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장님 저 먼저 은퇴하겠습니다 - 직장은 없어도 직업은 많다
전규석 지음 / 담아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장님 저 먼저 은퇴하겠습니다> 라는 책은 저자 전규석이 서른일곱 어렵게 입사한 대기업을 퇴사하면서 이제는 자신의 인생이 자신이 기획하고 결정하는 삶을 살기를 바라는, 이러한 삶이 얼마나 멋진 인생인지를 알려주는 그의 새로운 도전과 또다른 삶이 담겨있는 책이다.

젊은 나이에 은퇴를 결심했던 이유는 어느날 문득 든 생각을 계기로 시작되었다. '이렇게 살려고 죽어라 노력하고 간절하게 갈구하면서 입사를 했단 말인가?' 라는 의문을 시작으로 어렵게 입사했던 LG전자를 퇴사하게 된다. 기업과 월급으로 부터 묶여있는 삶을 살고있다고 느끼며 이제는 기업과 월급으로 부터 자유로워지고 회사의 노예로 살기보다는 자신의 계획되로 계획하고 선택하는 삶을 살기로 한다.

코로나시대가 시작되고 ,안그래도 좋지 못했던 청년 취업률이 더 안좋아졌다는 뉴스기사를 본적 이 있다. 요즘의 직업은 다양해져서 유튜버라는 직업, 1인 창작자라는 직업들이 등장했다. 이런 생소하고 새로운 직업들이 등장하면서, 투잡으로 유튜버를 하는 직장인도 생겨나고, 이제는 제법 유튜버라는 직업이 많아졌다. 사실 나도 회사에 소속되어 일을 하다보면 가끔은 기계가 된듯한 느낌이 든다. 매일 똑같은 패턴으로 살아가다보면 나는 누구고, 지금 이나이에 나는 잘하고 있는 것일까 의문이 들기도 한다.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회사의 일도 줄어서 번아웃도 온것같다. 사실 내 미래의 로망은 내가 좋아하는 일이 또다른 직업이 되어서 , 좋아하는 일로 행복하게 일을 하는게 꿈이다. 지금 하는 일은 오로지 돈을 벌기 위해 전공을 살려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좋아서 하는 일은 아니다.

하지만 나는 이책의 저자처럼 용기가 있는 사람은 아니다. 프리랜서로 자유롭지만 월급은 자유롭지 않은 직업보다는 어딘가 소속되어 안정적인 월급을 받는 직장인을 선호한다. 코로나의 여파로 옛날처럼 경제가 다시 좋아지기까지 오래걸린다고 하는데, 이러한 영향으로 R-FIRE족이 늘어 날것이라고 생각한다. (R-FIRE족이란 , 소득의 경로를 다양화하는 직업을 말한다.)

 

과거의 나처럼 지금, 이 순간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삶을 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또 머릿속으로 생각만 하고 무엇인가를 실행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P.15

퍼스널 브랜딩. 말 그대로 나 자신을 브랜드화 하는 것이다. 그렇게 자신을 브랜드화하고 특정 분야에서 자신을 가장 먼저 생각나게 하는것, 그것이 퍼스널 브랜딩이다.

P.80

유튜브는 나를 세상속에 알려줄수 있는 뉴욕 한복판에 있는 타임스퀘어의 광고판이며 세상 사람들과 가장 빨리 만나게 해줄 수 있는 웜홀인 것이다.

P.138

나를 브랜딩화시키고, 디지털 노마드 가 되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 중심에는 유튜브가 있다.

정말 발만 잠깐 담그고 뺄 사람들보다는 정말로 , 나를 브랜딩화시키고 디지털노마드 생활을 하며 회사소속에서 벗어나 내 자신을 회사로 만들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었다. 나는 이책을 읽고 , 나도 한번 도전해봐? 라는 생각을 잠깐 들게 했지만 선뜻 도전은 못하겠다. 하지만 언젠가 내가 하고싶은 일을 직업으로 삼게 되었을때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준것 같다. 저자는 직업만 있다면 평생 직장은 사라질 것이고, 내가 원하면 어디서든 언제든 일을 하고 휴식을 할수 있는 만족스러운 삶을 원한다면 이책을 읽어보라고 추천한다. 나도 같은 생각이 들었다.

요즘은 평생 다닐수 있는 직장은 없다고 생각한다. 몇십년 후의 우리의 삶은 어쩌면 , 코로나19로 인해 좀 더 빠르게 다가온 디지털화의 시대에서 살아가게 되며 어쩌면 언커넥트 직업, 자택근무가 더 빨리 다가올것 같다.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가의 나를 위해 준비 할수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인것 같다.

*출판사 '담아'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부장님저먼저은퇴하겠습니다 #전규석 #직장은없어도직업은많다 #R_FIRE족 #자기계발서 #젊은은퇴 #담아출판사 #서평 #도서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