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Vol 1. 우리 집에 왜 왔니 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1
포럼M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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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는 최신 트렌드 키워드 분석과 관련 사례를 가장 빠르게 볼 수 있는 매거진형 트렌드서다.

그동안은 매년 트렌드를 다뤄왔다면 이제는 확확 바뀌어 버리는 유행에 최소 3개월 마다 바뀌는 트렌드를 다뤘다.

요즈음은 유행을 따르려는 밀레니엄 세대들과 생활환경에 따라 트렌트가 바뀌어 가는 것 같다.

이책은 대중적인 트렌드 도서와 다르게 마케팅과 트렌드 담당자들이 책제목처럼 마이크로 단위로 바뀌어 나가는 트렌드에 대한 동향에 대해 좇은 책인것 같다.

포럼M은 대한민국 최고의 경영컨설팅 기관인 한국능률협회에서 밀레니얼 세대를 위해 만들어진 비즈니스&트렌드 포럼으로 2019년 말 진행된 프리시즌부터 폭발적인 관심으로 마케터뿐만 아니라 기업의 중간관리자들에게도 소통과 지식의 창구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지향, 박아름 ,엄재용 ,박경만 그리고 여러 인플루언서들이 모여 만들어낸 책이다.

PART 1. 트렌디한 모든 것을 큐레이션하다! 핫 트렌드 키워드

PART 2. 팔딱이는 트렌드 뒤에는 이들이 있었다! 담당자가 직접 전하는 생생한 스토리

PART 3. 한 눈에 이해하다! 데이터로 만나는 트렌드

총 3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세상은 빠르게 진화하고 트렌드는 예측할 수 없을 만큼 시시각각 변하고 있다. 이 책 <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는 매달 분석되는 트렌드 자료를 바탕으로 트렌드를 이끄는 키워드와 관련 사례들을 담아 분기별로 독자들에게 보여준다. 이책은 그런 프로젝트의 첫번째 책이다. 기존 트렌드와 다르게 트렌드를 이끄는 담당자를 찾아가 생생한 현장이야기와 구체적으로 브렌딩, 마케팅 사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한다. 전반적으로 밀레니얼세대의 트렌드를 담고있으며 , 그러한 이유는 이들이 노동시장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소비 구매 관점에서도 핵심이 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밀레니엄세대들이 어떠한 트렌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이책을 읽으면서 독자들은 누구보다 빠르게 트렌드를 알아가며, 자신만의 브랜드를 키워나가거나 마케팅 실무에 적용할수 있도록 팁을 주는것이나 마찬가지다.

코로나19가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없애고 있다. 모든 사회생활이 '잠시 멈춤'모드로 들어가고 '사회적 거리두기' 가 보편화되면서 재택근무, 온라인교육, 화상회의 등 '언택트(un+contact)'시대가 시작되었다.

p.16

책은 part 1 에서는 지금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코로나19와, 옛것을 찾는 아날로그함, 힙한 옛것과 인플루언서에 대해 다뤘다. 선을 넘다 라는 주제로 고정관념속에서 벗어난 밀레니엄 세대들의 트렌트에대해서 다룬것 같다.

작년엔 욜로족들이 트렌드였다면 올해는 홀로족들이 트렌트인것 같다.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4000번 저어만드는 요리들이 유행하기 시작했고, 집에서 즐기는 바캉스라는 제목의 사진 ( 배경을 합성하거나 집 배란다에서 즐기는 휴가 등) 이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했다. 사실 달고나라떼가 어디서 처음 누가 시작했는지도 모르는데 어느순간부터 SNS 에서는 너도나도 달고나 라떼를 만든 경험담과 사진들이 올라왔다. 나도 처음에는 관심이 없다가 '다들 해보는데 나도 한번 해볼까?' 라는 생각으로 만들어 봤었다. 그리고 이러한 성격으로 마케팅을 잘한 사례는 지코의 #아무노래챌린지 도 있었다. 따라하기 쉬운 동작들로 여러 프로그램에 나와서 곡을 홍보하는것 보다 인스타그램해시태그를 통해 , 그리고 챌린지라는 놀이(?)를 통해 유명해진것같다. 춤의 춤자도 모르는 나도 친구들과 재미삼아 아무노래챌린지를 하며 , 연습을 하며 어쩔수 없이 그 곡을 여러번 듣게 되고 그렇게 귀에 익어버린것 같다.

생각해보면 나도 밀레니엄세대이고 , 다들하는 유행을 외면하기도 하고 나만의 개성을 추구하는것을 좋아하는데 그래도 그 개성의 본질에는 약간의 트렌드가 가미되어 있는것 같다.

