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키는 매일 심리학 - 무자비한 세상에서 단단한 방패막이 되는 34가지 심리 법칙
오수향 지음 / 상상출판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지키는 매일 심리학은 무자비한 세상에서 단단한 방패막이 되는 34가지 심리 법칙에 대해서 다뤘다. 오늘을 잘 버티고 지치지 않으며 계속 나아갈 내공을 쌓는법! 이책의 저자는 국내1위 심리대화법 전문가 오수향 저자이시다.현재 강연가, 코치, 소통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며, SHO대화심리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백석대 대학원에서 평생교육·인적자원개발 교육학 박사 과정을 수료하고 코칭 심리와 상담 심리학에 집중적으로 연구해 왔다. 특히 직장, 부부, 자녀 등 인간관계 혹은 대화하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갈등을 해소하고 관계를 회복하는 대화법과 나를 다스리는 심리커뮤니케이션을 교육하고 있다.

 

1장 자존감을 키워주는 심리학

2장 자아 정체성을 확립해주는 심리학

3장 관계를 열어주는 심리학

4장 성과를 높여주는 심리학

5장 난관을 극복하는 심리학

6장 매력을 올리는 심리학

7장 건강을 지켜주는 심리학

총7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존감, 자아 정체성, 관계, 성과 , 극복, 매력, 건강의 주제들로 사람들의 심리를 분석해놓았다.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과의 만남을 줄이거나 자제하면서 불안감과 우울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하지만 이렇게 일상과 상황이 변화해도 힘든것을 꿋꿋히 버텨나가는 사람들도 존재하기도 한다. 그들은 어떻게 극복해 내는것일까?

저자는 강연을 하면서 만난 사람들이 저자의 강연이나 조언을 듣고 다시 살아갈 희망과 꿈이 생겼다는 말을 들으며, 이 경험들을 모아 나를 지키고 전진할 수 있는 내면의 힘을 기르는 방법을 담은 책을 집필하고 싶으셨다고 한다. 그래서 이책은 저자가 강연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들은 고민을 7가지 주제로 나누었다. 그리고 힘들고 지칠때 떠올릴 수 있는 심리법칙과 연관시켜 극복할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행복의 한 쪽 문이 닫히면 다른 쪽 문이 열린다. 그러나 흔히 우리는 닫힌 문을 오랫동안 보기 떄문에 우리를 위해 열려 있는 문을 보지 못한다.

-헬렌켈러

 

 

 

이제 감정을 우선시하는 말은 오류라는 게 밝혀졌다. 부정적 감정에 지배된 채 삶을 수동적으로 영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변명일 뿐이다.

p.072

 

무엇보다 주목할 점은 누구나 의식적으로 노력한다면 회복탄력성을 조금씩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회복탄력성은 마치 근력과 같다.

p.148

심리법칙을 이해할수 있도록 상황예시가 먼저 등장하고 , 그 부분들을 심리법칙으로 분석한다. 이러한 감정을 느끼는 원인이 무엇인지 심리대화법 전문가의 눈으로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저자는 이책에서 심리법칙을 안다고 해서 모든 고민이 즉각적으로 해결되거나 우울한 기분이 바로 사라질수는 없다고 한다. 하지만 원인을 알고 제시되는 해결책을 알려준다면 우리가 그것을 따라해보려고 노력이라고 하는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거라고 말해준다.

나도 이책을 읽으면서 내가 가진 심리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게 되었다. 내가 모르고 있던 나의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던 시간이었다.

비슷한 상황의 예시를 보면서 아, 내가 이러한 감정을 가지고 살았구나... 하고 깨닫기도 하고 , 내가 부정적으로 생각해왔던 심리들을 수용하고 해결할수 있는 방법들이 제시되어서 좋았다. 코로나로인해 인간관계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었고, 생각을 하면서 나 자신에게 무언의 압박을 줬던 날들이었는데 이책을 통하여 조금 더 마음의 여유를 갖는 시간이 된것 같다. 나를 알고 나를 지키는 시간이었다.

* 출판사 '상상출판' 으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