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답게 쓰는 날들 - 어느 에세이스트의 기록: 애정, 글, 시간, 힘을 쓰다
유수진 지음 / 상상출판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세이는 곧 작가가 자기 삶의 일부를 파는 일과 같다.

‘글’과 ‘인생’에는 공통점이 하나 있다. 무엇을, 어떻게 쓰는지에 따라 우리 삶이 변화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에 대한 관심과 성찰이 끊임없이 이뤄져야 하며, 이는 더 나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의지에 기초한다. 『나답게 쓰는 날들』은 그런 사람의 이야기를 담았다.<나답게 쓰는 날들>은 저자는 20대때 자신을 3인칭으로 바라보면서 쭈뼛 거리며 마치 경험하지 않은 일을 글로 쓰는 사람처럼 살아오다 30대를 코앞에 두고 1인칭 주인공시점으로 바라보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인생을 , 내 자신을 겸허이 받아들이면서 쓰게 된 이야기가 담긴 책이다. 누군가에게 보여지려하는 삶을 살다가 내 자신을 온전히 찾고 알게되면서 내자신을 더욱 사랑하게 되고, 한번사는 인생 나답게 살아갈수 있도록 응원하는 책이었다.

저자는 편집자, 콘텐츠 마케터, 작가등 오랜 시간 글을 가까이 하며 살고 있다. 그래서 그에게 글쓰기란 단순한 텍스트임을 넘어서 매일 꾸준히 무언가를 해내고 있다는 지표였다. 그러면서 저자는 글을 쓰는것이 단순히 자기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 아닌, 쓰는 일 자체에 대한 가치를 알게 된다. 저자의 인생속의 이야기들을 위해 애정을 쓰고, 시간을 쓰고 힘을 쓰는 일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1장에서는 사랑하는 만큼 보이는 것들 이라는 주제를 담은 이야기들이 있다. 저자의 인생, 일상의 이야기를 담았다. 나와 우리 주변을 애정어린 시선으로 바라보는 일에 대해 말한다. 2장은 세상은 아직 살 만하니까라는 주제를 담은 저자가 매일 하고 있는 글쓰기에 대한 이야기이다. 글을 써오면서 마주하는 크고 작은 이야기들의 에피소드들이 담겨있다. 3장은 한번에 되지 않아도 괜찮아 라는 주제를 담은 글쓰기모임, 취미에 대한, 한번의 일들이 아닌 반복되어 지거나 흐르는 시간속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또한 오랜시간 들여다보고 노력해야만이 경험할수 있는 인생의 가치에 대해 담았다. 4장은 그런 날도 있다 라는 제목으로 살면서 겪지 않아도 될 일을 겪거나 그럴날도 있지라고 생각하고 넘겼던 일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생각하는 대로만 살수 없고, 하고 싶은데로만 살수없는 인생에 대해 결국에는 되돌아보면 현재를 살아갈수 있는 힘을 얻게 해주었던 에피소드들이 담겨있다.

내인생의 주체는 나이다, 또한 내 인생은 여러번 살아갈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인생은 한번뿐이다. 한번뿐인 인생을 누군가를 위해 사는것보단 내인생의 내가 주체가 되어 살아가는것도 한번뿐인 인생에서 꼭 해봐야하지 않을까. 이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애정하는일과 시간을 쓰는 일, 힘을 쓰는일들을 마주하면서 내 인생은 어떠한 사람들과 일들과 일상속일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저자의 마음이 담긴 문장들과 따뜻한 문체들로 인해 이책에 대해 애정을 쏟게 되었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 새로운일을 하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우리들에게 감정적으로 위로가 되는 글들이 많았다. 인생의 길잡이가 되는 지침서같은 책이 아닌 공감해주고, 위로하고 응원해주는 책이었다.

쓸만한 사람 쓸만한 인생이 될수 있을 것 같은 용기를 얻었다. 저자에게는 쓸만한 사람이 저글을 오래도록 쓸수 있는 쓸만한 사람이 되는것이, 나는 오래오래 하고 싶은 일들을 하며 내 인생을 가치있게 쓸만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닐까.

이상형은 , 사전적 의미로는 '생각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가장 완전하다가 여겨지는 사람의 유형'을 뜻한다. 이러한 사람을 내 사람으로 만들고 싶다는 욕구만큼이나 내가 그런 이상형이 되고 싶다는 욕구도 크다. 그래서 나는 글을 잘 쓰는 사람이 되고 싶고, 또 글을 잘 쓰는 사람들을 사랑한다.

p.80

자기가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 생각하고, 석불리 자신의 한계를 긋지 않는 사람이 되기를. 과감한 상상력으로 네가 생각할 수 있는 가장 큰 종이에 네가 어떤 사람인지 적어보라고. 오래전의 나에게 전하고 싶은 내용들을 이야기하고 와야겠다.

p.90

각자의 힘든 일을 솔직하게 드러내는이야기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 물론 인생에 힘든 일이 아예 없으면 좋겠지만, 초콜릿이 맛있다고 초콜릿만 먹고 살 수는없다. 잘먹고 잘 사는 이야기만큼이나 잘 못먹고, 잘 못 살고 있는 이야기도 있어야 어려움이 지나고 나면 또 좋은 일이 찾아오기도 한다는것을 잊지 않고 살아갈 수있다. 또한, 그렇게라도 겪고 있는 어려움을 말해줘야 주변 사람들도 내가 동굴에서 나올 때까지 먼발치에서나마 기다려 주든, 적절한 위로나 격려를 보내주든, 할수 있다.

p.124

나는 소진되는 것이 두렵다. 우리 사이에 더 이상 할말이 없고, 더 이상 쓸 글이 없고, 더 이상 하고 싶은 일이 없어지는것. 너무 지치고 탈진해서 다시 일어설 수 없는 상태가 오지않았으면 한다.

p.22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