예를들면 나는 오래도록 다이어리꾸미기를 했었는데, 같이 다꾸팁을 얻을 사람이 주변에 없기도 했고 , 활용을 다양하게 하지 못하는데

이제는 인스타그램만 보아도 , 다꾸를 주로 업로드하는 계정들이 많이 생겨나고 , 꾸밀수 있는 재료와 문구들도 많이 생겨나며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며 좋아하는 취미를 할 수 있게되어서 좋다. 그러면서 캐릭터, 일러스트레이터 쪽의 분야도 활성된것 같다.

그리고 '선'이라는 것을 뒤집는, 상식을 뒤집는 캐릭터들로 마케팅을 하는 사례도 있다.

그중심에는 장성규 , 펭수 등이 있다. 아나운서였던 장성규가 프리선언을 하며 , 워크맨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다.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고 아슬아슬 선을 넘을까말까 하며 '을' 의 입장을 대변해주는 것 같다.

가볍게 하는 말장난들이 어떻게 보면 '갑' 들에게는 버릇없어 보이기도 하겠지만 이러한 모습들로 밀레니엄세대에서 뜨거운반응을 얻고 있다.

보통직장인들은 절대 회사에서 할수 없는 것들을 대신해주면서 대리만족의 기분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인 것 같다. 비슷한 예로는 펭수 캐릭터가 있다. EBS 라는 타이틀만 보면 교육프로그램 , 뭔가 바른생활 이미지가 떠오르는데 펭수라는 캐릭터는 할말을 꼭 해야하는 소신 있는 캐릭터이다.

이처럼 이러한 캐릭터들이 지금 시대이기 때문에 살아 남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

힙하다' 란 표현은 영어 'hip'과 '하다'를 합친 신조어다.

p.45

요즘 을지로가 힙한 곳의 성지로 발전하고 있다. 나도 이미 포차나 카페등을 다녀왔었고, 을지로를 오래지켰던 곳들이 다시 젊은 이들에게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하면서 이제는 3040대가 주로 찾던곳들이 2030대가 많이 찾는 곳들로 변한것 같다.

그러면서 온라인 탑골공원과 슈가맨 시즌3가 재조명되고 있다. 이를 잘 활용한 브랜딩 마케팅으로는 참이슬과 무신사의 콜라보 백팩, 무신사 곰표패딩 , 그리고 돌아온 진로.. 등이 있는것 같다. 유행은 돌고 도는 것이 맞는것 같다. 부모님 세대들이 우리나이때 입던 청자켓, 멜빵바지 , 나팔바지등이 다시 유행하는것을 보면 말이다. 아날로그, 복고 트렌드를 그때 그대로로 가져온다면 이렇게 트렌트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레트로에서 뉴트로로 진화했듯이 지금의 트렌트에 맞게 새로운 변화를 시도해야 할것이다.

이제 우리 삶은 매우 자연스럽게 '멀티 페르소나'를 향해 가고 있다. '회사 내에서의 나'와 '회사 밖에서의 나 '가 다르고 SNS 에서의 모습이 또다르다. 그것을 인정하고 즐긴다. '일하는 나'와 '즐기는 나'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P.91

이문장에 대해 많이 공감했다. 나도 회사에서는 조용하고 말도 없는 사람으로 알고 있지만, 좋아하는 음악장르나 취미는 완전 정반대인 성격을 띄고 있다. 그래서 회사사람들은 가끔 내취미를 듣고 놀라기도 하고, 친구들은 회사에서의 내 모습을 보고 놀란다.

한가지일만 하기에도 피곤하지 않느냐고 물어보지만, 이책의 문장 처럼 새로운 상황이 주는 그 나름대로의 재미가 있기도 하고,

회사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풀수 있기 때문에 더 좋은 것 같다고 생각한다. 또한 인스타그램으로 하나의 아이디로 여러계정을 만드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는데 , 나 또한 책을 읽고 나의 생각을 쓰는 계정과 원래의 계정 (린스타라고 부른다고 한다) 취미계정등이 있다.

본계정에서는 나의 본모습이 담겨있는데 ,다른 계정에서는 그러하지않다. 비공계 계정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 비밀일기장 같은 느낌으로 사용한다고 한다. 이러한 밀레니엄세대들의 관심사와 트렌드가 자세하게 적혀있어서 놀라웠다.

이런것 까지 알고 있다고 ? 라고 느꼈던 부분들이 많았던것 같다.

PART2에서는 트렌드 뒤에서 빛을 보여주는 사람들에 대해 다뤘다. 시대를 선도하는 콘텐트들을 만드는 연출자들과 유튜버, 여러콘텐츠들로 트렌드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있다. 그리고 PART3에서는 데이터로 만나는 트렌트라고 하며 트렌트들에 대한 성장 추이와 그동안 유행했던 B급 광고들의QR코드와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랭킹들이 표와 그래프들로 정리가 되어있다.

이책을 다읽고 , Vol.2 의 마이크로 트렌드의 책은 어떠한 트렌드를 담아서 나올까 궁금했다.

마케팅이나 브렌딩계열에서 일하시는분들이나 , 이러한 분야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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