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축의 시대 - 인플레이션 쇼크와 금리의 역습
김광석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책의 제목에 대한 에피소드를 하나 말하자면, 사실 건축의 시대라고 보고 서평단을 신청했던 사실이다. 결론은 전혀 관계없는 경제, 인플레이션 쇼크와 금리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었지만 말이다.

『긴축의 시대』는 실물경제와 경제정책 분야 대표 이코노미스트 김광석 교수가 인플레이션 대응 전략과 금리에 관한 모든 인사이트를 담아낸 긴축 경제 전망서다. 41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치솟은 미국의 인플레이션을 필두로 전 세계가 끝을 모르고 올라가는 물가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미국은 연이은 빅스텝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했고 한국은행은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예고했다. 경제 대변화를 맞닥뜨린 개인과 기업은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경제의 거대한 흐름이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깨닫고 촉각을 곤두세울 필요가 있다. 코로나시대 이후 경제도서도 빠르고 다양하게 출간이 되고 있고,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속의 경제도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이전에는 경제에 대해 인플레이션에 대해 무지했다면, 이제는 이러한 경제 도서를 읽고 겉핡기 정도 겨우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무엇이든 관심이 생기면 재밌어질텐데 아짇ㄱ까지 나에겐 경제에 대해 너무 어렵고, 관심없는 주제이긴 하다. 하지만 이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읽으면 도움이 언젠가는 꼭 될 도서였다.


이책의 저자 김광석 교수는 유튜브 채널 '경제 읽어주는 남자'를 통해 경제 전망과 새로운 경제 이슈 및 트렌드를 대중의 관점에서 쉽지만 알차게 다뤄준다. 이미 리뷰를 하고 있을 지금 에는 <긴축의 시대> 출간기념 라이브가 끝난지 8일이 지났는데 6월21일에는 이런 기념라이브도 했다.

<긴축의 시대>는 김광성 교수님의 인플레이션 경제수업 도서로, 사상 최악의 초인플레이션 시대의 글로벌 경제 전망과 대응전력을 알려주는 2022년 하반기 최고의 경제 전망서이다. <경제 읽어주는남자 TV> 저자 김광석 교수님이 실물경제 최고 지략가로 화제되어 대형 경제 유튜브 '삼프로TV' '김미경 TV' '신사임당'등에서 활발하게 출연하고 있다고 하니 이책을 읽고 인플레이션에 관심이 많이 생긴다면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

코로나이슈 뿐만 아니라 현재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한 경제는 정말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긴축의 시대>에서는 빠르게 치솟는 물가상슥 속 흔들리는 세계경제를 직시하는 법을 알려준다. 그리고 팬데믹 경제 위기 후 회복 국면에 찾아온 초인플레이션 현상과 금리-물가의 상관관계,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의 통화정책, 경제흐름속에서 부동산 주식시장의 이야기를 제시한다. 작년까지만 해도 코로나 이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름값이 1500~1700원 대였는데 현재는 많게는2200원대까지 치솟은것을 보고 차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놀랐던 적이 있다. 어째서 이렇게 경제와 물가상승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대비해야할지 경제에 관심없는 나도 이해하기 쉽게 만든 책인것 같다. 경제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주식을 따로 하지않더라도, 이러한 책은 많은 도움이 될 것 이다.

1997년 IMF 외환위기를 모두 기억할 것이다. 우리는 그 위기를 정말 힘들게 극복했다. 외환위기는 우리 경ㅈ에 있어서는 역사상 가장 혼란스러웠던 시간이지만 당시 세계 경제는 2.6% 플러스 성장을 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는 또 얼마나 힘들었는가. 세계 경제가 패닉에 빠진 위기였다.

P.21

그러므로 인플레이션이 나타났을 때 그냥 지켜보기만 할 수는 없다. 그럼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물가를 잡기 위해 선진국, 개도국 할 것 없이 모든 국가가 금리를 인상한다. 미국이 먼저 금리를 인상하기 시작했고,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문제는 금리를 인상해도 물가가 쉽게 잡히지 않는 상태라는 것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또 다른 재앙이 등장했다. 바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발생한 것이다.

P.25

이제 우리는 세계화의 종식에 대응해야 한다. 무역의존도가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한국은 탈세계화라는 구조적 변화헤 상당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수출 대상국이라는 면에서도 중요하겠지만, 원자재나 부품 수급이라는 면에서 더욱 중요한 시점이다.

P.61

금리를 결정하는주체인 중앙은행의 궁극적인 목표는 물가 안정이다. 이 점을 이해하면 금리가 어떻게 움직일지 예측할 수 있다.

P.140

그렇다면 강한 달러의 시대가 올 것인가?

달러 같은 경우 특별히 안전자산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면, 공격적 투자보다는 안전자산선호 현상이 커지기 마련이다.

P.211


그래프와 표로 분석을 하고, 그림으로 쉽게 보여주니 이해하기가 좋았다. 어려운 전문용어를 사용하지만 어렵게 설명해논것이 아니라 이해하기 쉽게 독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한다. 세계경제가 어떻게 흘러갔고,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이며, 관심있게 보지 않으면 몰랐었을 오해했었을 정보들도 바로 고쳐준다. 우리나라의 경제적인 면 뿐만 아니라 세계의 경제적인 측면을 설명하고 비교 분석해준다. 서로 다른점은 어떤것이며 비슷한 상황을 어떻게 대처했는지 각각의 사례들로 보여준다. 험난하고 어려운 경제속에서 조금이라고 방향성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 책이다.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으니 경제에 무지한 독자들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도서일 것이다.

*본리뷰는 21세기 북스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긴축의시대 #김광석교수 #경제책추천 #경제 #주식투자 #경제도서 #주식 #경제트렌드 #인플레이션 #경제도서추천 #경제읽어주는남자 #김광석교수 #김광석 #초인플레이션 #돈의대이동 #금리공부 #부동산 #주시시장전망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