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김부건 지음 / 밀리언서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500년 전의 사람이 2022년에 응답하다

저자 김부건은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 기술심의워원이자 BJT 부사장이며 인문 및 동기부여 강연자로 활동하고 있다. 대기업 임원 출신 전문 엔지니어로 살아오면서 자신의 삶은 유일, 유한한 것이며,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임을 일찍이 깨닫고 안정적인 직장이 주는 권태감과 변화가 적은 일상을 박차고 나와 늘 자신이 꿈꾸던 삶과 적성, 소질에 맞는 일들을 찾아 동분서주해 왔다. 엔지니어 출신 인문학 강연자라는 특이한 이력을 쌓는 과정에서 동양 고전과 인문학을 통해 인생의 길을 발견했다.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인문고전의 힘을 알리고 삶을 변화시키는 계기를 주고자 집필에 매진해 어려운 인문고전을 실생활에 접목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바로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자기계발서로 풀어냈다.

공자와 맹자, 장자, 헨리 데이비드 소로와 스티븐 코비까지 불러내어 고전과 현대를 아우르는 속담과 명언들을 깔끔하게 정리한 책인 <단 한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는 자기계발서의 한계를 뛰어넘고 철학과 문학을 골고루 섭렵한 선생님의 가르침이라고 주장한다. 미지의 세계에 도전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등불이 되어줄 수 있는 현대인의 고전이라고 할수 있다. 총 4가지의 파트와 100가지의 주제로 고전과 현대를 아우르는 속담과 명언들을 짧게 만날 수 있다. 올해 들어서 내가 제일 자주하는 생각은 미래의 나에 대한 생각인데 사실 그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받는중이라 자기계발서를 멀리했었다. 하지만 어쨌든 이런 사회생활속에서 살아남으려면

자신감과 용기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는중에 마음에 와닿는 문장을 몇가지 가져와서 읽고 곱씹었던 것 같다.

코로나까지 겹친 불황의 시대에 경쟁력은 '자기계발 의지와 할수 있다는 자신감'입니다. 무한 경쟁 사회에서 철저히 살아남기 위해서는 게으른 마인드와 두려움을 반드시 극복해야 합니다.

P.25

이 세상은 각자 다른 수많은 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수많은 나의 집합체로 구성된 사회조직 내에서 각자 개성과 능력의 차이를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마인드와 운에 의해서도 많은 변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매사에 완벽한 삶을 추구하기보다는 최선의 ㅇ노력을 다한 후 범사에 휘둘리지 않는 강한 정신력을 키워나가야 할 때입니다.

P.41

"매사를 처리할 때 군자의 머리에 먼저 떠오르는 것은 자기의 행동이 의리에 맞는가, 맞지 않는가 하는 것이고, 소인이 생각하는 것은 먼저 손해 득실을 따지는 일이다."

지조와 단호함은 우유부단함을 이길 수 있습니다. 군자는 이치에도 밝지만, 굳은 지조와 단호함이 있어서 늘 그 판단에 흐트러짐이 없습니다. 하지만 우유부단함으로 매번 실행 없는 결심만 하고 사리사욕에 흔들리면, 섣부른 판단과 결정으로 호기를 놓치기가 쉬운 법이지요.

P.55

어제와 오늘이 별반 다르지 않게 살아가는 보통 사람들의 모습이 어쩌면 우물 안 개구리와 같은지도 모릅니다. 어떠한 노력이나 시도를 해보지 않고 미리 자신의 한계를 긋는것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습니다. 진정 자신이 좋아하는 일, 진짜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무조건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용기와 도전정신이 필요합니다.

P.92

*출판사 밀리언서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단한번밖에살수없다면인문고전을읽어라 #김부건 #밀리언서재 #자기계발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