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기는 몸 - 몸을 알아야 몸을 살린다
이동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5월
평점 :

저자 이동환은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자 '대한만성피로학회'명예회장이다. 우리몸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고 연구하는 '기능읳가'이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2000년대 초반부터, 이를 연구하고 진료에 적용시킨 '대한민국 기능의학 1세대 '이다.
목차는 종 3파트로 이루어져있다.
Part 1 바이러스를 이기는 몸
Part 2 질병을 이기는 몸
Part 3 노화를 이기는 몸
시기도 시기인지라, 이책에 좀더 관심을 갖게되었다. 20대초반에만 해도 몸과 면역력 건강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었고, 감기도 일년에 한번걸릴까말까 했는데 사회생활을 하기 시작하면서 조금만 면역력이 떨어지만 쉽게 피로해지고 감기에 걸리기도 하며 몸도 예전만큼 건강하지 않은것이 몸소느껴진다.
면역력은 외부로부터 침입해 들어오는 수많은 종류의 병원균들을 이기기 위해 우리 몸이 갖추고 있는 군대 시스템이며, 동시에 우리 몸에서 생기는 암세포까지도 사멸시킬 수 있는 강력한 치안 시스템입니다.
우리 몸의 최대 면역기관은 장이라고 할수 있는데, 장내에는 100조개의 유익균과 유해균이 끊임없이 싸우면서 균형을 이룬다고 한다.
장속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은 8:2 정도가 가장 이상적인 비율이다. 하지만 현대인의 식단에는 이러한 유익균을 활성화 하는 채소가 부족하다고 한다. 그래서 유산균을 많이 들먹으라고 하는것도 그 이유다. 자가면역질환을 악화시키는 음식중에 특히 밀가루가 제일 안좋다고 한다.
하지만 현대사회에는 엄청나게 많은 종류의 가공식품들이 있다. 이러한 밀가루들이 장의 소화기능 문제나 장점막의 손상으로 인해 완전히 분해되지 않고 단백질로 흡수가된다면 우리몸의 면역계까 외부의 항원으로 인색하고 공격을 하게되는데 이 항체들이 우리몸의 다른조직을 실수로 공격하게 되어 잘못인식하게 되고 자가면역질환이 생긴다고 한다.
생각해보면 어렸을때는 밀가루음식을 먹어도 소화가 잘되었던거 같은데 요즘에는 특히 짜장면같은 기름기가 많은 밀가루 음식을 먹게되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되어 탄산을 계속 찾는일이 잦았다. 나는 가공식품과 인스턴트음식을 자주 즐겨먹는 편이 아니었는데도 이렇게 장이 약해진걸 보니 좀더 음식을 신경쓰며 먹게 되었다 .
우리가 늘 느끼고 있는 만성 스트레스도 염증, 자가면역질환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면역계를 자극해 염증반응을 만들기 쉬운 음식들도 있다고 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밀가루의 글루텐이라고 한다. 어렸을때부터 몸의 염증으로 고생을 많이 했었는데 병원에서는 일반사람들에 비해 몸에 염증이 많은 체질이고 , 기름기 있는 음식이나 밀가루를 줄이라고 했었다. 그래서 기름진 음식과 밀가루를 조절해서 먹으면 염증이 나아질줄 알았는데 염증지수가 설탕과도 관련이 높다고 한다. 안그래도 군것질을 좋아하며 특히 사탕이나 젤리를 좋아하는데 이부분을 읽으면서 자주먹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면역세포의 균형을 돕는 3가지 성분이 있다. 미네랄(셀레늄과 아연) 과 카테킨이라는 성분이라고 한다. 면역력이 너무약해도 안되고 너무강해도 과도면역반응으로 일어나는 증상들이 생기기 때문에 ,뭐든지 적당한것이 좋은것 같다.
I am What I eat!
히포크라테스의 명언입니다. 우리가 먹는 것이 우리 삶을 결정 한다는 말이죠.
먹는것과 생활방식이 우리의 몸건강과 밀접한 관계가있다는 것은 대부분 아는 사실인데 , 막상 실천하기가 힘든것 같다.
그래도 이책에서는 몸의 면역력에 대해 좋은 영향을 주는 성분을 알려주고 , 어떠한 음식을 먹고 어떻게 생활하면 된다는 것을 알려주어서 좋았던것 같다. 어려운 단어가 많이 등장하지만 그에 대한 설명이 뒤따르며 의학지식이 별로 없는 독자들에게 쉽게 이해할수 있게 쓰여져있다.
거북목과 일자목은 정상에서 얼마나 벗어났는지 정도의 차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머리가 앞으로 1cm 씩 빠질 때마다, 경추에는 2~3kg의 하중이 더 걸리게 되는데요, 거북목이 심한 사람은 최고 15kg 까지 목뼈에 하중이 더 걸리기 때문에 목과 어깨의 근육이 결리고 아프게 됩니다.
이 문장의 아래쪽에는 거북목인지 진단해볼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있는데 나는 안해봐도 된다. 왜냐하면 이미 거북목이기 때문이다..그래도 10가지 체크리스트를 보고 체크를 해봤는데 아니나 다를까 10개가 다 내이야기이다. 직업상 컴퓨터모니터를 하루종일 봐야 하는 직업이기도 하고, 항상 가방을 가지고 다닐때 많이 들고 다녀서 그냥 보았을때도 어깨가 휘고 등이 굽었다고 말을 자주 듣는데 거북목은 당장의 근육통증을 유발하는것도 문제지만 뼈과 디스크의 손상으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한다. 그래서 요즘에는 심각성을 알고 거북목 교정하는 스트레칭과 평상시에도 바른자세에 턱을 넣고 앉아 있으려고 노력한다.
이책에서도 내가하는 스트레칭 방법을 알려준다. 그리고 컴퓨터를 할때의 자세들을 알려준다 .
평상시에 병원가는 것을 무서워해서 조금만 증상이 있으면 인터넷에서 찾아서 보고 했는데, 이책이 있으니 앞으로는 이책을 보면서 아프기전에 예방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위, 장, 디스크, 안구건조증, 우리가 자주마시는 커피와 술에 대한 연구와 그에 따른 결과 그리고 우리가 숨쉬고 먹고 자는 모든것에 대한 가이드가 들어있다. 읽기 전에는 장이 아프면 장의 문제만 있어서 그런것인줄알았는데, 장이 아프면 면역력의 문제일수도 있고 우리가 먹는 음식들에 대한 문제일수도 있다. 우리몸의 시스템에 대해 정확히 알고 , 이해하고 있으면 우리몸을 조금더 건강하게 질병과 바이러스와 노화로부터 지킬수 있을 것이다.
#이기는몸 #쌤앤파커스리뷰단5기 #쌤앤파커스 #이동환 #몸건강가이드 #면역력 #시스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독서스타그램 #책추천 #건강 #몸 #도서 #리뷰 #서평 #바이러스 #면역력 #노화 #책 #BOOK #BOOK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