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 뇌에 행동 스위치를 켜라
오히라 노부타카 지음, 오정화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루지 않고 바로 실행하는 사람의 37가지 행동패턴

미루지 않는 삶은 있을까, 나는 그래도 계획적이고 그 계획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이지만 급박한 순간에는 때때로 일을 미루기도 한다.

미루다가 해야할일을 놓친적은 있지만, 그래도 이런 미루는 습관을 고쳐보고 싶다는 생각은 있었다. 이 책<게으른 뇌에 행동 스위치를 켜라>는

게을러서 미루는 일이 습관이 된 사람들에게 미루는 습관을 고칠수 있는 행동의 방법들을 제시한다.

저자가 시작하며 독자들에게 건내는 말이 조금 팩폭을 당했다. 채소의 씨앗이나 모종을 심지도 않고서 수확을 기다리는 사람은 없는데, 영어로 대화하고 싶다, 몸을 만들어 건강해 지고싶다 라고 생각하지만 몇년동안 행동에 옮기지 않은 사람은 많다고 말한다. 둘다 나에 해당하는 이야기이다.

일상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 사회생활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매일매일의 업무도 마찬가지 인것 처럼,

일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다가 타이밍을 잃어버린다 그리고 이러한 일이 반복되면 자책하는 사람들도 있다. 저자는 행동스위치는 누구에게나 존재한다고 말한다. 무심코 미루고 마는 사람은 단지 스위치 켜는 방법을 잊어버린것 뿐이라고 한다. 바로 행동하는 사람은 공통점이 있는데, 바로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몰두하고 있다는 것, 의욕이나 근성에 의지하지 않고 무리하지 않으면서 척척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다. 내가 그동안 미뤘던 일을 생각해보면 무리를 해서 움직인 것이 많았다. 나는 가까운 미래의 일은 그래도 습관화된 행동으로 일들을 바로 실행하거나 계획에 따라 움직였던 것 같다. 하지만 나는 대신 끈기부족인지 먼미래의 일은 쉽게 시작하지도, 행동하려고 계획하지도 못하는것 같다. 주변사람들은 나를 취미부자라고 말한다. 일을 하면서 어떻게 이것저것 다 할수 있냐고 말한다. 나 또한 미루는것이 습관화 되어 있지만, 그래도 계획을 하고 미루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그래도 가끔은 몸이 힘들거나 피곤할때는 어쩔수 없이 그날 해야할 일 들을 미룬다. 행동하는 것도 습관이 되면 자연스럽게 생활화 되는것 같다. 이책을 읽으며 나는 어떤 행동스위치로 살고 있는지, 그리고 내가 더 참고해야할 행동스위치는 어떤 것이 있는지 기대하며 읽었던 것 같다.

우리의 뇌에는 측좌핵이라고 불리는 곳이 존재하는데, 측과핵에서는 자극을 받으면 의욕을 고취하거나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 바로 이 도파민이 행동력의 근원이 된다. 그 스위치를 켜김나 함녀 누구나 바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이다.

p.023

그러므로 기획과 같이 집중력이 필요한 업무는 마음에 드는 카페에서만 한다, 약속 일정을 잡는 업무는 사용하지 않느 회의실에서 한다, 루틴 업무는 자신의 자리에서 한다 등으로 정하고, 이러한 '나만의 규칙'을 가능한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한다.

p.044

어떠한 이유로 업무를 중단하게 되었다면 다시 시작했을때 해야 할 일 을 메모로 남겨두는 것이 좋다. 필자는 이 메로를 10초 지시 메모라고 부르고 있다. 10초 지시 메모의 효과는 뇌과학적으로도 증명 되었다. 이 메모에 따라 움직이면 '측좌핵'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p.075

이책에서 계속 언급되어 지는 측좌핵이라는 단어를 따라가다보면 행동을 스위치를 켜는 방법, 나만의 규칙으로 패턴을 만들고 행동으로 옮길수 있는 방법을 알수 있다. 예시 사례와 저자의 경험담을 통해 설명해 주어서 이해하기 쉬웠다. 중간중간 간단한 설명과 그림체들로 핵심내용을 파악할수 있다. 저자는 행동을 습관하는 자세보다 자신의 마음의 소리를 솔직하게 듣는것이 제일 우선이라고 말해준다. 자신의 가치관이 현재 어떤것인지 파악하는것이 제일먼저인것 같다. 우리가 열중해야 하는일은 당장 오늘의 일도, 1년후가 될지도 모른다. 자신이 가고싶은 미래에 한발짝 더 다가가고싶다면 미루지않고 행동해야한다. 이책을 통해 자신과 대화하고 어떻게 행동으로 자연스럽게 옮길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습관화해야할지 알수있었다.

우리는 누구나 몰두할수 있는 일과 자연스럽게 만나 어딘가의 과정에서 필사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나중에 돌아보면 무언가를 희생했다 라고 말할수 있지만 당시는 열중했던 것뿐, 필사적이었던 것 뿐인 경우가 종종 있는것이다. p.260

*출판사 '밀리언서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서평입니다.

#밀리언서재 #게으른뇌에행동스위치를켜라 #오히라노부타카 #습관 #행동패턴 #측좌핵 #자기계발서 #도서추천 #책스타그램 #도서리뷰 #도서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