회생활, 나라는 주체를 가진 사람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시간이었다.

철학은 항상 어렵지만 삶의 지혜를 볼 수 있다. 시대는 다르지만 같은 인간이라는 주체로서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참고할 수있다.

옛날에 철학은 공부를 해야할 학문같이 느껴졌었다. 요즘은 철학과 이런 인생의 조언을 줄 수있는 코칭이 된 책이 많이나오는것 같다.

이책이 좀 더 실천할 수 있고, 어떻게 생각을 바꿔나가야할지 그 길을 찾아준다. 그리고 소극적인 태도 에서 벗어나 일단 적극적으로 삶을 마주하는 태도를 가져야 할것같다고 생각했다. 그것 부터가 나를 이길 수 있는 시작인것 같다.

*출판사 다연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다연 #나를이기는습관 #철학 #코칭 #전혜림 #인생각성지침서 #자신감 #논어 #공자의철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