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언더커버
아마릴리스 폭스 지음, 최지원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언더커버>는 실제로 CIA 비밀요원으로 활동했던 저자 아마릴리스 폭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출간즉시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선정되었고, [캡틴 마블]의 여성히어로, 브리 라슨 주연의 드라마화로 결정되기도 했다!
최연소 여성 비밀요원으로 발탁되어 영화보다 더욱 매혹적이고 충격적인 삶의 기록을 담았다. 워싱턴포스트는 'CIA 요원들의 회고록 중에서도 가장 디테일 하고 풍성하다'고 극찬하고 CIA에서 지나친 정보누설을 우려한다고 출간을 막을 정도로 그녀의 스파리오 16개국을 오가며 살아온 삶이 들어있다.
22살 어린 나이에 CIA로부터 스카우트 제의를 받고 중국 상하이부터 파키스탄 카라치까지 세계곳곳에 잠입해 10년간 예술 품 사업가 라는 위장된 신분으로 살아가며 테러를 막기 위한 포섭과 잠입, 협상을 이어나간다. CIA은퇴 후 작가, 평화운동가로 활동하며 다양한 방송활동을 해왔다.
그녀가 CIA로 활동했던 10년간의 비밀스러운 삶과 충격적인 사건과 폭력, 테러의 한가운데서 인생을 바라본 그녀의 시점들이 담겨있다.
테러와 전쟁이 끔찍하고 용서할 수 없는 범죄라고 하면서 그러나 그 전쟁을 끝내는 길은 그들을 인간적으로 이해하는것이라고 전한다.
CIA 요원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최대한 상대를 안심시키는 것, 아무것도 알아채지 못한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다. 이를 테면 그들이 따라올 수 있을 정도로 천천히 걷고, 운전할 때는 노란불에 멈춰서고, 오가는 모습을 대놓고 보여줘야 한다.
CIA요원들이 어떻게 훈련되어지고 어떻게 활동하는지 알수 있었던 문장이었다. 물론 이문장이 CIA요원들의 전체라고 볼순 없겠지만 , 평범하게 위장하고 때로는 사람들의 눈을 속여 세계어느나라 곳곳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니 무서웠다.
폐 속에 자유의 공기가 가득할 때는 누구나 확신에 차서 이야기하겠지만, 이렇게 숨 막히는 곳에서는 분연히 일어서는 게 힘들 것 같았다.
"벤저민 프랭클린의 명언을 인용하신 거잖아요.'무고한 사람 한명을 고통받게 하느니 죄인 백명을 놓아주는 게 낫다'"
"그 사람들의 사전에 행복이라는 단어는 없을걸." 내가 말했다. 비의 장막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었다. "하지만 난 행복해." 그리고 그 순간엔 정말로 그랬다.
6년을 떨어져 지내거나 평생 함께하는 것 중에 선택하라니, 생각하고 자시고 할 것도 없잖아." 그가 말했다.
그녀의 CIA요원으로서의 삶은 모두에게 비밀이었던 사람으로 참 외로웠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들은 늘 그녀를 지켜보았고 집으로 돌아와서도 가족들에게도 자신의 직업을 위장하고 숨기며 살아야 했기 때문이다.
어느면에서는 전세계 곳곳에서 전쟁과 테러의 위협을 막는 멋진 일을 하는 사람이지만 한편으로는 위장으로 감싸진 10년이었기 때문이다.
집으로 돌아와서도 스파이인 가정부부가 부부의 대화를 엿듣시도 하고 때로는 동료 남편에게도 숨겨야 하는 임무가 있기도 했기 때문에 요원으로 활동하는 동안은 힘들고 외로워도 어디에 속마음을 말하기도 어렵고 주변사람들을 모두 믿을 수 없었을 것 같다.
겉으로 보면 최연소 여성 CIA 요원이라는 타이틀을 가진 사람이지만 내면은 강인한 모습속 고독과 외로움이 숨어있었을 것이다.
8살이 되던 해 어린시절 친하게 지냈던 로라네 일가족이 폭탄테러로 한꺼번에 목숨을 읽는 사건을 마주한다.
그녀는 오랬동안 말없이 지냈고, 어렸을때 부터 큰 충격을 받았다. 하지만 이 사건이 CIA요원을 하게된 결정적 계기가 된것같다.
요원이 되기전 난민캠프에서 생활하기도 하고 아웅 산 수치도 만난다. 겉으로는 예술품 매매상으로 활약하며 사실은 미국의 정보원으로 활동한다.
조력자와의 만남은 스타벅스 키프트 카드를 건네며 시작되었다. 구체적이고 실감나는 일화들 속 가짜들로 가득한 삶 속에서 우리모두가 인간이라는 사실아래에 국가와 나라를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사람은 누가 있을까 라는 생각을 했다.
#언더커버 #CIA최연소여성요원 #아마릴리스폭스 #캡틴마블브리라슨주연드라마화 #애플TV드라마화 #뉴욕타임스베스트셀러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에세이 #에세이추천 #스릴러 #세종서적 #서평 #리뷰 #베스트셀러 #책추천 #신간도서 #시간에세이 #CIA #비밀요원 #스파이 #UNDERCOVER #캡틴마블 #브리라슨주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