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 전략 - 완벽함에 목매지 말고 ‘페어링’에 집중하라!
임춘성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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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는 고객과 기업 사이에 존재하며 살아 움직이는 모든 것이다. 사람, 물건은 물론이고 제도와 서비스, 개념까지 모두 포함한다. 마치 시계추나 진동자처럼 끊임없이 그리고 끊김 없이 기업과 고객을 이어주는 모든 것을 말한다.

이책의 저자 임춘성은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이다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에서 산업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IT기술과 디지털 경제가 개인의 삶과 기업의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과 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에 관한 연구를 20여 년간 수행해왔으며, 이에 대한 다수의 전문서와 논문을 써왔다.

0부 베타 스토리

1부 베타의 각성 첫 번째 - 완벽함을 잊자

2부 베타의 각성 두 번째 - 훌륭함도 잊자

3부 베타의 각성 세 번째 - 오직 순간의 진실이다

4부 베타의 완성 - 베타 전략

이책이 제안하는 베타의 대표적인 3가지 속성은 '쾌속, 중독, 지속'이다. 쾌속은 완벽함 대신 스피드와 타이밍을 장착해 ‘기다리지 않게’ 할 것, 중독은 기대치를 관리해 고객의 이기심을 ‘충족되지 않게’ 할 것, 지속은 고객과 의논하고 제3자를 끌어들여 구매가 이루어지는 순간을 지속시킬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이책의 제목인 <베타전략>은 무슨 뜻일까 , 이책에서 베타는 움직이는 무엇이라고 말한다. 사전에서의 베타는 그리스 문자로 알파 다음의 두번째 글자이며, 사람또는 동물이나 유형체의 복제본을 의미하는 로봇과 같은 기술제품을 뜻한다.

이책을 시작해서 본격적을 베타전략에 대해 설명하기전 저자는 사무엘과 사만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리고 그이야기에는 많은 내용이 담겨있다고 말한다. 세상사는 '관계'이며 세상이 곧 인간의 사회이고, 인간사회는 인간관계라고 한다.

세상을 살아가고, 살아가며 성공하는 모든 일들은 인간관계와 비즈니스관계에서 비롯됩니다. 세상의 일은, 간략히 말하자면 인간관계와 비즈니스 관계라 할수있겠죠. 어차피 관계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없으니까요.

p.35

베타는 늘 알파의 그림자에 가려져있다. 베타는 알파를 만들어가는 과정정도로 여겨진다. 제품개발에도 흔히말하는 '베타버전'은 완성품 알파로 가는 중간제품, 중간버전이다. 영화나 공상과학 소설에 등장하는 베타는 복제생명체를 뜻하기도 한다. 베타는 늘 그렇게 알파의 완성품의 그늘에 가려진 것이다. 이책은 베타와 함께 그간의 전통적이고 일반적인 시각을 깨려한다. 나와 너가 아니라 나와 너 그리고 베타, 기업과 고객이아니라 기업과 고객 그리고 베타.

사람은 자기를 기다리게 하는 자의 결점을 계산한다. 필요는 충족될 수있지만 욕망은 충족될 수 없다.

순진한 자는 순간의 진실을 영원이라 믿는다.

p.40

기업의 경영전략, 기업내외부 기업사례들 속에서 베타전략을 다룬다. 기업의 경영에 관심이 없더라도 경영전략은 쓸모가 많다.

기업의 경영전략은 바로 개인의 인생전략으로 치환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타이틀속 소주제에 대한 설명을 먼저한후 베타전략을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요약을 해준다. 기업과 경영에 대한 가치,전략을 설명해주며 개인과도 연관성이 있다고 말한다. 완벽하면 정말 좋겠지만 , 완벽함보다는 타이밍, 스피드가 답이라고 말한다. 물론 스피드는 답이지만 정답은 아니다.

하지만 타이밍은 다르다고 한다. 누군가가 혹은 고객이 필요할때 스피디하게 응대하는 것이 타이밍이다. 소통의 문제에대해서도 응답패턴으로도 타이밍과 스피드로서 그 상황을 어떻게 만들고 상대방의 생각을 좌지우지할수 있는 것인지 예시를 들며 말한다. 그럴듯한 얘기로 문자보다는 톡에 대한 이야기와 남녀사이의 주고받는 대화의 패턴으로 설명해준다. 그리고 저자는 결국에는 '기다리지 않게 함'이 중요하다고 결론을 짓는다.

완벽함을 내내 지키는 것은 어렵다고, 완벽한 스피드도 완벽한 타이밍도 어려우니 베타로써 '기다리지 않게 함;으로써 보다 현실적으로 접근하라고 한다.

사람들의 인식과 기호, 그 변화에 대하여 총체적으로 두루뭉술하게 이해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일반화의 대마왕, 종결자, 끝판왕이죠.

p.107

'전략'은 멋진 단어입니다. 좋은 영어발음으로 듣는 '스트래터지'라는 어감도 멋집니다. 그렇지만 이 멋진 단어에도 멋지지 않은 구석이 있습니다.

p.227

모든 사람은 완벽할수 없으니 전략을 짜며 기업과 고객에 대해 접근하라고 말한다. 어떻게보면 어중간하고 완벽하지 않은 전략이지만 그것을 자세히들여다 보면 양쪽모두에게 가려져 눈치채지 못한 것에 대해 선뜻 접근하지 않고 한발 물러서서 지켜보는 방법들을 전수한다. 기업에 관점을 맞출것이아니라 고객의 입장에 맞추어 전략을 짜고 완성해 나아가라고 한다. 대부분의 경영전략에 대한 책은 기업과 기업간의 사이의 상호작용, 관계에 중점을 두어 설명하지만 이책은 기업의 미래의 모습은 기업이아닌 고객이라고 말한다. 많은 유형의 사람들이 있고 직업이 있고 , 특성 ,기준등 다양한 것들이 존재한다. 매일 매일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서 중심이 되는것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아는것보다 변화를 어떻게 좇을지 아는것이 더 중요하다. 결론적으론 베타전략은 관계에 대한 전략이다. 다양한 관계속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소통할지 초개인의 시대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그려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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