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물고 싶은 순간을 팝니다
정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머물고 싶은 순간을 팝니다>라는 제목의 이책은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면서 이제는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수 없는 현실에 대해 오프라인 공간에서 다양한 상황을 대처하는 방법들이 생겨났고, 낯설게 느껴졌던 재택근무와 홈스쿨링은 이제 일상적인 생활처럼 돌아가고 있는 지금의 사회를 보면서 소비의 패턴이나 소비하는 방법도 변화되고 있다고 이야기 한다. 구독형 서비스가 성장하고 있고, 나만의 취향이라는 주제로 각각의 개성을 찾아서 살아가는 것들이 요즘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으로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 이후에는 오프라인공간이라는 의미가 더 다르게 인식되어 지는데 , 이렇게 인식이 달라진 공간에 대해 이책은 이야기하고 앞으로 어떻게 공간에 대해 맞춰 나갈 것인지 공간에 대한 방향성을 이책에서 다룬다. 전공이 인테리어디자인이고 직업도 공간을 다루는 일을 하는 나에게 흥미롭고 배울점이 많았던 <머물고 싶은 순간을 팝니다> 라는 책을 좀 더 세세히 파헤쳐 보기로 하자.

프롤로그_새롭고 낯선 일상 속, 우리가 원하는 공간에 대한 모든 것

Part 1 괜찮았던 것이 괜찮지 않아진 세상

1 그럼에도 오프라인 공간은 필요하다

2 멀어도, 비싸도, 줄을 서도 다시 찾고 싶은 곳

Part 2 매일 새로운 오늘, 우리가 공간을 소비하는 법

1 우리는 취향을 쇼핑하러 갑니다

2 물건을 팔지 않는 상점들

3 ‘안’과 ‘밖’의 구분없이 공간을 누린다

에필로그_더 머물고 싶은 순간을 만나는 법


이책의 저자 정은아는공간 기획 및 브랜딩 스튜디오 ‘아르젠트 에이 디자인(Argent a Design)’의 대표로서, 공간 기획과 더불어 소상공인 컨설팅 및 자문 등을 통해 현업에서 체득한 노하우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일을 하고 있다.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소비 패턴이 확대되는 가운데서도, 소비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다양한 국내 오프라인 공간들에 대해 분석했다. 이 과정에서 ‘오프라인 공간’과 ‘안전한 대면’에 대해 커지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럼에도 오프라인 공간은 필요하다.”라는 것을 더욱 실감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쌓아온 경험과 그의 인사이트를 더해, 변화하는 세상 속 소비자들이 ‘원하고, 찾고, 머물고 싶어 하는’ 공간에 대해 이 책에 정리했다. ‘다시 출발선에 서서’ 공간을 꾸리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확실한 길잡이가 되어줌과 동시에, 좀 더 ‘머물고 싶은’ 공간을 찾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공간을 소개하고자 한다.

코로나시대가 되면서 공간의 배치와 분위기도 그에 따라 변화되어 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는 더욱 사람들은 심리적 거리에 대해 더욱 더 예민해져 있었다. 이러한 기준에 맞춰 상업적 시설들은 기존 인테리어, 공간의 분위기를 매장 레이아웃 변경을 방문한 사람들이 안심할 수 있으면서 효율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방식으로 매장을 바꾸어 나갔다. 그러한 사회적 인식에 맞게 가구나 배치의 인테리어 디자인도 바꾸게 된점이 코로나 시대가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볼수 있는 가장큰 예시인것 같다. 책에는 이러한 사회적거리두기에 대한 인식에 따라 맞게 변화한 가구 디자인의 사진이 담겨 있었다. 이러한 사진과 시대에 따른 디자인의 변화의 이야기는 공간디자이너에게 트렌트를 맞춰갈 수 있는 중요한 정보들을 제시해줄 수 있는것 같다.

테이블과 테이블 사이의 간격을 띄움으로서 사회적거리에 대한 인식을 보여줄수 있지만, 그러한 배치로 인한 공간의 비움의 시각적 이미지는 어떻게 대체할수 있는지, 우리가 머무는 공간들에 대해 시대에 맞춘 디자인과 배치를 알수 있고 이해할수 있고 공감할수 있게 사진과 글들로 설명해주는 부분이 좋았다. 이러한 배치들은 가장 예민한 사람들을 기준으로 한다고 한다. 코로나 시대뿐만아니라 요즘은 지구환경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플라스틱의 사용을 줄이자닌 환경캠페인도 늘어나면서 이런 사회적인식들은 공간문화에도 적용이 되고 있다. 그동안 몰랐는데 이책을 읽으며 알게된 새로운 사실들도 있어서 흥미로웠다. 재활용이 되는 자재들로 지어지는 가게들, 건물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점이 가장 흥미로웠다. 코로나사태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남으로서 매장에서 식사보다는 배달음식을 먹는 게 늘었다고 한다. 배달음식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려면 어쩔수 없이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점이 지구를 위해 개인이 줄이고 쓰지 않는 플라스틱들이 기업에서는 더 사용하고 있다는 모순점을 보여준다. 그리고 예방과 청결을 위해 매일 사용하고 버려지는 마스크들도 해양동물들의 목에 걸려 그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는 기사도 종종 등장한다.

코로나시대로 인한 사회적 변화, 인식의 변화들이 우리가 머무는 공간들에 대해 어떤 영향과 변화를 주었는지 다양한 시각으로 풀어내고 그것을 개발해내고 실생활에 적용시킨 이야기들을 이책에서 볼수 있었다. 현대사회의 공간에 대한 변화와 트렌트의 변화의 흐름이 궁금한 사람들에게 이책이 흥미롭고 재밌게 다가올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뿐만 아니라 공간디자이너, 인테리어 디자이너등 트렌트에 맞추어 발전해나가는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를 이책속에서 만날수 있어서 디자이너들에게 유용한 참고서가 될것 같다. 트렌트를 쫓고, 공간에 대한 변화와 발전을 흥미로워 하는 나에게는 재밌는 도서였다.

공간의 변화에 대한 트렌드를 알아야 하고, 새로운 공간을 찾아가는 것을 좋아하는 나에게 이책은 신선한 충격과 다양한 아이디어를 떠오를 수 있게 해준 도서였다. 코로나는 우리에게 필요한 오프라인 공간의 의미를 바꾸어놓음과 동시에 원하는 공간의 모습으로도 바꾸어 놓았다고 한다. 이왕가는거 예쁘고 안전하게 오래머물고 싶어하는곳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그러한 인식에 맞게 공간을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요즘 공간디자인들의 추세를 볼수 있었다. 책의 마무리부분에는 책에 등장하는 머물고 싶은 공간에 대해 공간의 주소와 함께 정리해준 부분도 있다. 내취향에 맞는 공간을 방문하는 것을 좋아하는 나에게 더더욱 좋은 책이었던것 같다.

코로나 시대를 지나며 우리는 손 씻기만 잘해도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반추해보면 이전에 그다지 위생적이지 않았다는 반성도 하게 되었습니다.

p.42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늘어나면서 주목받는 소비 형태 중 하나는 '구독형 서비스' 입니다.

p.69

공간에 집중도를 높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현실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오감을 이용하여 외부와 내부공간에 보이지 않는 경계선을 만드는 것입니다.

p.111

짧으면 하루, 길면 몇 개월씩 주로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고 사라지는 임시 매장을 '팝업스토어'라고 하죠. 요즘은 팝업 스토어를 위한 대여 공간도 많아지고 이색장소에서 협업을 통한 팝업스토어를 열기도 합니다.

p.2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