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 : 상편 - 교과서보다 쉽고 흥미진진한 물리학 교실 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
천아이펑 지음, 정주은 옮김, 송미란 감수 / 미디어숲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과서보다 쉽고 흥미진진한 물리학 교실

고2때 물리1 공부하느라 고생했던 기억이 있는데 이런책을 조금만 더 일찍 알았더라면 나는 수능때 물리를 포기하지 않았었을까, 과탐중에서도 물리가 제일 재밌었고 전기파트를 좋아했는데 대신 역학을 정말 못했었다. 이책 <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상편)>에서는 01 운동 /02 힘과 뉴턴의 운동법칙 / 03 일, 에너지와 운동량 / 04 열현상 에 대해 다뤘다. 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상편) 도 있고 하편도 있다고 하는데 하편에는 어떤 물리학을 다룰지 기대가 되었다.



"물리학은 물질 운동의 가장 일반적인 규칙과 물질의 기본구조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자연과학의 선도학문을 ㅗ크게는 우주에서, 작게는 기본 입자까지 모든 물질의 가장 기본적인 운동 형식과 규칙을 연구하므로 다른 자연과학 연구의 기초가 된다. 물리학은 수학적으로 이론구조를 구축하고 실험을 통해서 이론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가장 정밀한 자연과학 분야다. "

p.14


제인 간단한 운동부터 살펴본다. 속도, 가속도의 개념을 이해한 다음 실제와 연관지어 등속 직선 운동, 자유낙하운동, 포물선 운동, 단진동 등 전력적인 운동 몇가지를 분석해 이론을 배우고 심화로 들어간다. 흔히볼수있고 흔히 접하는 소재로 비유하며 물리를 좀 더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림과 쉬운 예시를 들어 운동에 대해 설명해주니 빠르게 이해가 되었다. 중간 중간 지식카드, 생각하기 라는 부분이 나오는데 이부분을 좀 더 집중해서 보면 이야기를 들으며 원리를 이해하고 집중요약을 해주며 한번더 생각하여 자연스럽게 문제를 풀수 있도록 해준다.


Q. 모든 물체에 적용되는 자유낙하운동 법칙이 동일한가?

답은 YES다. 아마 의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사앟다. 종이가 돌맹이보다 떨어지는 속도가 느리던데? 사실 그 이면에는 공기저항이라는 요인이 숨어있다. 만약 공기로부터 받는 저항이 없다면 모든 물체의 낙하 상황을 똑같을 것이다.

P.45


따라서 포물선 운동은 가속도가 일정한 곡선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포물선 운동은 연직 상방 운동, 연직 하방 운동, 수평으로 던진 물체의 운동, 비스듬히 던진 물체의 운동으로 나눌 수 있다. 포물체에 대한 문제는 대게 운동의 형태를 합치고 나눠서 해결한다.

P.54


위의 운동은 중등교육과정에서 배우는 운동으로 이 후로 알려주는 운동은 장력, 탁성력, 마찰력, 분자력, 핵력등이 있다. 힘은 상홋겅과 벡터양을 비롯해 작용의 즉시성, 시간과 공간에 대한 누적성, 작용의 독립성 등의 특징을 보인다. 2장에서는 이처럼 힘과 뉴턴의 운동 법칙에 대해 알아본다.


사람이 두 발로 땅 위에 우뚝설 수 있는 것도 사람의 무게중심으로부터 지표면에 내린 수선이 두발을 지지하는 기저면의 범위 안에 있기 때문이며, 한발로 서는 것이 더 어려운 이유는 발을 지지하는 기저면의 면적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P.76


마찰력이 없으면 무거운 물건도 번쩍 들수 있고, 자기부상열차와 미사일속도도 훨씬 빨라질 테고, 지구 귀환선이 대기층을 뚫고 들어올때도 공기와의 마찰열이 발생하지 않을 텐데! 손을 씻을 필요도 없겠지. 손이 너무 깨끗해서 세균들이 다 미끄러져 버릴 테니까.

P.90


아르키메데스는 지렛대의 원리와 자신의 이름을 딴 '아르키메데스의 원리'를 발견했다. 아르키메데스는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 돌을 멀리 날릴 수 있는 투석기를 만들어 로마군 전함의 공격을 막았다. 아르키메데스는 내게 움직이지 않는 한점만 주어진다면 지구를 들어 올릴 수 있다! 라는명언을 남겼다.

P.100


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상편)에는 생활하면서 한번쯤 호기심을 느꼈을 법한 다양한 질문과 그에 대한 해설이 들어있다.

그리고 물리학에 비유하여 설명하며 물리를 좀더 쉽고 재밌게 이해할수 있도록 돕는다. 물리학이라고 해서 어려운 학문, 공부해야할 지식이라고 느꼈는데 이렇게 실생활에 스며들어있는 물리학을 책으로 이해하기 쉽게 만나니 더 흥미로웠다. 물리학에 대한 상식과 기본개념을 이해할수있도록 도와주고, 교양을 넓혀준다. 학생들에게는 물리를 좀 더 쉽고 친근한 과목으로 접근 할 수있도록 도와주는 도서였다.



*출판사 '미디어숲'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미디어숲 #재미로읽다가100점맞는색다른물리학 #상편 #천아이펑 #물리학 #물리 #과탐 #물리공부 #이과 #공대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자기계발도서 #도서리뷰 #도서서평 #도서추천 #신간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