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느 맑은 날 약속이 취소되는 기쁨에 대하여 - 내 마음대로 고립되고 연결되고 싶은 실내형 인간의 세계
하현 지음 / 비에이블 / 2021년 6월
평점 :

세상에는 실내형 인간이란 종족이 있다. 약속을 잡을 때만 해도 반갑고 기대됐지만, 어쩌다 약속이 취소된 날 게다가 날씨까지 맑다면 혼자의 기쁨을 만끽하는 사람들 말이다. 그런 사람들 중에 한 명이 나이다. 대게 약속을 잡는 것을 좋아하며, 매일 약속을 잡는 날도 있기도 하는데, 약속을 잡을 때는 신나하면서 막상 약속 날이 다가오면 취소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한편에 자리 잡고 있다. 그렇다고 또 약속에 나가서 신나게 안노는 것은 아니다, 막상 약속에 나가서 다 놀고 들어오면 ' 아, 오늘 굉장히 알차게 놀았다. 재밌었다.'라는 생각이 든다.
다른 사람들은 이러한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이 책은 뭔가 이러한 약속이 취소되는 기쁨을 좋아하는 나를 이해해 줄 것만 같은 제목이기에 공감이 좀 더 갔었던 것 같다. 책의 저자는 <달의 조각>의 하현 작가님이다. 달의 조각이라는 책을 너무 좋게 읽었던 터라 이 책에 대한 기대감도 높았다.
저자 특성의 문체로 사람들의 마음을 위로해 주고 공감시키는 매력이 있는 저자이시다. 이 책은 실내형 인간들에게 평범한 일상 속에서 특별한 기쁨을 발견할 줄 안다는 것에 대한, 내 마음대로 연결되고 고립되고 싶은 마음들을 솔직히 들여다보며 홀가분한 기분이 드는 여러 감정의 모습들을 그렸다.
Chapter 1. 실내형 인간의 세계
Chapter 2. 이렇게 내가 되어가는 중
Chapter 3. 부족해서 좋고 넘쳐서 좋은
총 3가지의 주제로 무심코 지나쳤던 우리의 감정들을 들여다본다. 평범한 일상 속에서 소소한 그의 이야기와 평범한 뒤에 숨겨진 노력에 조명을 비추는 마음으로 모든 곳에서 주인공이 되지 못하지만 소소하게 오래오래 즐겁게 살아가는 방법을 찾아나아 가는 우리들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락부락한 중년 남성을 연상시키는 관두팔이라는 이름은 아이러니하게도 젊은 여성의 대명사다.
한동안 인터넷에서는 '세 보이는 이름 모음'이라는 것이 화제가 되었다. 혼자 사는 여성들이 택배를 받거나 기명 서비스를 이용할 때 거친 느낌을 주는 남자 이름을 사용하면 보안에 도움이 된다는 생활 팁이 알려지면서부터였다.
누구나 원하는 만큼 고요해질 수 있다면 세상은 지금보다 훨씬 너그러워지지 않을까. 요리 대회 심사 위원이 하나의 음식을 맛본 뒤 물로 입을 헹구듯 소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더 잘 듣기 위해서는 아무 말도 듣지 않는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
나를 아프게, 슬프게, 초라하게 만드는 것은. 지금 이 순간이 지나도 서로의 곁에 남아야 하는 사람들.
좋든 싫든 아직은 남이 될 수 없는 사람들. 주고받은 실망을 투명하게 드러내선 안 되는 사람들.
"우리 지금 하늘을 날고 있어!"
우디의 말에 버즈는 대답한다.
"이건 나는 게 아니라 멋지게 추락하는 거야!"
그건 언젠가 날개를 뽐내는 버즈에게 화를 내며 우디가 했던 말이기도 하다.
이 책은 다양한 에피소드들이 우리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책이 아니라, 평범하고 소소한 일상 속에서 발견하는 비슷한 우리의 부류의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인 이야기들을 담아낸 이야기이다. 저자는 왠지 나와 같은 mbti를 가지셨을 거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그만큼 내가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 많았다. 내가 걱정하고 고민하고 있었던 주제들, 한 번쯤은 생각해 봤던 이야기들,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일상 속의 소소한 행복들을 저자의 이야기들로 만나다 보면 어느 순간 위로가 되고 공감이 된다. 나 혼자 꾸준히 했던 무언가의 일들이 하현 작가님의 <어느 맑은 날 약속이 취소되는 기쁨에 대하여>라는 책으로 인정받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다. 특별하고 누군가들 사이에서 빛나는 삶을 살고 있지는 않지만 평범하게 오래오래 꾸준히 우리의 삶을 이뤄가는 모든 이들에게 위로와 평범한 나로도 특별해지는 행복을 알려줄 수 있는 책이었다.
*출판사 '비에이블'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비에이블 #어느맑은날약속이취소되는기쁨에대하여 #하현 #생활에세이 #에세이신간 #신간도서 #도서리뷰 #도서서평 #책스타그램 #실내형인간의세계 #비에이블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