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10만원 그림 투자 재테크 - 주식보다 안전하고 부동산보다 수익 좋은
한혜미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rt is anything you can get away with"

예술은 당신이 일상을 벗어날 수 있는 모든 것이다.

-앤디 워홀-

 

 

미술은 독특한 예술이다. 노래나, 글은 대중이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지만 미술품은 특정 장소를 찾아가야 감상을 할 수 있고, 거래가 되어야 화가들에게 수익이 발생한다. 따라서 화가들은 돈을 벌려면 꾸준하게 창작활동을 해야 하고 전시를 해야 하고 팔아야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작품을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이나 상황이 한정적이었기 때문이 아닐까. 하지만 시대는 변화하고 있고, 지금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누구나 수익을 낼 수 있다. 나는 이러한 변화가 코로나19와도 영향이 조금 있다고 생각한다.

코로나19로 언커넥트로 활동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생겨나고 있다. 주택 근무를 하고, 방구석에서 공연을 즐긴다. 예술계에도 많은 변화와 방법으로 작품을 사고팔아 수익을 낼 수 있게 되었다. 요즘 유행하는 키워드 중 하나는 '주식'을 꼽을 수 있다.

 

사실 주식시장은 예전부터 있었지만, 이렇게 대중적으로 다가오고 10대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 것은 최근인 것 같다. 주변에 주식을 한다는 사람이 거의 없었던 것 같은데, 요즘은 나에게 주식 한번 해볼래? 제안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신기하다. 하지만 나는 주식의 'ㅈ'자도 모르기 때문에, 함부로 주식시장에 뛰어들지 않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사실 처음에는 <월 10만 원 그림 투자 재테크>라는 책이 별로 끌리지 않았다.

고가의 미술품을 여러 사람이 돈을 모아 구매하는 걸 '아트테크'라고 말한다고 한다. 크라우드 펀딩 같은 형태인데, 유명 화가의 작품의 지분을 소액으로 살수 있는 형태이다. 추후 미술품의 가치가 상승하면 매각 후 지분만큼의 차익을 나눠 가지는 방식이다.

2018년 기준 국내 미술시장에서 거래된 작품 수는 전년 대비 10.2%가 늘었고, 부자들의 취미로 여겨졌던 미술품 구매는 최근 3040대를 중심으로 '아트테크'라는 이름의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미술에 재능이 없다고 느끼거나 그림을 못 그린다고 생각하게 되면 미술이라는 예술에 접근하기 조금 어렵게 느껴진다. 하지만 저자는 미술품 재테크에 귀가 솔깃해진다면, 아트 딜러로 일해온 경험상 최소한의 미적감각을 가진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림 투자에 성공하고 싶고, 그림 투자를 제대로 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책이라고 한다. 그래서 저자의 지인들의 그림 투자 실패와 성공 사례들을 세세하게 담았고, 좋은 그림을 발견하고 작품을 살 때 조심해야 할 주의사항 같은 것 등 그림 투자를 하면서 궁금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담았다.

요즘은 MZ 세대의 재테크 열풍 중에 하나라고도 불린다. 주식, 부동산에 대한 투자 재테크는 옛날에는 3040대가 주를 이뤘다면, 요즘은 2030 젊은 층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에 투자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그림 외에 스니커즈, 명품으로 재테크하는 트렌드가 생겨나고 있다. 이에 대해 은행들은 자투리 돈으로, 단돈 1,000원으로도 재테크가 가능한 상품들을 출시시키기도 했다.

 

 

Chapter1 손에 쥘 수 있어야 ‘자산’이다

Chapter2 1만, 10만, 100만, 1,000만 원 그림 투자

Chapter3 돈을 모으기 위해 그림을 삽니다

Chapter4 일상을 예술로 만드는 그림 투자 아이디어

일반주식투자는 리스크가 클 것 같은데, 그림 투자 재테크는 이 책을 활용해 주의한다면 좋은 수익률도 좋은 재테크를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느꼈다. 그림 재테크를 처음 시작할 때 미술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 어떤 작가가 뜨고 있는지, 어떤 형태의 그림이 주목을 받는지 말이다. 무료 전시회나 온라인 전시회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는 웹사이트 정보들을 담아두어서 그림 재테크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좋았다.

구매한 그림을 갤러리에 되팔 수도 있을까? 여기에 대한 대답은 갤러리마다 다르다.

p.24

2020년은 '아크 테크를 위한 아트테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해다. 여기에는 시대적 상황도 작용했다.

코로나로 온라인 미술시장이 활성화된 것이 첫 번째 요인이다. 전시들이 갑작스레 취소되면서 미술시장은 전반적으로 위축되었으나, 그동안 더디게 성장했던 온라인 미술시장이 급성장했다.

p.38

재테크 목적으로 그림을 구매했다가 재미를 본 경우도 있지만, 되팔고 싶을 때는 구매할 때의 가격조차 건질 수 없는 경우도 있다.

p.47

이러한 경우를 치하려면 안전하게 수익을 내는 경험부터 쌓아야 한다고 말한다. 목돈이 있어야 재테크를 할 수 있다는 말은 옛말이라고 한다.

그림 투자에 만족도를 얻고 싶으면 저자가 제안한 문장에 해당되는 사람인지 알아본 후 이에 해당하면 내 성향에 맞는 그림 투자 방법을 알 수 있는 체크리스트 확인을 통해 그림 취향과 투자성향, 적정 금액을 바탕으로 잃지 않는 현명한 투자에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주식보다 안전하고 부동산 수익보다 좋은이라고 강조하는 이유는 이것이다. 불황이어서 작품의 가치가 하락했거나, 미술품 때문에 세금 폭탄을 맞았다거나, 미술품의 가격이 실시간으로 변동되어 컬렉터들이 고뇌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은 한 번도 없을 것이다. 이처럼 그림 투자 재테크는 경제상황이 미술품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게다가 작가가 꾸준히 작품 활동을 한다면 작가의 또 다른 작품들은 작가의 꾸준한 활동에 맞게 가격이 상승할 것이다.

그리고 좋은 가격에 원하는 미술품을 사고 나서의 보관 방법 및 미술품을 구매 후 관리하는 방법 등도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중간중간 다른 색상의 페이지로 구성된 교양 더하기라는 부분도 볼 수 있다. 이 부분에는 시장에서 많이 언급되는 유명 작가들, 알아두면 돈이 되는 미술 용어 들 등이 언급되어 있고, 그림 투자 아이디어를 더 얻고 싶다면 추전할 수 있는 추천도서도 정리되어 있다.

미술에 대한 기본적이 지식, 작품을 현실적으로 구매하는 방법, 예술을 그리는 것으로 배우기보다는 돈이 되는 재테크 형식으로 공부해보고 싶은 사람들, 안전한 재테크를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

* 출판사'쌤앤파커스'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월10만원그림투자재테크 #한혜미 #쌤앤파커스 #도서리뷰 #도서서평 #책스타그램 #재테크도서 #주식 #그림투자 #MZ세대 #리뷰 #신간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