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를 바꾸기로 했다 -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나를 위한 성장 심리학_꿈과 성장
우즈훙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서 저자는 ‘성장’ 부분에서는 진실한 자아와 거짓 자아를 구분해 내는 법을 익히고, ‘꿈’ 부분에서는 자신의 마음을 쏟을 수 있는 일을 통해 생명이 가득한 삶을 사는 인생에 대해 풀어놓는다. 사람은 긴 인생을 살면서 온갖 도전과 고난을 겪는다. 그 속에서 자신을 깊이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주변 상황이나 시선에 휘둘려 자기 자신을 잃어버릴 수 있다. 이 책은 스스로 자신의 마음 상태를 점검하고, 진정한 ‘나’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 번쯤 고민하게 되는 심리 문제를 다룬다.

자신의 생명력을 뿜어낼 줄 아는 사람이야말로 자신의 행복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위로와 치유를 전할 수 있다. 아무것도 하기 싫고, 무엇을 원하는지도 모를 때 이 책을 펼쳐 보자. 내 마음 가는 대로, 내 감정에 충실하게 ‘나’로서 살아갈 힘을 줄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우즈훙은 베이징대학 심리학과를 나온 심리학자이다. 저명한 심리 칼럼니스트이자 베테랑 심리상담가, 심리학 분야의 밀리언셀러 작가이기도 하다.

정신분석론에 따르면 사람의 공격성은 훈련되고 길드는 것이라고 한다. 문명의 표현 방식으로 원시적 공격성을 잠재운다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자신을 바꾸기로 했고 그리고 성공했다고 한다. 사람은 살면서 끊임없이 여러가지 도전과 전복을 경험하며 감정의 진폭이나 사상이나 이념이 바뀌기도 한다. 다른 노선의 길을 가다가 돌아올 수 도 있고 자신이 선택한 길만 묵묵히 가기도 한다. 내면의 공포와 두려움을 인정하여 진짜 자유를 얻는방법을 알려준다.

삶의 문제에 직면할때 해답을 어떻게 찾아가야할지 알수있다. 자아를 단련시켜 내면의 성장을 이끄는 과정을 보여준다.

우리가 일상에서 만나는 심리적 고통은 모두 그 속에 '의미'가 있다. 그 고통을 줄이거나 피할 방법은 수없이 많지만, 진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단 하나뿐이다. 고통을 직면하고, 고통의 의미를 인식하며, 문제의 근원을 찾아내는 것이다.

p.25

작은 일이 모여 큰일이 도니다. 사소하고 귀찮은 일과가 모여 하루가 되고 일년이 되고 인생이 되듯 아주 작은 일을 거치며 최종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산 정상에 꽂힌 목표물을 보기 전에 당장 발아래 잔목을 헤쳐나가야 한다. 자기 뜻대로 돌아가지 않는 세상에서 끊임없이 열정을 발산하며 꿈을 실현하는 것이 전정한 삶의 철학이자 진리이다.

p.35

1장에서는 꿈에대해, 2장에서는 성장의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 한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본 저자의 시각으로, 저자가 바라봤던 다양한 형태의 사람들을 예시로 들며 나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어떤 행동으로 어떻게 실천해야 하며, 다양한 상황과 사람들에 대해 심리적으로 설명한다.

개인의 성숙함을 판단하는지표는 자신의 나쁨을 어느 정도 직면하느냐는 문제와 직결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는 자시내면의 원시적 부정을 잘 인식하지 못한다. 언제나 옳고 바른 사람이라는 강한 내적 요구의 작용으로 자신에게 나쁜 면, 연약한 면이 있음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p.43

우리가 하는 행동이 심리적으로 어떤 요인 때문에 발생하는지 알려준다. 내 스스로가 어떻게 행동하는게 나를 바꿔나갈 수 있는지 알려주는 도움의 책이었다. 사회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내가 선택한 삶으로 부터 자유로움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회에서 타인과 부딪히며 살아가면서 좀 더 내가하는 선택들이, 내 자신을 조율하며 성장시키는 것들이 어떤 것이 좀 더 나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 알수 있었다.

사고의 확장성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시각적 이미지로 삶을 외재화 시킨다. 물론 절대적이지는 않다. 자신의 이미지가 다른 사람의 영향권에 들어간다면 순수하게 진행되지는 않는다.

p.93

* 출판사 '리드리드출판'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나는나를바꾸기로했다 #우즈홍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자기계발서 #심리학 #도서리뷰 #도서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