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 나로 살아가기 위한 든든한 인생 주춧돌, 논어 한마디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말이고, 오늘 같이 삶이 지칠때는 위로를 받을 책을 찾는것 같다.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는 4000만 독자가 믿고 따르는 독서회 리더인 판덩이 설명하는 생활밀착형 논어이다. 사람들은 이미 삶을 살아오고 겪어온 사람의 인생이야기를 들으며 삶의 지혜를 얻는것 같다.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매년 공허해지고 연말에는 허탈해진다. 어제는 크리스마스인데 크리스마스라는 설레임도 없었다.

항상 연말에 나는 노잼시기가 찾아오는것 같다. 이책의 전편 또한 논어에 대한 이야기였다 그리고 나는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느나를 살리는 논어한마디> 둘다 읽어보았다. 이책은 논어 10편의 마무리편인 술이편, 태백편, 자한편으로 대미를 장식한다.

술이 편은 공자가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여 이야기 하는 느낌이고 , 공자들과 가장 친근하게 지냈던 제자들만이 간파할 수 있는 공자의 인간적인 모습도 볼수 있는 재미가 있다고 한다. 태백 편은 오나라의 시조로서 공자가 고대의 성현인 태백을 칭송한것으로 시작한다. 마지막 자한 편에는 아주 오랜기간 부터 공자와 함께했던 의리의 제자들이 등장한다. 제자들의 입을 통해 공자의 인간적이 면모와 시대를 읽는 냉철한 시선, 혼돈의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을 위한 진심어린 위로의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다. 공자의 이야기 논어를 현시대에 맞게 재편한 책이다.

공자의 주장을 현대적이론을 통해 보여준다. 다른 시대를 살아왔지만, 같은 한 인간으로서의 삶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문장들이 좋았다.

자신을 단속하고 다른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며 공손하게 행동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할때, 우리의 삶은 비로소 화목하고 편안해 질 수 있다.

p, 38

버려지면 숨는 것 도 하기 힘든 일이다. 기대하던 관직에 오르지 못한 사람들은살처받고 나라를 원망할 뿐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는점을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모욕을 당했다는 생각에 집에 돌아와서도 쉽게 분노를 가라앉히지 못한다. "버려지면 숨는것"은 집으로 돌아와 수련하고 배움에 정진한다는 뜻이다.

p.61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은 자신에게 주는 가장 큰 상이다. 고통스러워하거나 억울해할 필요가 없다. 성숙한 사람이 된다느 것은 무엇이 옳고 틀렸는지를 안다는것이다. 내면의 안정과 평화, 즐거움이 없다면 어짊을구한들 어짊을 얻을 수 없다.

p.81

가난해서 부유한사람들이 있다. 이떄 '부유'는 물질적인것을 의미하는것이 아니다. 정신적인 풍요를 뜻한다. 가난하지만 행복하고 즐겁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가난하지만 걱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시간을 활용해 놀러 다니고 즐겁게 지낸다면 또 다른 풍족함이라 말할 수 있지 않을까?

p.117

*출판사 '미디어숲'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나는논어를만나행복해졌다 #판덩 #미디어숲 #자기계발서 #논어 #공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