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말투 호감 가는 말투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 어떻게 말하느냐가 당신의 운명을 결정한다
리우난 지음, 박나영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실한 말을 우리는 신뢰하며 기억에 남는 말은 오래 간직한다.

달콤한말은 친밀감을 주고 현명한 말에는 공감한다.

끌리는말투 호감가는 말투 中

이책 <끌리는 말투 호감가는말투>는 우리가사회생활에서 직면하는 말하기 능력과 관련된 모든 측면을 담았다. 일상교제, 대화, 감정교류, 설득,연셜,토론, 협상 ,구직 등 총 8가지 상황으로 구분지어 일상의 사례에 이론과 실천을 결합했다. 저자는 이책을 말하기 지침서로 활용하라고 전한다. 이책을 잘 사용하여 말하기 고수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바란다. 다양한 생활에서 말로 인간관계를 좀 더 만족스럽게 맺고 직장에서 여유를 좀 더 가질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이다.

제1장 교제편 끌리는 말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제2장 대화편 말하는 기술을 익히면 대화가 즐겁다

제3장 감정편 감미로운 말이 사랑을 키운다

제4장 설득편 뛰어난 말재주가 백만 명의 군사보다 낫다

제5장 강연편 대중앞에서 말하기는 하나의 공연예술이다

제6장 토론편 논리적인 말은 토론의 비밀무기이다

제7장 협상테이블에 올리는 말에 따라 결과가 바뀐다

제8장 말로 자신을 보여주어야 취업의 문이 열린다

사람사이의 관계의 종류는 많겠지만 그중에서 인간관계가 제일 어렵다고 생각한다. 책에서도 첫 문장을 인간관계로 이야기 한다.

인간관계는 이토록 생각하면 쉽겠지만 또 어렵기도 하다. 특히 친하지 않은 상대보다 친한상대와의 관계가 더어렵다. 친분이 두터운 사이에서 거절하고 거절당하는 일은 서로를 난처하게 만들고 오해와 갈등의 축이 되기도 한다. 이런 상황을 교묘하게 빠져나갈수 있는 방법이 완곡한 거절이라는 법이다. 상대방에게 이해를 구하면서 실망과 불쾌감을 최소화 하는 방법이라고 한다. 나는 이런 완곡한 거절을 잘 못하는 성격이라 첫문장부터 이책이 말하기가 어려운 나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만한 책이라고 생각했다.

완곡한거절의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상대의 부탁이유를 거절사유로 전환하는 방법, 다음기회를 약속하며 거절을 표하는 방법, 상대의 감정을 먼저 읽어 대응할수 있는 방법, 화제를 돌려 거절을 표하는 방법, 이 앞 방법들이 통하지 않을 때는 때로는 동문서답이 통할수 도 있다는 방법 여지를 남겼다가 적절한 타이밍에 거절하는 방법등이 나와있다. 다양한 예시의 에피소드와 함께 말하는 방법을 서술하니 이해가 쉽고 어떤 순간에 적용해야 겠다는 게 머리속에 정리되었다. 에피소드 또한 특별하고 특이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일상속에서 만날수 있는 이야기들이어서 이 방법들을 써먹을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비슷한 상황에 마주하게 되면 이책에서 알려준 말하는 방법을 적용해봐야겠다.

이수많은 거절방법에서 공통점은 하나다 상대방의 기분을 나쁘게 하지 않고 거절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방법들만 보면 쉽다고 생각이 드는데, 왜 매번 비슷한 상황에 닥쳤을때는 하지 못했던 것일까.

얕은 지식이라도 내가 모르는 지식을 가진사람들을 보면 유식해보인다. 거절하는 방법에 속담이나 격언을 활용하는 방법도 나와있었다. 무리한 인용은 금하돼 속담을 알고 그 의미를 알고 적용을 한다면 말을 잘하는 사람이 될수 있을 것 이다. 쉽고 재미있는 비유적 표현을 사용해 말할수 있기 때문에 직언보다 순화되고 완화되어 상대가 받아들일 때 기분 나빠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나는 한때 뭐든 괜찮은 사람이 되어 있던 적이 있는데 그래서 수많은 사람들이 나를 만만하게 대하고 주관없는 사람으로 만든적이 있었다. 이부분을 다룬 페이지도 있어서 이야기하자면, 나는 결정하는 것이 어려워 뭐든 괜찮다고 말을 했었는데 이것은 문제를 해결하는것도 아니고 서로에게 도움되는 방법도 아니라고 한다. 그 이유는 이런 방법을 자주사용하게 되면 나에 대한 부정적이 감정이 확대되고 있으나 마나 한사람으로 인식되기 쉽상이라고 한다. 그러고 앞으로는 나의 이야기를 의견을 참고하려 하지않는다고 하니 앞으로는 괜찮다라는 의사표현을 되도록이면 안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좀 더 나아가 말재주를 다룬 부분을 살펴보았다. 저자는 친구나 가족은 물론이고 사회생활에서 직면하는 상황은 대부분이 설득 과정의 연속이다. 따라서 설득하는 언어의 예술을 익히면 좀 더 말을 잘할 수 있는 사람이 될수 있다. 나는 가족이나 친구에게 설득하는 것은 그래도 어느정도 하는데 사회생활에서 사람들을 설득하는 면모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생각해보니 내가 처음 설득하려고 입을 떼는 것 자체를 두려워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모습속에는 거절당할지 모른다는 염려와 그에 따른 실망이 두려운 것이 내포되어 있어서 그런것 같다. 하지만 의외로 설득하는 것은 간단하다고 한다. 저자가 알려주는 여러가지 제안들을 이제 부터 알게 된다면 좀 더 설득력 있는 사람이 될수 있지 않을 까. 부탁은 단도직입적으로 하면 받는 상대는 당황스러워진다 따라서 가까워지고 나서 요구를 청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상대의 기분을 고려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완곡하게 요구를 표현한다면 부탁은 어느정도 잘 반영될수 있다고 한다. 그의 입장에서 문제에 접근해봐야한다. 또한 설득하기전에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하는것이 우선인데 상대의 심리를 파악해 그를 존중하고 이해하고 배려한다면 좀 더 자신의 논리를 상대방에게 잘 이해시켜줄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아무거나 다 괜찮다는 말보다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표하고 이를 들어준 사람에게 감사를 표하자.

사랑과 우정을 오래도록 유지하는 방법이다.

P.52

파블로프는 함축된 언어로 자신의 사랑을 드러냈다. 혹시 상대에게 거절당할까봐 직접 고백하지 못한다면 파블로프의 방법을 사용해보자. 우회적으로 마음을 고백하면 유머러스 하게 분위기를 유도하며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P.111

우리가살아가면서 만나는 크고 작은 설득의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고 앞으로 어떻게 말하기를 해야하는지 저자의 경험담과 예시문장으로 이해할수 있었던 책이었다. 내가 말하기가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이 자신감을 얻을 수 있고 연습할수 있는 도서다.

*출판사'리드리드출판'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끌리는말투호감가는말투 #리우난 #박나영옮김 #말하기 #온오프라인전국서점스테디셀러 #베스트셀러 #특별판리커버에디션 #리드리드출판 #도서서평 #도서리뷰 #책스타그램 #도서스타그램 #끌리는말투 #호감가는말투 #말잘하기 #자기계발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