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너에게 필요한 말들 - 막막한 10대들에게 건네는 위로·공감·용기백배
정동완 외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의 미래가 불확실해 막막하고 초조한 청소년들을 위해 그들의 시선으로 바라보며 친근한 말투로 조언을 하고 위로를 건네는 <지금 너에게 필요한 말들>이라는 이책은 진로상담사 5명이 모여 청소년들의 진로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모였다. 현직에서 다양한 활동으로 학생들의 진로 고민을 함께 하며 그들의 고민과 이들의 경험을 한권에 집약한 것이다. 이책의 저자들은 학부모와 학생을 대상으로 800회 이상의 진로특강을 한 EBS 대표강사와 현직 상담교사를 포함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영재 교육원 등 다수의 교육기관에서 십대들을 매일 마주하는 청소년 전문가들이다.

이책은 어렵고 딱딱한 문체들로 이루어진 자기계발서와는 다르게 또래의 친구들과 대화하는 기분이 드는 말투들로 청소년들의 고민을 함께 걱정해준다. 본격적으로 내용이 시작하기 전의 책의 초반부에는 여러 인물들의 명언으로 시작하며 그들에게 도전 의지와 용기를 붇돋아 준다.

프롤로그 꿈이 없는 너에게

1장 진로 고민은 처음이라

2장 내 안의 나를 발견하는 일

3장 모든 것을 그만두고 싶을 때

4장 지금 모습 그대로 소중한 사람

에필로그 네가 한 편의 시가 될 수 있기를

부록 추천도서

어른의 시점으로 보고 , 그들의 마음으로 이루어진 '라떼는 말이야~' 같은 꼰대의 조언이 담긴 책이 아닌, 그들을 매일 마주하고 이야기를 듣는 그들의 현장에서 직접 듣고 생각하고 함께 고민한 청소년의 걱정거리들을 담으며 멘토,멘티의 면모를 보여주는 도서이다.

생각해보면 중학교때는 어떤 고등학교를 가야 할지의 고민을 , 고등학생땐 대학교의 진로의 고민이 컷던것 같다. 그럴때마다 나도 담임선생님에게 , 진로담당 선생님께 진로고민상담을 했던것 같다. 20-30대가 50-60대의 '라떼는 말이야~' 라는 말투의 조언들이 싫은것 처럼 우리들의 섣부른 조언은 이미 우리들이 경험했지만 청소년들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을 주고 거부감을 드는 경험담과 조언일지도 모른다. 이런 섣부른 조언과는 다른 10대들의 언어로 다가가 말을 건네며 인생선배로서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위로와 공감의 메세지를 전달한다. 에피소드들을 때로는 유쾌하고 때로는 진솔하게 풀어내면서 다정하게 격려를 하며 그들에게 용기를 부여해준다.

<지금너에게필요한 말들>이라는 제목의 이책은 청소년 자기계발서이기도 하면서 새로운 진로를 꿈꾸고 찾고 개발하는 20-30대에게도 좋은 조언을 주고 위로를 담고 있는 책이라고 생각했다. 생각해보면 고등학교때의 나는 희망하는 대학교에 떨어지고 난후 내 인생도 이제 희망이 없다고 생각했었다. 그만큼 자존감이 많이 떨어지고, 의욕도 없던 나였는데 수많은 20대의 시간들을 겪어온 후의 지금의 나는 그때의 하나의 실패로 인생이 망했다라고 절망적이게 생각했던 나는 바보였다고 생각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이책은 진로고민이 많은 청소년들에게 친구같고 멘토같은 책이 될것 같다.


네가 원석이라는 생각엔 변함없단다. 남들과 다른 방법을 선택한 용기는 정말 멋진 거야. 남들처럼 타인에게 사랑받기 위한 보석의 길이 아니라 원석 그 자체로 밝게 빛나고 아름다운, 너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진심으로 응원할게.

p.44

사람은 각자의 적성과 그에 맞는 인생의 타이밍이 있어. 그런데 이런 타이밍들은 의외로 계획적으로 오는게 아니라 우연히 올때가 많아. 말 그대로 '어쩌다 보니 우연히' 삶을 사는 거지.

p.49

지금 너의 고민이 네가 되고, 진로란을 잘 못 적어도 그것이 네가 되고, 뭐 하나 제대로 되는 것이 없어도 그것이 다 너이니, 그냥 너자신을 사랑하라는 말이야.

p.97

어쩌면 너도 그 제자처럼 지금 수비라인을 한껏 내려 잡은 것인지도 몰라. 왜 이렇게 방어적인 자세로 수비에 치중하고 있는지 생각해봐. 사회나 경쟁, 성적이나 평가 때문에 자신감을 잃은 결과 일 수 있어. 세상이 요구하는 기준에 미달된다고 스스로 인정하고 공격 자체를 포기한 것일지도 모르지. 하지만 수비를 잘 해서 골을 주지 않겠다는 마음은 너를 조마조마하게 해. 오히려 한골 넣어보겠다는 공격적인 자세는 인생의 경기를 더 신나게 한다는 걸기억했으면 좋겠어.

p.13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