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연히 어른이의 배낭여행
임병완 지음 / 성우애드컴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처음 이책이 끌렸던 이유는 책소개에 '코로나시대 배낭여행 책을 발간한 정신 나간 저자와 출판사'라고 소개되어서도 있다.

코로나 시대로 접어든지 어언6개월 정도 되었고, 사람들의 삶과 생활방식도 이에 맞춰가고 있는것 같다. 배낭여행은 물론이고 해외여행을 꿈꿨던 올해의 나는 코로나의 시대에 갇힌채 하루빨리 이 전염병이 종식되길 바라고 있다. 코로나시대가 사라지게 된다면 제일 먼저 해외여행을 떠나고 싶다. 내 인생의 버킷리스트중 하나인 배낭여행 또한 꿈꿔왔던 일중 하나인데 이런 시대가 올거라고 생각치도 못했다. 코로나라는 바이러스가 생기고 나서 앞으로의 시대는 수도 없이 전염병에 대비해야 할것이라고 생각한다.


추천하기 겁나는 책 004 / 서문 008 / Chapter 01 끝에서, 시작012 / Chapter 02 홀연히, 몽골 020 / Chapter 03 홀연히, 동유럽 08 / Chapter 04 홀연히, 미얀마 112 / Chapter 05 홀연히, 일본 168 / Chapter 06 홀연히, 스리랑카 194 / Chapter 07 홀연히, 모로코 214 / 소회 _길들여진 나를 벗어나는 시간296


저자 임병완은 증권회사에서 28년간 열심히 일했다. 금융회사에 오래 다니다 보면 금융 회사 종사자의 특징이 나타나게 된다. ‘정확성’ ‘계획성’ ‘체계성’이라는 단어들로 설명이 가능한데 퇴사할 무렵 아주 유별날 정도로 그 특성에 가까운 사람이 되어 있었다.

그러고는 젊은 날 재워뒀던 욕망의 창고를 열어 여행 가방을 꺼냈다. 한 곳을 다녀올 때마다 창고를 또 다른 별빛들로 채워놓고 행복해했다. 현재는 이주 노동자들에게 금융교육 봉사를 하고 있으며 젊은이들에게 다양한 주제의 강연을 하면서 지내고 있다.

그가 어느나라 사람이든 대지 위의 인간은 모두가 나그네고 그 나그네에게 서로 친절해야 나 또한 그런 친절로 보답받으리라 믿는 삶! 아름다운 유목 철학이다.

P.037

주아 드 비브르는 '발견'하려는 태도를 일컫는다. 그들에게 행복이란 무엇을 생산하거나 개선함으로써 얻어지는 대상이 아니라 세상곳곳에 숨겨진 훌륭하고 아름다운 것을 눈 밝게 찾아내는 태도다.

P.057

몽골은 꾸미거나 덧댄 것이 없다. 눈앞에서 펼쳐진 시원의 자연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느끼면 그만이다.

p.075

이런고생을 왜 돈 주고 하느냐고 물으면 할 말이 없다 묘하게 재미있다는 말밖에. 내 몸에 원시의 본능이 많이 남은 탓일까.

p.145

작은 선물이 갖는 힘은 생각보다 크다.

p.255

이책의 곳곳에는 저자가 실제로 다녀간 나라에서 찍은 사진 들이 담겨있다. 이사진들을 보면서 하루빨리 여행을 할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다리게 되는것 같다. 저자는 몽골을 시작으로 여행의 순간순간을 책으로 담았다. 여행을 하며 그나라에 사는 사람들의 삶과 생활방식, 그들의 삶속에서 깨닫고 느꼈던 이야기들을 저자의 경험아래 하나하나 소개한다.

추천사중에 여행서를 가장한 인문학 책이라는 말이있다. 코로나시대에서 여행에 대한 기대와 앞으로의 희망을 생각할수 있었던것 같다. 코로나가 하루빨리 종식되어 여러 SNS나 매체에서 여행을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볼수 있는 시대가 왔으면 좋겠다.

저자는 코로나19로인해 우리가 사는 세상은 감옥이 되어가고 있다고 말한다. 당분간 사람 간 접촉에 따른 감염에 대한 공포로 인해 여행 풍경이 완전히 달라질것이라고 말한다. 코로나19로 인해 항공기의 자석간 거리는 넓어질 것이고, 공유 경제 기반의 여행 플랫폼또한 사람들의 발길이 뜸해질 것이다. 저자는 코로나 이전의 시대의 여행이야기가 화석같은 유물이 되지 않는 날이 어서오길 간절히 바란다고 한다. 나도 한낯3개월간의 여행을 가지고 현재의 삶을 살아가는데 생각해보면 그때 좀더 여러곳을 다니고 놀껄이라는 후회를 했던것 같다. 코로나 이전의 시대로 100퍼센트 돌아갈 수 없을 지도 모르겠지만 코로나 이후의 시대에서 하루빨리 벗어나 이전의 시대만큼 사람들과의 정이 어우러진 여행을 할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란다.

#홀연히어른이의배낭여행 #성우애드컴 #임병완 #서평 #여행에세이 #서평이벤트 #서평단 #여행에세이추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코로나19 #코로나이전의시대 #배낭여행 #에세이추천 #에세이 #여행가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