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죽음 Q&A - 내일 죽어도 후회 없는 삶으로 이끄는 200가지 질문
홍지혜 지음 / 현대지성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삶과 죽음이란, 단순하게 생각하면 태어나서 다시 태어나기 전의 상태로 돌아간다고 생각되어 지지만, 또 한 개인의 삶에서 죽음이란 복잡한 삶일 수 도 있다. 어렵고 무거운 주제일지 몰라도, 언젠가는 내 자신도 겪고 받아들어야 하는 이야기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리고 한번 쯤 주변 사람들의 죽음을 겪어본 사람들에게 서로 받아들여지는 부분이 다른 오늘의 죽음 Q&A 책이다.

자신에게 질문을 할 수도 있고, 그냥 죽음이라는 주제에 대해 궁금증이 있는 부분 그리고 어떻게 우리가 남은 인생을 살아가야 하는지 나침반이 되어줄 수 도있는 책이다.

죽음에 관한 수많은 책들이 존재하지만 뭔가 새로운 접근방식을 가진 책이었으며, 낯선이들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 가장 많았다. 그런 책을 읽는다면, 책을 읽고 나서의 심정은 잠깐 이지만 그것이 결코 오래가지 못했던 것 같다. 이책은 아무도 묻지 않은 당신의 죽음을 묻는 책이다.

나의 죽음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두렵기도 하고 무섭기도 하다. 일생을 다 채워서 죽음에 이르는 죽음이 있을수도 있고, 아니면 죽음이라는 것을 모르다가 갑자기 죽음을 맞이하게 될지도 모른다. 어렸을때는 죽음이라는 것 자체가 나와는 상관없는 먼이야기 같았는데 주변사람들의 죽음과 나이를 하나씩 먹으면서는 조금 진지하게 생각할 주제라고 느꼈다.

오늘의 죽음 Q&A은 나의 죽음을 구체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200가지 질문들이 담겨있다. 죽음을 준비한다는 행위자체가 뭔가 모순이 되지만, 죽음을 준비하게 함으로써 우리가 어떻게 우리의 인생을 살아가야 할지 깨우치게 만들어주는 책이다. 사실 그냥 나는 혼자 집에 있으면 상상력이 많아지고 생각이 많아지는 사람 중 한명으로써, 죽음이라는 주제에 대해 혼자 많이 생각해보고 고민해온것은 사실이다. 그냥 만약 내가 갑자기 죽게 된다면 부터 시작해서, 내가 언제 죽게 될지 알아서 죽기전에 내가 정리하거나 준비할 시간이 생기면 어떤 일들을 할까 ? 라는 생각을 막연하게 해보았었는데,

오늘의 죽음 Q&A을 읽으면서는 다양한 질문 들을 통해 우리가 잘 몰랐던 죽음의 통계와 정보를 접하기도 하고, 나와 상관없는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소재와 질문들을 통해 나의 가치관과 나의 욕망, 나를 좀 더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도 했다.

인간이 죽기전 가장 후회하는 것은 자기 자신으로 살지 못했던 순간들이라고 한다. 삶이라는 것이 긴 여정 같지만, 지나고 보면 짧은 여행같은게 삶이라고 생각한다. 나로써 온전히 내 인생을 살아가고 싶은게 내 가치관이자, 내가 바라는 일인 만큼,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자, 내 자신으로 한번 뿐인 인생을 즐기면서 살아 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는 책이었다.

오늘의 죽음 Q&A중 인상깊은 질문지는 279페이지의 이 질문이었다. "잘 산다는 것의 기준은 무엇일까?"

내 기준에서 잘 산다는것은 내 인생을 즐기면서,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들을 하나하나 달성해나가며, 성취감을 느끼며 삶을 개척해 내는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일단, 굉장한 성취감을 필요로 하며 갈구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돈을 많이 벌고 잘먹고 잘살자라는 목표가 있는 사람도 꽤 있을테지만, 나는 그냥 내가 살아가고 살아있는동안에 내가 겪어보고 싶은 것들을 경험해보고,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천천히 즐기면서 잔잔하게 살아가고 싶다.

그래서 지금의 나는 내가 좋아하는 직업을 아직 찾지 못하고 헤메고 있다고 생각해서 잘 살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불행한것은 아니다, 사회속에서 나는 사회구성원의 일을 해내고 있고, 내가 좋아하고 관심있는 취미를 하면서 살아가고 있으니 말이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사회에서는 사회에 헌신하는 사람들을 더 추구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점점 많아지고 있지만, 인식의 변화만큼 사회에서도 잘 어울리고 나와 맞는 적성을 찾아 잔잔하고 오래 하고싶어 하는 일들을 해내면서 살아가다가 죽음에 이르고 싶다는것이 잘 산다는 기준일 것 같다.

*출판사 '현대지성'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서평입니다.

#오늘의죽음Q&A #홍지혜 #현대지성 #김새별유품정리사강력추천 #200가지질문 #오늘의죽음 #다이어리 #죽음 #Q&A #책추천 #도서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