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 인생을 바꾸는 성공의 절대 법칙
김묘엽 지음 / 담아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멘토'는 자기계발을 믿지 않았던 저자가 통장잔고 6만원과 목표를 잃어버린 현실과 마주하게 되면서 시작한다. 인생의 멘토를 만나 자기계발이 가진 힘과 성공의 법칙을 발견하게 되었고 이번 책을 통해 그 내용을 전하고자 한다. 30대초반 자신의 꿈이라 믿었던 법조인의 길을 포기하면서 그는 인생의 큰 좌절을 느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았고, 자신의 인생을 만들어나가기로 확고한 신념을 세운다.

 no matter how hard the past, you can always begin again.

과거가 얼마나 힘들었든간에 너는 항상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석가모니-

 

 

 

 

총 7가지의 주제로 이책은 '인생을 바꾸는 성공의 절대법칙'에 대해 말한다.

첫번째 파트에서는 프롤로그를 통해 저자 자신의 이야기를 한다. 칠흑같은 어둠속에서 한줄기 빛을 발견하며, 자기계발에 대해 알게 된다. 자기계발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하며, 그 속에 담겨있는 비밀들을 본격적으로 나머지 파트들에서 소개한다. 2번째 파트에서는 질문이 정답보다 중요하다는 것을이야기한다. 성공의 5가지 요소들을 나열하며, 자기 자신에게 질문을 어떻게 어떠한것을 해야하는지 알려준다. 이미 모든 곳에 나와있는 뻔한 질문이 아닌 고급스러운 질문들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준다.  3번째 파트에서는 침묵을 통해 자기의 마음을 관찰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우리가 우리의 인생에서 결정하는 것은 무엇인지, 감정이라는 것에 대한 원시적인 생각을 먼저 시작하고, 우리가 사용하는 단어속에서 숨겨진 감정을 찾아낸다. 우리의 무의식이나 , 일상속에서 하는 우리와 밀접하게 관련 있는 가족,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 돈 더 나아가 인생까지 감정에 관련된 이야기를 한다.  네번째 파트에서는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목표에 대한 정의와 욕심을 목표로 바꾸는 방법, 좋아하는 일을 찾고 그속에서 재능을 찾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담겼다. 다섯번째 파트에서는 목표로 했던 것을 행동으로 실행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전 파트에서는 우리의 재능과 목표들을 찾았더라면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나를 개발할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행동이라는 것을 정의 하며,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담았다. 여섯번째 파트에서는 습관을 길러 생활의 일부가 되는 방법을 알려준다. 습관이 좋은 이유를 이야기하며, 좋은 습관으로 발전 시켜나가는 법을 알려준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을 돌아보며, 성공하는 사람과 습관의 관계를 서술한다. 좋은 습관의 순서에 대해서도 알려주며, 습관으로 만들어질 수 있는 기간은 어느정도 되는지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일곱번째 파트에서는 창의적인 직관이 도출된다는 주제를 가지며 직관과 통찰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를 시작한다. 직관과 통찰을 구별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직관은 항상 좋은 것인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알려 준다.

저자가 오프라윈프리쇼를 보면서 자기계발서 '시크릿'에 관한 이야기를 마주하게 된다.

'자기계발이라는 것이 있구나' 라는 호기심이 어느덧 '이것이 내가 찾는 답일지도 모른다'는 확신으로 바뀌어 나가며, '내 인생은 내가 만들어나가겠다' 라는 신념을 흔들거나 반하는 것들을 배척하는 마음가짐에서 '시크릿'이라는 책이 큰 전환점이 된다. 시크릿이라는 책을 마주하며 책에 쓰인 내용을 실행하기 시작했고, 이렇게 해서 이책의 '멘토' 에 담긴 이야기가 시작되었다.

