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워커스 - 직장인에서 직업인으로
성남주 지음 / 담아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성남주는 기업체에서 20년간 근무경험과 20년간의 메신저 활동으로 기업을 성장시키고, 개인을 성공시키는 일을 해오고 있다. 코치, 컨설턴트, 강사, 작가, 세미나 리더, 온라인 마케터의 역할을 하면서 창원대학교에서 겸임 교수로 학생을 가르치기도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와 수명의 연장에 따른 일의 변화에 관심이 많으며, 직장보다 직업의 중요성과 준비에 대해 코칭과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코칭공부>,<냄비보다 뚝배기의 삶>,<ASK독서법>,<도대체 언제까지 인간관계로 힘들어야 하는가>등이 있다.

 

 

저자는 직업은 각자의 개인기라고 말한다. 자신만의 기술과 능력을 바탕으로 하는 '일'을 말한다. 홀로서기를 가능케하는 일이 직업이다. 100세시대가 되어버린 지금, 명예퇴직을 하면 무직이 된다. 직장이 없어지는 셈이다. 나이오십에 은퇴를 해도 무려 50년을 더 살아내야 한다.  100세 시대가 축복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러한 이후로 오히려 재앙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탑골공원에 매일 출퇴근해 한가이 시간을 보낼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삶을 살고 싶다면 저자는 작심3일 하는 호모워커스가 되어 불투명한 미래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를 기대하며 이책을 읽기를 바란다.

1장 지금, 우리의 현실

2장 일의 개념을 바꿀 때가 왔다

3장 나는 아홉 개의 “직업”인이다

4장 자기계발에 혼신을 다하라

5장 일과 행복의 연결고리

총5장의 구성으로 살아가는 시간이 늘어가며 많은 시간을 갖게된 우리가 그시간을 어떻게 분배하여 적극적으로 삶의 기회로 만들어갈수 있는지, 은퇴후에도 변화에 의연하게 대처할수 있는 사람 '호모워커스'가 되어 삶을 준비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1장부터 5장의 목차들의 구성을 보면 '4차 산업혁명'의 모습을 담고있다. 4차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기술, 드론,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등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 직장과 결혼보다는 연애하고 싶어진다는 주제는 마치 지금의 나의 마음을 꿰뚫어 보는 것 같았다.

아무것도 모를때는 20대 중반이면 결혼하고도 남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난 곧 30대를 바라보는 사람이 되어있었고, 생각만으로 빨리 가정을 갖고, 결혼을 하기에는 현실의 문이 컷다. 그리고 코로나19의 감염병이 시작되며 경제활동들이 멈춰지고 ,줄어들고 있는 현실에 닥쳤다.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감염병으로 언텍트시대가 몇십년 빨리 다가왔다. 재택근무를 할 수 있을까? 했는데 많은 기업들은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을까? 한 생각은 줌이라는 온라인으로 대체되고 있다. 우리는 과연 코로나시대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어떤곳은 우리가 평생 유행하는 독감처럼 이 코로나라는 감염병과 평생 살아가야 한다고도 한다. 기술이 발전하는데 사람이 더 바빠지고 야근이 많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유튜버라는 새로운 직업이 생기면서, 요즘에는 60-70대 유튜버분들의 채널을 보게 되는데 그런 모든 우리의 현실이야기를 담아놓았다.

"작심 3일(WORK) 하자! " 라는 문장에 이끌려 이책을 펼쳐 읽게 되었다. 작심삼일이라는 한자는 사실 결심이 얼마되지 않아 흐지부지 된다는 뜻을 가진 부정적인 단어인데, 이것을 책의 강조문장으로 썼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빠르게 진화하고 변화하는 사회속에서 우리가 직장인아닌 직업을 가져야 하는 것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다른 자기계발서들보다 와닿았고, 그것들을 뒷받침 해주는 조언과 이유들이 번아웃에 빠진 직장인들에게 동기부여를 해줄 수 있을것 같다.

밀레니얼 세대, 이들은 철저한 개인주의자이다. 그렇지만 동시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더 좋은 삶, 더 의미 있는 삶을 사는 것이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믿는다.

P.19_지금 우리 현실 中

나이가 지긋하신 분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있다. "나 때는 안 그랬는데", "요즈음 아이들은 버르장머리도 없고 어른들도 몰라본다." 라는 말들을 자주 하신다. 얼마나 자주 썼으면, "-라떼는 말이야." 라는 신조어가 생겨났을까?

P.31_지금 우리 현실 中

늘 바쁘게 사는 모습을 직장동료나 이웃에게 보여주는 것에 스스로 만족하며 살아간다. 바쁘다는 것은 그리하여 빨리질 수 밖에 없게 만든다. 이것은 우리가 놀 줄도 쉴 줄을 모르는 사람들이 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P.61_지금 우리 현실 中

학교-직장-퇴직 의 3단계 삶이 무너져 간다. 퇴직 이후에 다시 새로운 일을 하며 삶을 살아가려면 자신만의 개인 명함이 필요하다. 그 명함에는 자신의 꿈과 비전이 포함될 수도 있다.

P.205_자기계발에 혼신을 다하라 中

제2의 직장, 부캐, N가지 직업들은 왜생겨 날까, 이책은 은퇴 후 자신만의 삶을 누리는 제2의 전성기를 살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자기계발서이지만 더나아가 산업혁명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우리가 취해야 하는 태도, 행동이라고 말할 수 도 있을 것 같다. 추상적이고 비현실적 목표를 위한 자기계발이 아닌 우리 눈앞에 보이고, 과거와 현재의 사회변화를 알아보고 그 과정들을 보여주고, 수긍할수 있도록 독자들을 이해시켜주는 책인것 같다. 생각만 하고 있던 나에게 해답과 결정을 할 수 있는 길을 알려주는 지침서 같은 느낌이 들었다.

*출판사 '담아'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호모워커스 #작심3일 #성남주 #9개의직업을가진N잡러 #자계개발서 #직장 #직업 #100세시대 #서평 #도서리뷰 #책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