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 (10만 부 기념 한정판 리커버 에디션) - 사람의 마음과 인생의 기회를 사로잡는 대화법
장차오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투는 인간관계를 바꾸고 관계는 인생을 바꾼다! 말을 할수록 관계가 나빠진다면? 말투 때문에 오해를 받은 적이 있다면? 화난 상대방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솔직함과 무례함을 잘 구분하지 못한다면? 이책을 읽어보도록 추천한다.

이책의 저자 장차오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이다. 중국에서 언어 표현의 고수로 통하는 그는 커뮤니케이션 강사로 왕성하게 활동하며 특히 라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그는 대인관계에서 일어나는 99%의 문제는 서로 감정이 통하지 않아서 일어난다고 말한다.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는 먼저 감정이 통해야 하며 감정이 통하면 문제를 해결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저절로 없어지기 마련이다. 그 때 필요한것이 끌리는 말투이다.

우리는 지금 전례없는 정보의 '대폭발'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인터넷에서 시작된 과학기술의 혁신은 사람들의 삶을 완전히 바꿔놓았고, 앞으로의 업무방식과 그 성질들은 계속 변화할 것이다. 이게 말투와 무슨 상관이 있냐고 말하는 독자들이 있을거라고 저자는 예상한다. 사실 나도 이책을 처음 펼쳤을때 갑자기 정보화시대? 이야기를 왜하지 ? 하고 생각했었다. 저자는 '대폭발'시대에서 우리들의 삶이 어떻게 변화할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말한다. 이제는 직장과 일자리는 우리들의 노력만으로 지켜내기 힘든 시대가 되었다. 지금의 코로나 시대가 가장 큰 그 예시이다.

우리가 직장과 일자리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 저자는 재미있고 유쾌하면서도 '대화력'이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한다.

언어는 우리 생각보다 훨씬 더 강력한 힘이 있어서 , 미래의 전략과 관련해서 끌리는 말투를 구사하는 사람이라면 지금 우리가 일하고 있는 업계가 모두 사라진다고 해도 여전히 영향력을 발휘하는 능력있는 인재로 살아갈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저자는 매일매일 우리가 말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끌리는 말투를 구사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고객을 짧은 시간안에 설득해야 하고, 기존 고객도 잘 관리할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이책에선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여러 대화의 사례들로 사람의 마음을 얻는 끌리는 말투를 구사할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말한다.

나쁜말투, 평범한 말투, 끌리는 말투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볼수 있도록 구체적인 예시로 보여주며 우리의 이해력을 돕는다.

1장 좋은 인상을 남기는 말투는 따로 있다 -대화의 물꼬를 잘 틀어라

2장 말하기가 달라지면 관계가 편안해진다 -생각지도 못한 각도에서 이야기하라

3장 똑똑하게 할 말 다하면서 원하는 바를 얻는 비밀 -공감과 반대 의견을 절묘하게 활용하라

1부에서는 첫만남에서 좋은 인상을 줄수 있는 말하기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서로를 모르는 사이에서 상대방을 파악할때는 외모, 행동이기도 하지만 말투의 영향이 제일 크다. 그러므로 상대를 위한 말투를 구사하는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된다. 2부에서는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속에서의 말투에 대해 알아본다.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끌어내고, 둘 사이를 이어줄수 있는 연결고리 표현등 관계를 위한 말투의 방법을 알려준다. 3부에서는 언어와 말투를 일과 직장생활에 적용할수 있는방법들이 소개된다. 어떻게 보면 간단한 방법들이 소개되는데 ,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듣기 좋은 말이 될수 있는지, 불쾌한 말이 될수 있는지 어다르고 아다른 말투에 대해 비교해가며 명쾌한 솔루션을 제시한다.

사실 자기계발서라는 도서는 읽고 접근할때 이렇게 적용해야지 하고 일단 생각을 하고 읽기 시작해서, 책의 내용을 꼭 실천해야 한다는 압박감이있어 좋아하지 않는데, 이책은 그러한 생각보다는 우리들도 한두번쯤은 겪어봤던 대화사례들이 등장해서 실천의 의무감보다는 가볍게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지금은 말투를 고쳐보려고 노력하지만, 학창시절때나 막20대가 되었을때는 말투때문에 오해를 하게 했던 경험이 자주 있었어서 이책을 읽으면서 정말 어떻게 표현하고 접근해서 말해야하는지 알수 있게 되었다. 끌리는 말투는 3가지로 긍정적이게 작용한다고 한다. 자신감을 키워 주눅들지 않고 진실되게 자기를 표현할수 있게 하고, 상대에게 더 좋은 인상을 남겨 관계로 인한 문제를 아무것도 아닌걸로 만들고, 관계를 증진시켜 사무적 관계가 사적인 관계로 바뀌게 되어 능동적이고 매력적인 사람으로 바꿔준다고 한다.

책에 등장하는 상황별 대화사례를 일상과 직장생활에서 앞으로 상대방과 대화할때 적용해본다면, 내 인생에서도 어느순간 좋은 기회가 한번쯤은 오지 않을 까 ? 라는 생각이 든다.

나처럼 의사소통방식에 대해 한번쯤 고민했거나, 서비스직이나 사람을 대면하고 소통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었다.

*그래플 서평단 '도서출판 미디어숲' 으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끌리는말투에는비밀이있다 #장차오 #하은지옮김 #미디어숲 #인간관계 #말투의비밀 #10만부기념한정판리커버에디션 #그래플서평단 #서평 #리뷰 #자기계발 #대폭발시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