저자에게 자기개발의 가장 중요한 순간에 이끌어주신 멘토가 계신다고 한다. 그 멘토는 자신의 이야기를 외부로 하지말것을 신신당부 하셨다고한다. 하지만 저자와 멘토를 아시는 분을 만나며 확고하게 생각하고 있던, 저자가 얻은 비밀을 혼자서 독점하려했던 고정관념을 바꾸게 해준 계기가 되며, 자기계발을 통해 과거의 저자처럼 절박하거나 자기계발에 의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 그래도 한번쯤은 읽어볼까? 하는 마음이 생기면 속는 셈 치고 한번이라도 읽어달라고 말을 전한다. 분명 이 작은 시도로 인해 언젠간 반드시 원하는것을 이룰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저자에게 영감이 되었던 , 수많은 위인들의 명언이 담겨있고, 그들의 말을 인용하며 자기계발에 대한 이야기를 체계적으로 설명해 준다.

무엇이 우리의 인생을 결정하는가 ? 의 질문에 대한 뒷받침할수 있는 것들이 이책속에 다 담겨있다.끈임없이 내 자신에게 질문하고 55분동안의 질문을 통해 5분만에 정답을 얻는다면 그 55분동안의 질문이 나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생각하게 될 것이다.

질문이 정답보다 중요하다. 곧 죽을 상황에 처해 단 1시간의 시간이 내게 주어진다면 ,나는 55분을 질문을 찾는데 할애할 것이다. 올바른 질문은 답을 찾는 데 5분도 걸리지 않게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우리의 인생은 태어나기 전부터 이미 결정되어 진것일까? 이책의 저자는 아니라고 말한다. 우리의 인생은 우리 자신에 의해 결정된 것이다 .

이 답에 대해 뒷받침 해줄 근거들을 본격적으로 저자는 나열해준다. 첫째는 유전적요인이라고 한다. 일란성쌍둥이도 서로 살아온 환경이 비슷하겠지만 ,성격도, 생각하는 신념도 달라서 전혀 다른성향의 인생을 살아간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유전적요인은 인생을 결정짓는 요소가 아님을 보여준다. 또다른 인생을 결정하는 다른 요소를 찾는 중에 아내와 비슷한 시절을 겪었던 이야기를 마주하면서 알게 된다. 아내와 우연히 같은 상황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둘은 전혀다른 기억을 가지고 있다. 한사람에게는 긍정적인 이야기로 남았더라면, 저자에게는 그당시 불안하고 부정적 감정으로 기억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같은 사건에 대해 가졌던 감정이 서로 달라기에 , 행위가 달라지고 인생을 결정하는데 가장중요한 요소가 무엇이었는지 알게되며 그 요소에 대해 본격적으로 자세하게 서술해나아 간다.

나는 이책이 어떠한 행동에 대해 생각하다가 깨달음을 얻고, 그 요소들에 대해 본격적으로 집요하게 파고들어 꼬리에 꼬리를 무는 결과방식을 도출해내는점이 뻔하고 외워야 할것같은 보편적인 '자기계발서'의 결과 도출방식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생각했다. 왜 어떻게, 해야하는지 설득력 있는 원인과 결과를 제시한다. 그동안 나는 넌 보고 따라하기만 하면 돼! 라는약간 주입식이 강한 자기계발서들을 만났는데, 이책은 이렇게 저렇게 생각해보니 자기계발을 하게 만드는 요소는 '이것' 이며, 이것을 어떻게 다듬고 만들어서 나의 인생에 도움에 될수 있는 것이 될까의 과정을 보여주고, 저자의 경험과 많은 사람들의 예시와 인용을 통해 보여준다. 항상 연말 연초에 그동안의 나, 앞으로의 나를 되돌아보며 과거의 나를 반성하고, 미래의 나에 대한 생각을 하는데 앞으로의 나에게 좀더 긍정적인 신념을 갖게 해주었던 것 같다.

*출판사 '담아' 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멘토 #가온김묘엽 #자기계발서 #담아출판사 #도서협찬 #인생성공의법칙 #신간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