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로 나온 미술관 - 길 위에서 만나는 예술
손영옥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리로 나온 미술관> 이라는 제목의 이 도서는 도심안의 또다른, 익숙한 곳에서 발견하는 낯선 아름다움에 대해 담았다. 총 4장으로 구성되어 공공미술이야기 부터 건축이야기, 역사이야기, 관점을 바꾼 새로운 공공미술에 대해 이야기한다. 한국에 이렇게 다양한 거리 미술관이 있다는 게 신기했고, 내가 방문 해보았었던 곳과 이책을 읽고 가고 싶은 곳들을 알게 되었다.

미술을 보기위해 꼭 미술관을 찾아가지 않아도 된다는 저자의 말처럼, 코로나19로 인해 미술관이나 발물관이 열렸다 닫혔다 해서 우리는 야외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한 것들처럼 무심코 지나가서 몰랐었을 법한 거리에 있는 미술작품들을 알게되어서 유용했던 시간이었다.

건축과를 전공해서 그런지 건축물들이나 미술, 디자인에 대해 관심이 많다. 길을 가다가 보게된 어떤 조각 이나 예술품을 마주할때는 잠깐 가던길을 멈추고 감상을 하기도 한다. 내가 태어나기 이전부터 있었던 곳들과 관점을 바꾸고 경계를 허물어 광장 속 정원속 예술공간까지 만나볼수 있어서 흐흥미로웠다. 건물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사실과 어떤 건축가에게 지어진 건물인지 건물이 의미하는 것은 어떤것인지 알아볼수 있어서 나름의 디자인적 감각에 도움도 많이 받을 수 있었다. 건물의 이미지와 건축가의 사진이 나온다. 건물에 대한 설명을 이야기해주고 건물에 대한 에피소드들도 담겼다. 이 건축가가 주는 건물이주는 신선함이 어떤것인지 보여준다. 건축가의 다른 예술작품도 소개하면서 건물에 대해 짧고 굵게 이야기해준다.

이책을 읽고 나중에 건물을 보러갔을 때 이런이유가 담겼고, 어떤 의도로 만들어졌음을 알고 보게 된다면 더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면 그 앞을 지나가는사람들은 이 '샐러리맨' 조각에 눈길 한번 주지 않고 무심히 지나쳤다. 조각이 너무 높이 솟아 있어서 일까, " 너무 힘들어"하고 외마디를 지르는 듯한 샐러리맨을 형상화한 작품의 생동감 있는 표정을 발견한 이는 거의 없는 것 같았다. 아쉽게도 이 작품이 구본주 작가의 <지나간 세기를 위한 기녀미>임을 알리는 안내판 역시 보이지 않았다.

p.81

조각은 어디에 , 어떻게 세워져있는가에 따라 맛이 다르다. 흰 벽으로 둘러싸인 미술관에서 예술의 오라를 풍기며 전시되는 작품도 거리로 나오는 순간 처지가 달라진다. 미술관에서는 모든 환경이 작품을 떠받들어주지만, 거리로 나오는 순간부터 미술 작품은 일상의 풍경과 경쟁해야 한다.

p.82

플라스틱은 박정희가 대통령이었던 시대에 추구했던 개발경제의 산물이다. 1959년의 한 신문에 따르면 20세기의 총아로 떠오른 플라스틱 공업은 국가적 과제로 자리매김한다.

p.99

모형이나 조각에 대한 새로운 사실들과 숨겨진 이야기를 알게되어서 좋았고, 아모레퍼시픽 본사나 동대문 디자인플라자는 건축가부터 건물에 대한 이야기들을 그래도 알고 있었는데 이책에서 만나게 되어서 반가웠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지금도 자주 가지만, 막 건축물을 짓고있을때부터 관심이 많았는데 때로는 주변건물과 조화롭지 못하다는 말도 많았던 건물이었는데 전통을 생각하고 이렇게 설계했다는 점은 새로 알게된 사실이었다.

자하하디드의 곡선이 많은 비정형건축물이 유행하던 시기에 건축과들도 비정형 건축물이 유행하기라도 한듯 모든 과제과 비정형 건물과 연관된 과제들이었는데 정말 힘들었던 기억이 난다. 자하하디드는 곡선의 여왕으로 외장패널4만 5113장의 신화를 가지고 있다. 영국건축혀회 건축학교를 졸업한 건축가인데 그가 지은 건물은 선이 기울어 있거나 액체처럼 흐르다 휘몰아치는 것처럼 보이는 다이나믹한 건축물들이 많다.

또한 동대문 디자인플라자의 외장패널은 단하나도 똑같이 생긴것이 없다. 독일 업체에서는 이패널을 생산은 할수 있지만 20년이 걸린다고 거절을 했는데, 우리나라의 외장패널제작업체 스틸라이프는 이를 가능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이 건물을 지으면서 조선시대 유구와 동대문 운동장 야간조명탑이 보존 된 사실을 이책을 통해서 알게되었다.

"마징가제트야." "아니야 태권브이지." <국민일보>에서 궁금한 미술을 연재할 당시 여의도 국회의사당에 대해 쓰겠다고 하자, 주변의 중장년층 사이에서 난데없이 로봇 논쟁이 벌어졌다.

p.187

세운상가는 역발상의 산물이다. 조선시대 한양의 도시 조직은 남쪽을 향하는 궁궐을 제외하곤 대부분의 시가지 건축물이 청계천을 중심으로 물길 따라 동서 방향으로 조성돼 있다. 세운상가는 이런 흐름에 역행해 도심을 길게 횡단하듯 남북방향으로 생겨났다. 한때는 서울을 동서로 나누는 콘크리트 벽이라는 오명을 들어야 했다.

p.199

미술관에 있어야 할 작품들이 거리로 나오면서 대접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이책을 통해 처음알게 되었다. 생각해보면 미술관에서는 작품을 보러 찾아가지만 거리로 나온 미술작품들은 우리가 굳이 그 작품을 보기 위해 그곳으로 가지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저자는 거리로 나온 미술작품들이 방치되어 있고, 주변환경 때문에 제대로 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는 사실들에 대해 안타까움을 이책을 통해 전한다. 공공미술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평범한 일상에 예술을 더할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나도 앞으로 우리가 걷는 공간들을 유심히 살펴보며 어떤 미술, 예술작품이 숨어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다닐것 같다.

*출판사'자음과모음'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거리로나온미술관 #손영옥 #미술작품 #공공미술 #공공예술 #예술작품 #미술관 #건축물 #동대문디자인프라자 #자음과모음 #도서서평 #도서리뷰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