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 흔들림 없이 나답게 나만의 인생을 사는 법
츠지 슈이치 지음, 한세희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들림 없이 나만의 인생을 살아가는법, 외부에서 나를 비춰줄 자기존재감을 찾는것이 아닌 내면의 나에게 깨달아서 찾는 방법,

내가 원하는 대로 살고 싶다면, 남들과 비교당하지 않는 삶을 살고 싶다면 이책을 한번쯤 읽어보는건 어떨까.

지금 딱 퇴사를 하고 이직준비를 하며 매일 항상 다른 사람들과 하나하나 비교를 하며 나를 깎아내고 있는 나에게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라고, 나는 나대로 열심히 꾸준히만 하면 된다고 말을 해줄 수 있는 친구같은 책이었다.

이책을 읽어야 할 사람들이 돈을 벌어야 하지만 즐겁게 일하고 싶은, 다른사람들은 잘 나가는것 같아서 우울한 사람들,

꿈을 이루고 싶은데 내꿈이 뭔지 모르겠는 사람들, 성공하고 싶지만 인생을 즐기고 싶은 사람들, 앞서 나가는 사람들을 보면 조바심이 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고 하는데 이 모든 항목들이 뭔가 너무 내 얘기 같아서 꼼꼼하게 곱씹으면서 마음에 와닿는 문장을 이렇게 적어가며 읽었다.

나는 일단 sns 중독같긴하다. 아침에 눈을 뜨는 항상 인스타그램부터 켠다. 밤새 세상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내친구들이 무엇을 했는지를 확인하기 때문이다. 어쩌다보니 이 좋아요 숫자에 목매게 되어버린것 같기도 하다.

이처럼 우리는 이미 남에게 주는 좋아요 이든 남에게 받는 좋아요 이든 이런 지표에 중독되어 있다.

우리는 이렇게 이런 어떠한 행위, 특히 성과를 냈을 때 실시간으로 칭찬받고 인정받는 세상에 살고 있다.

최근 사주를 보러간적이 있는데 거기서 나에게 했던 말 중에 하나가 나는 누가 칭찬을 많이 해줘야 잘하는 사람이라고

칭찬을 먹고 사는 사람이라고 말을 한적이 있는데 이책을 읽으면서 약간 뭔가 생각이 많아졌다.

최근 인스타그램에서는 좋아요 수를 숨기는 기능을 만들었는데 이런것에 자존감이나 자기긍정감을 느끼려고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한다. 나도 이 부류에 속한것 같기도 하고, 죽을때 까지 나는 할 수 있다를 외치면서 살수 있을까 싶다.

자기존재감은 특별한 것이 아닙니다. 원래부터 내가 가진것을 깨닫기만 하면 됩니다.

내가 이미 가지고 있는 능력 말입니다. 자기긍정감이 우리를 괴롭히는 이유, 그리고 자기존재감은 어떠한 사고방식이며 어떻게 해야 자기 존재감을 느낄 수 있는 지 알기 쉽게 풀어보았습니다. 이제까지 여러분이 걸어온 인생을 돌아보며 읽는다면 훨씬 도움이 될 것 입니다.

p.11

자기긍정감을 올림픽이나 일류 대학교, 다이어트, 팔로워 수 같은 것으로 기르는는 것은 진정한 나를 마주하고 개개인이 행복한 인생을 사는 방법이 아닙니다.

p.21

외부에서 나를 비춰줄 빛을 찾지말고 내면에 이미 존재하는 빛을 찾으면 내 안에서 밝은 빛이 우러나와 나 스스로 밝게 빛납니다.

p.38

이책에서 스포츠와 자기긍정감과 연계시켜서 이야기하는 부분이 있는데 나 또한 말하자면 스포츠 활동을 하면서 자존감이 초반에는 많이 떨어졌지만 지금은 스포츠를 통해 나름 긍정적인 사람이 된것 같기도 해서 우리가 어떻게 자존감이나 자기긍정감을 활용하느냐에 따라 나를 변화시킬 수 있는 요소가 될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기존재감은 보편적이고 변함없는 것이므로 나를 긍정하느라 초조함을 느낄 일이 없으며 무엇보다 안정감을 줍니다. 다시 말하면 '흔들리지 않는 나만의 가치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기존재감을 기르려면 나의 가치 기준에 주목해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 내면에 존재하고 있으며, 내가 살아오면서 경험했던 모든 것과 만났던 모든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느낀 것들로 이루어집니다.

p.101

*출판사 '밀리언서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나자신에게좋아요를눌러주세요 #쓰지슈이치 #밀리언서재 #책스타그램 #도서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