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 싫어하던 바퀴벌레의 매력에 푹 빠진 젊은 과학자의 이야기
야나기사와 시즈마 지음, 명다인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이 본능적으로 세상에서 가장 싫어하고 끔찍하게 반응하는 대상을 꼽으라면 무엇이 있을까? 바퀴벌레가 어지간해서는 쉽게 1위 자리를 내어주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모두가 그토록 혐오하는 바퀴벌레와 사랑에 빠지고 말았다. 이 책에는 어릴 때부터 자연관찰과 곤충 채집을 좋아하던 저자가 유일하게 싫어하던 곤충인 바퀴벌레와 사랑에 빠진 후, 새로운 종을 발견하고 논문을 발표해 학계의 인정을 받는 연구자가 되기까지의 이야기가 흥미롭게 펼쳐진다.

나는 사실 다리가 4개이상 달린 생물체는 정말 싫어한다 이책의 주제가 바퀴벌레라는 내용인것과 일러스트그림이 사실 실제사진이었다면 아마 나는 이책을 읽지도, 읽으려도 시도조차 하지않았을것이다. 사실 바퀴벌레는 오해하고말고 관심이 없고 궁금하진 않지만 일단 바퀴벌레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펼칠지 기대는 되었다.

내가 바퀴벌레를 이토록 싫어한다는것은 일단 우리나라에서는 집에서 특히 나타나면 안되는 생물체로 인식이 되어있고 어렸을때 주먹만한 바퀴벌레가 눈앞에서 날아다니는것을 직관한 이유로 특히 더욱더 싫어한다 가끔 화장실 하수도를 타고 바퀴벌레가 나타나면 정말 극도로 싫어하며 살충제를 가져와 박멸하려고 애쓰는 나인데 바퀴벌레를 오해했다는 책을 읽을 줄이다. 어쨌든 바퀴벌레 이야기를 들어보고, 이책의 저자가 왜 바퀴벌레에게 빠져들었는지 그 의도가 궁금해서 읽어보았다.

바퀴벌레가 종류가 있는줄 몰랐는데 이책을 통해서 120가지가 있는지 알게되었고 해충으로 분류되었던 바퀴벌레의 매력을 알게되었다.

근데중간중간 바퀴벌레의 종류를 그린 그림들이 있는데 그림들마저도 너무 힘들었다. 팔에 소름이 돋았다. 아무래도 나는 이책을 다 읽어도 바퀴벌레는

계속 싫어하겠구나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저자처럼... 느끼는 바퀴벌레를 좋아할 정도로의 매력은 아닌것같고, 그냥 음 이런 모습도 있구나? 정도였던것 같다.

바퀴벌레는 식물종라를 퍼뜨리는 역할도 한다. 홋카이도 부터 난세이 제도까지 분포해 있는 수정란풀은 산바퀴가 씨앗을 먹도록 유인한다. 그리고 산바퀴의 배설물로 배출된 종자는 여기저기로 퍼진다.

p.23

바퀴벌레는 다른 생물의 먹이가 되기도 한다. 오키나와현 야에 야마열도의 이시가카섬, 이리오코테섬, 고하마섬에 서식하는 야에야마야마가니라는 게는 마다라바퀴의 친척들을 포식한다고 알려져 있다. 동남아시아에 서식하는 에메랄드고키부리바치라는 벌은 바퀴벌레를 사냥해 유충에게 먹이로 준다. 이러한 생물들도 바퀴벌레가 있기에 생존할 수 있다.

p.23

바퀴벌레를 만약 사육하게 된다면 사육방법도 나와있다. 각각의 종류의 바퀴벌레의 특징도 표현되어 있다. 그림뿐만 아니라 간단한 설명으로도 말이다.

곤충을 좋아한다면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책을 읽어보면 흥미롭게 느낄수 있을 것 같다.

사마귀같은 육식 곤충의 일부는 동족을 잡아먹기도 한다. 그래서 한 마리 한 마리를 각각 다른 케이스에서 사육해야 하므로 다소 번거롭다. 그러나 바퀴벌레는 사체를 먹을지언정 살아있는 개체를 사냥해 먹는 경우는 거의 없다. 막 탈피를 끝낸 말랑말랑한 개체를 잡아먹기도 하지만, 물과 먹이를 제때 주면 거의 일어나지않는 일이다.

p.91

*'리드리드출판 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내가바퀴벌레를오해했습니다 #야나기사와시즈마 #젊은과학자 #과학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