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시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 인간의 시계로부터 벗어난 무한한 시공간으로의 여행
카를로 로벨리 지음, 김현주 옮김, 이중원 감수 / 쌤앤파커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순간의 물리학≫, ≪보이는 세상은 실제가 아니다≫,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세계적인 이론 물리학자 카를로 로벨리가 또 한 번 시공간에 관한 매력적인 이야기로 찾아왔다. <만약 시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은 카를로 로벨리의 저서중 국내에서 4번째로 번역되어 소개되는 책이다. 이책에서는 그가 대학생일 때 호기심을 가졌던 양자중력에 관한 이야기를 한다.

나는 때때로 인간,시간등 이세계에서 당연하게 여기고 내가 존재하기 전에 이미 성립된 이론들에 대해 생각의 꼬리를 무는 생각을 때때로 하는데 그래서 과학관련된 영화를 좋아하고 과학관련된 과목을 좋아했던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을 들게 했던 책이다. 물론 이책은 20세기 과학혁명의 산물인 양자 역학과 일반상대성이론은 시공간에 대한 우리의 관념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았다고 하는데, 이러한 두 관념들은 서로 양립하기 어려울 정도로 세계관가 사고방식이 달랐다고 한다. 이러한 양자중력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학자들과의 만남, 새로운 물리학 이론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겪으며 본질적인 질문들과 대답을 구하게 된다.

제1장 막다른 길, 양자중력 앞에 서다

제2장 공간, 입자, 그리고 장

제3장 루프이론의 탄생

제4장 시간과 공간: 인간이 지닌 세계관의 기본 개념

제5장 블랙홀이라는 이상한 ‘시간펌프’

제6장 시공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제7장 ‘모든 것의 최종이론’을 향해

전체적으로는 양자역학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리고 각각의 장에서는 양자중력과, 공간 입장, 루프이론, 시간과 공간, 블랙홀등 양자역학의 이론을 대변해주는 과학적 이론에 대해 설명해준다.

저자 카를로로벨리는 이탈리아 태생의 세계적인 이론 물리학자이다. 양자이론과 중력이론을 결합한 ‘루프양자중력’이라는 개념으로 블랙홀을 새롭게 규명한 우주론의 대가로, ‘제2의 스티븐 호킹’이라 평가받는다.

사실 호기심은 있던 양자물리학에 대한 이야기였지만, 쉽게 다가가고 이해하기 쉬웠던 책은 아니었다. 책제목이 <만약 시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어서 나의 이목을 끌었지만, 물포자인 나게에는 읽는 시간이 오래걸린 조금 고통스러운 책이었다. 결론적으로 나는 아직도 이책에서 설명하는 양자물리학의 전반적인 이해조차 잘한지는 모르겠다. 다만 양자역학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알게 되었고, 과학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알게 되었던 시간이었다.

그리고 저자 카를로 로벨리의 과학연구에 대한 그의 호기심과 꿈에 대한 열정들, 그의 과학적인 생각을 어떻게 이론으로 이끌어 내었는지 그의 과학적 사고에 대한 여정과 흐름을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평소에 과학적이론에 관심이 많거나 책제목에서 보여지듯이 시간에 대한 접근을 과학적 사고방식으로 접근하기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양자역학과 일반상대성이론은 큰 성공을 거두었고 끊임없는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견고하게 확립된 지식의 일부가 되었다. 두 이론은 전통 물리학이 지닌 개념적 기반을 각각 일관성 있게 바꾸었지만, 두 가지 모두를 포괄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p.20

* 출판사'쌤앤파커스'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만약시간이존재하지않는다면 #쌤앤파커스 #양자이론 #카를로로벨리 #과학 #공학 #물리학 #책스타그램 #베스트셀러 #시공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